한 발 먼저 알자! 알자! 화폐 - 웅진 사회학습만화 Think 한 발 먼저 알자 1
에듀코믹 구성, 문성기 글, 김모락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웅진씽크하우스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오늘은 돈!!! 이다.
엥! 돈이라니 종류를 배우나?
돈 그러니까 화폐에 대해서 배운다고 알겠니?

그럼 고고씽 오케이?
YES!!! 

화페가 필요할 때는
생산활동 + 소비활동 = 경제활동
이 경제활동에는 화폐가 필요하다. 

화페란?
화폐는 물건 대신 주고받아도 그 가치를 지니고 있도록 만든 것이에요. 즉 물건을 교환하는 수단이자 물건을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쓰이는 사회의 약속이지요. 화페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수단 중의 하나이다. 

화페의 발달은?
화페는 여러가지 형태로 변화되어 각기 모양은 다르지만 물건의 가치를 대신 나타네 주는 역할은 같아요.
자급자족: 화폐의 필요성읠 느끼지 못했어요.
물물 교환:남는 물건을 필요한 물건과 바꿨어요. 하지만 물건의 종류와 값어치가 서로 맞지 않는 불 평등한 물물 교환이 이루어졌지요.
물품 화페: 교환이나 물건 값의 지불이 쉽고 운반과 보관이 편리한 화페를 필요로 하게 되었어요. 하지만 저장과 운반이 어렵고 공평하게 나누기 어려웠어요.
금속 화페: 적은 양으로도 고유의 가치를 가지면서 부관과 운반이 편리한 금 은 동 등의 금속이 화폐 역할을 했어요. 하지만 금속화페의 무게를 다는 것이 불편했고 가짜 금과 은이 생겨났다.
주조 화페: 일정한 양의 금속을 녹여 일정한 항태로 만든 것으로 화페의 손상이 거의 없이 오래사용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값비싼 거리에는 주고 받아야 할 주조화폐의 양이 많아 불편했어요.
명목 화페: 종이로 만든 지폐에 각각 숫자와 다른 그림은 넣어 값어치를 나타냈어요. 값비싼 물건을 살 때는 많은 양의 지폐가 필요하기 때문에 수표와 어음을 만들었다.
전자화폐: 현금이 없어도 화페의 역할을 하는 전자 화페를 만들었어요. 컴퓨터를 이용해 정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지요. 

회폐를 발행하고 만드는 곳은? 
1. 한국은행  2. 한국 조폐 공사  3. 화페의 종류   

이렇게 여러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앞으로 돈에 대해서 잘 알아서 잘 쓸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