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발 먼저 알자! 알자! 조선 1 - 웅진 사회학습만화 Think 한 발 먼저 알자 26
에듀코믹 구성, 김윤수 글, 박경택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웅진씽크하우스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태조) 

한때는 고려의 장군이었으나 제왕이 되는 꿈을 꾸었고 나중에는 조선을 세우게 된다. 그러나 조선은 처음부터 조선이 아니였다고 한다. 고려 병사들과 고려 사람들은 이성계를 잘 따랐지만 한 편으로는 공양왕을 쫓아 내고 왕의 자리에 않는 것도 못 마땅해하였다. 그래서 처음에는 나라와 수도를 똑같이 하다가 명나라의 말로 이름을 바꾼 것이다. 그런데 이성계는 왕이 되자 꿈에서 고려를 세운 왕건이 꿈에 나타나 복수 하겠다고 해서 이성계는 한양(즉, 오늘날의 서울)으로 수도를 옮겼다. 또 한양으로 가면서 경복궁도 세웠다.

(태종)  

태종은 원래 이름이 이방원인데 태종은 세종의 아버지로 앞에 형제들을 죽이고 자신이 왕이 되어서 여러 일을 하였다.  

(세종) 

세종은 훈민정음을 창제하신 분으로 음악에도,과학에도 관심이 많은 분이셨다. 그런데 이 때에는 세계 최고의 시계 왕국이기도 하였는데 시계 왕국인 이유는 조선시대의 최고의 발명가이던 장영실이 벼슬을 하여 자격류등 여러가지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아무튼 세종 대왕은 백성들을 생각하는 왕이었는데 이 왕은 백성들이 남의 나라의 글을 보고 모르는 것을 보고 안타까워 해서 훈민정음을 만들었다. 처음의 우리가 아는 한글이 아닌 훈민정음으로 조금 달랐지만 그래도 정말 백성들은 쉽게 알아볼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 연구 때문에 몸이 쇠약해져 54세의 나이로, 50살과 가까운 54세의 나이로 돌아가시고 말았다.  

(정조) 

이는 사도세자의 아들과 영조의 사랑을 듬뿍받았다. 그는 화성도 지었고 여럼으로 백성에게 좋은 일을 많이 하였지만 일찍 세상을 떠났다. 

나는 여러 조선 왕들을 보았는데 정말 백성은 위한 왕들은 빨리 죽은 것 같다. 참 안됬다. 그러나 나는 백성을 위한 왕들이 정말 존경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