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꽁이 역사체험 1 - 조선시대 태조-효종
박선희 지음, 윤승운 옮김 / 웅진주니어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오늘은 무엇을 배울까? 아이들이 알려주고 있구나 그럼 들어보자!!! 

아이들: 태, 정, 태, 세, 문, 단, 세, 예, 성, 연, 중, 인, 명, 선, 광, 인, 효, 현, 숙, 경, 영, 정, 순, 헌, 철, 고, 순종  

맞아요 오늘은 조선 왕족 실록의 태, 정, 태, 세, 문, 단, 세조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왕의 기상을 타고 난 아이는 어릴 때 전쟁 놀이를 하면 대장이었으며 무척 총명하였고 활도 언제나 백발백중이었다. 그 아이는 누구일까? 그 아이는 이성계였다. 그는 처음에 고려라는 나라로 수도를 개경으로 하였지만 명나라의 말로 조선이라는 나라로 바꾸고 수도를 한양으로 바꾸었다. 이성계는 비록 고려를 멸망시켰지만 그래도 조선을 개창하였다. 

태조 이성계는 두 부인에게서 8형제를 두게 되었는데 그 중 조선 개국에 가장 공이 큰 방원을 뿌리치고 방석을 왕세자로 봉해서 야심 큰 방원은 왕자들을 죽이고 자신이 왕이 되었다. 비록 태종 이방원은 형제들을 죽이고 왕이 되었으나 조선이 발전할 수 있도록 훌륭한 정치를 펼친 임금이기도 하다. 

세종은 금속 화페인 조선통보도 만들고 집현전과 6진 설치했다. 또 가장 중요한 업적인 훈민정음을 창제하셨다. 훈민정음도 세웠지만 또 과학과 음악에도 관심이 많았으므로 과학자 장영실은 높은 벼슬을 받을 수 있었다. 나는 우리 역사에 이렇게 자랑스러운 분이 계셔서 너무나 좋다. 

문종은 몸이 많이 좋지 않았으므로 김종서 드잉 <고려사>139권을 다시 편찬한 일 밖에 없다. 그래서 할 말이 없다.  ... 

단종은 계유정난과 이징옥의 난이 일어나고 김종서 황보인 등 사망 한명희의 활약을 펼치고 단종은  폐위가 되었다. 단종은 정말 불행한 왕이다. 

세조는 수양대군으로  백팽년, 성삼문, 하위지, 유응부, 이개, 유성원 등 단종 복위 도모 실패로 돌아가게 되었다. 긜고 과전법을 아니 직전법을 실시하게 하였으면 이시애의 난 까지 격었다. 세조는 단종을 페위 시킨 왕으로서 나는 수양대군이 살짝 밉다. 

이렇게 해서 태, 정, 태, 세, 문, 단, 세조인 7의 조선의 왕들을 보았다. 정말 좋은 업적을 남기신 분들도 있고 또 불행한 분들도 있고 나쁜 분들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