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자연재해 [구판] 초등과학학습만화 Why? 24
전지은 글, 파피루스 그림, 이윤수 감수 / 예림당 / 200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화산) 

지구는 지각 맨특 왜핵 내핵으로 층을 이루고 있는데 화산 폭발과 관련 있는 층느 맨틀이다. 맨틀을 고체이다. 하지만 온도가 높은 핵에 의해 하부 맨틀이 대워지면서 연약권에 대류 현상이 생긴다.  그래서 화산폭발이 나는 것이다. 또한 지각은 몇개의 파능로 나누어져 있다. 이 ㅁ판들은 맨틀의 대류로 움직이게 되는데, 이 때 판과 판의 경계부에서 화산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지각 변동이 있어난다. 이것을 판구조론이라고 한다. 또 화산은 산꼭대기에서 연기가 나다가 산등성이가 솟고 산비탈을돌이 굴어 떨어지다가 땅의 진동이 느껴지고 으릉으릉하는 소리가 난다. 이 소리가 나고 그 다음에 폭발을 한 것이다.  

(지진) 

지진은 하나의 판이 다른 판을 스칠 때 두 판이 닿는 곳 부근에 단충선이 이루어진다. 그 다음으로 단충선 준위의 암석이 앞력을 받아 변형되고 굴열이 생긴다. 그 다음에는 압력이 더 커지먼 암석이 쪼개져 어긋나며 단충이 생긴다. 이 지점에서 지진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또 지진이 일어났을 때에는 이렇게 해야한다. 

  1. 건물 안에 있을 때:밖으로 나오지 마록 가수레인지나 전열 기구등 화재의위험이 잇는 제품은 바로 끈 후 단단한 탁자 미틍로 몸을 숨긴다. 만일 몸을 숨길 만한 곳이 없더라도 부엌이나 화장실 등 위험한 물건이 떨어질 만한 곳으로 가지 말아야 한다. 
  2. 거리에 있을 때에는 유리창이나 간판 밑을 피하고 가방같은 것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근처 넓은 곳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3. 사람들이 많은 곳에 있을 때에는 무엇보다 책임있는 사람의 지시를 따라야 하고 침착하게 행동해야 한다. 
  4. 가까운 곳에 산이나 바다가 있을 때 산 근처나 바닷가로는 절대 가지 않는다. 

이것이 지켜야 한 것이다. 

(태풍) 

태풍이 왔을 때 대처 요령은......? 

  1. 만일을 대비해 구굽약품과 비상용품을 준비한다. 
  2. 창문 틈으로 센 바람이 들어와 유리창이 깨질 수 잇으므로 물을 잘 잠궈야 한다. 
  3. 산 밑에있거나 낡은 건물에 있다면 안전한 곳으로 대피한다.  
  4. 물의 높이가 무릎 위까지 차면 건너서는 안된다. 
  5. 낙뢰 피해를 대비하여 우산은 쓰지 않는 것이 좋다. 
  6. 방송을 통해 태풍 상황이 어떻게 변하는지 파악한다. 

토네이도 대피 요령은 ......? 

  1. 토네이도는 위로 항하는 바람이므로 최대한 멀리 도망간다. 
  2. 주로 길 위에 있는 것들을 날려 보리므로 움푹 패인 곳에 들어 잇는 것이 좋다. 
  3. 건물 안에 있을 때는 지하로 대피한다. 
  4. 가벼운 것은 쉽게 휩쓸려 가니 무거운 것으로 몸을 보호하는 것이 좋다. 

난 이렇게 해서 지진, 화산 폭발, 태풍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