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발 먼저 알자! 알자! 미디어 - 웅진 사회학습만화 Think 한 발 먼저 알자 2
에듀코믹 구성, 신수진 글, 윤효식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웅진씽크하우스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미디어는 무엇일까? 알아보자!!! 

어린이를 위한 신문
어린이 신문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더 쉽고 친절하게 기사를 전해 준다. 

어린이 신문의 종류
우리나라에서는 어른들이 보는 신문사에서 어린이 신문을 발행하는 경우가 많다. 가징 대표적인 어린이 신문에는 조선일보사에서 발형하는 소년조선일보, 한국일보사의 소년한국일보, 동아일보사의 어린이동아와 어린이 영자 신문인 마이애플누스, 강원 일보사의 키드강위 등이 있다. 

어린이 신문의 구성 
종이로 된 어린이 신문은 대부분 8면으로 구성되어 있어 성인 신문보다 훨씬 분량이 적다. 대부분의 어린이 신문은 1~7면까지는 기사, 학습, 만화, 등 내용으로 구성되고,  마지막 한 면은 전면 광고이다. 물론 어린이와 관련된 책이나 공연 등의 광고가 실린다. 

어린이 신문의 내용
어린이 신문에는 사회에서 일어난 중요한 사건에 대한 기사가 쉽고 친절한 설명과 함께 실린다. 또 재미있는 만회도 담겨 있다.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의 공부에 도움이 되는 한자, 영어, 퀴즈 등이 항상 실리기 때문에 신문을 계속 읽다 보며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어린이 신문
인터넷에는 수많은 어린이 신문 사이트가 있다. 그 곳은
어린이 동아   http://kids.donga.com 
소년한국일보 http://kids.hankooki.com
소년조선일보 http://kid.chosun.com 

어린이를 위한 방송
공중과 방송에서는 오후 4시부터 어린이 방송이 시작된다. 밤 10시 전까지는 어린이에게 적당하지 않은 방송을 할 수 없도록 정해져 있다. 최근에는 케이블 방송의 발달로 하루 종일 어린이 프로그램을 보여 주는 어린이 전문 채널도 많이 생겼다. 

어린이 방송의 종류
어린이를 위한 텔레비전 방송에는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어린이 퀴즈 프로그램, 어린이 다큐멘터리 어린이 드라마, 어린이 뉴스 등 다양한 프로그림이 있다. 또 교육방송인 EBS에서는 재미있는 학습 프로그림을 만날 수 있다. 

어린이 방송 프로그림의 내용
어린이 방송 프로그램은 대부분 흥미와 교훈을 주는 내용으로 많이 만들어진다. 성인 대상의 프로 그램보다 학습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 많은 것도 특징이다. 청소년 프로그램 역시 마찬거지 이다.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어린이 방송 
인터넷을 찾아보면 어린이들에게 유익한 어린이 전문방송이 아주 많다. 방송을 보는 것 뿐만 아니라 직접 참여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쉽게 접할 수 없는 외국의 어린이 방송을 보는 데도 인터넷이 큰 도움이 된다.
http://logosm.tv/kids
http://www.tvokids.com 

어린이를 위한 사이트 
요즘 어린이 들은 다른 어떤 미디어보다 컴퓨터을 많이 이용한다. 컴퓨터만 있으며 다른 미디어로 할 수 있는 일들을 거의 다 할 수 있 때문이다. 그래서 인터넷에는 어른을 대사으로 하는 사이트 못지 않게 많은 어린이 사이트가 있으니 잘 활용해 보도록 하자. 

그럼 이상으로 끝이  미디어에 대해서 잘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