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을 나온 암탉 (반양장) - 아동용 사계절 아동문고 40
황선미 지음, 김환영 그림 / 사계절 / 200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암탉의 이름은 잎싹으로 알을 픔어 병아리의 탄생을 보겠다는 소망을 굳게 간직하고 자기 삶의 주인으로 살아간다. 양계자엥서 주는 대로 목고 알이나 쑥쑥 낳아 주면서 살면 얼마나 편할까요. 하지만 그렇게 사는 건 암탉으로서의 삶이 아니라고 잎싹은 생각한다. 그래서 잎싹은 배불리 먹을 수 잇는 양계장과 안전한 마당을 나왔다. 잎싼의 자리는 늘 안전한 한가운데가 아니라 찬바람이 불고 비 들이치고 외롭고 위한 가장자리였따. 소망은 그렇게 혹독한 자리에서 싹트고 자라나 꽃피울 때 더 아름다운 법이다. 가장자리를 견뎌낸 잎싹 제 이름을 제가 지은 잎싹 자기와 다르게 생긴 아기 오리를 지극한 사랑으로 키운 뒤 놓아 보내 준 잎싹은 마침ㅇ내눈부시게 파란하늘에서 크고 아름다운 날개로 바람을 가르며 날 수 있게 되었다. 양계장과 마당에서 살던 닭들과 그렇게 되었을까? 아마 아닐 거다.  

잎싹은 양계장을 나와 알을 보았다. 그것은 청둥오리의 알이었지만 암탉은 잘 키워주었다. 알이 깨어나 마당으로 갔다가 오리의 간섭으로 마당까지 나와 저수구에 살라고 하였으나 청둥오리의 천적인 족제비로 인해 매일 쫓기는 신세와 같이 떠돌이 신세가 되었다. 청둥오리의 새끼는 잎싹을 엄마라고 부르며 물에서 놀기도 하고 날기도 하며 청둥오리의 모습이 나타났다. 처음엔 아가라고 하였지만 점점 머리가 초록색으로 변해서 초록머리라고 하였다.  

초록머리가 다 크고 무리들과 함께 이리저리 돌아다니다가 잎싹을 떠나자 배고픔에 지쳐있는 족제비에게 자신을 먹으라고 하였다. 그래서 족제비는 암탉의 목을 물어서 암탉의 영혼 즉, 잎싹의 영혼은 하늘로 올라가고 육신은 족제비가 먹었다. 

나는 이것을 보고 눈물을 평펑 터뜨렸다. 왜냐하면 자기 목숨을 받쳐 키운 자식을 보내고 죽었기 때문이다. 너무 불쌍해서 그렇다. 잎싹은 저승에 가서 행복하게 잘 살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나는 이 책을 읽는 순간 정말 부모의 대한 사랑에 대해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