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떰과 깜은 신데렐라, 장화와 홍련, 콩쥐, 밭쥐와 같은 이야기 이다.
떰은 아버지와 어머니와 행복하게 살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날 어머니가 시름시름 앓더니 돌아가시고 말았다. 얼마 후 새어머니를 데려왔지만 이 새어머니는 떰보다 두살 어린 깜을 언니로 시키려고 할 만큼 심술이 많은 사람이었다.
어느 날 새 어머니가 꾀를 부려 깜을 언니가 되게 하였다. 어떻게 하였냐면 새어머니께서 고기를 더 많이 잡아 오는 사람이 언니가 되기로 하였다. 원래는 떰이 더 많이 고기를 잡았지만 깜은 떰의 머리에 냄새가 난다 해서 머리를 감게 하고 떰의 양동이를 깜이 가져가 깜이 언니가 된 것이었다. 나는 이 짓이 정말 비겁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하늘에서 떰에게 물고기를 키우라고 했는데 그 엄마와 깜이 먹어서 그 가시를 땅에 심으라고 하였다. 백 일이 흘러서 떰을 침대 밑을 들추어 보았다. 그랬는데 물고기의 가시가 고운 옷과 신발로 변해있었다. 그런데 신발 한 짝 까마귀가 가지고 가서 왕자를 인연을 맺게 되었다.
아버지는 새어머니에게 끼니도 제대로 못 드려서 야위었다. 그래서 떰은 까우열매를 따려다가 깜이 나무를 베는 바람에 죽고 말았고 그리고 새로 변해 살다가 잡아먹어서 대나무 죽으로 변해 먹고 황달나무로 변해 열매로 떨어져 거지 할머니와 살다가 할머니의 도움으로 왕자와 다시 같이 살게 되었다.
정말 기쁘다. 하지만 무엇으로 이렇게 저렇게 변신하는 것은 정말 신기한 일이다. 정말 말이다.
또 배트남 국기는 금성홍기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