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소년 표류기
쥘 베른 지음 / 초록세상(어린이) / 2004년 5월
평점 :
절판


도니판, 크로스, 벡스터, 웹, 윌쿅스, 가넷, 젠킨스, 에버슨, 돌, 코스터, 고든, 브리앙, 자크, 모코는 배를 타고 연안 해안을 일주 하려다가 원인을 알수 없는 사고로 배가 표류하게 되고 견습 선원인 모코를 비롯해 열다섯 소년들은 무인도에 도착하게 된다. 지금부터 이들이 이야기가 펼쳐진다. 

도니판, 크로스, 벡스터, 웹, 윌쿅스, 가넷, 젠킨스, 에버슨, 돌, 코스터, 고든, 브리앙, 자크는 체어먼 학교에 다닌다. 이 14명의 소년들은 여름 방학 동안 배를 타고 연안 해안을 일주하기로 약속하였지만 알 수 없는 일로 무인도에 도착하게 된다. 그런데 그 배에 같이 탄 견습 선원인 모코도 무인도에 도착하게 된다. 그래서 이 들은 살기 위해 삶의 터전을 만들고 2년 동안 살게 된다. 

먼저 삶의 터전을 찾아다녔다. 그러던 어느 날 동굴을 찾은 그 들은 그 곳으로 배 안에 짐을 모두 옴기고 그 곳에서 자게 되었다. 그런데 그 동굴을 15명이 살기엔 너무나 좁은 곳이었다. 그래서 그 곳에서 좀 더 길을 만들었다. 그리고 섬의 이름을 체어먼 섬이라 하고 그 섬의 첫번째 지도자를 뽑았다. 그는 바로 고든이었다. 고든은 14세로 성격은 자상하고 정말 친형(나에게는 오빠)대했다. 그래서 1년 동안 그가 다스리게 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부터 인가 자크가 말이 없어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자크는 브리앙에게 자신의 잘못으로 배가 떠나 이곳으로 오게 된 것이라고 진실을 말하고 15명의 소년들에게도 말을 하였다.  

그리고 1년이 지나고 브리앙이 두번째 지도자가 되었다. 도니판은 브리앙과 잘 싸웠는데 이렇게 되니 도니판과 같은 영국인들은 동굴을 떠나 다른 곳으로 갔다. 그리고 어느 날 미국인으로 케이트란 여자가 어느 한 곳에 쓰러져있었다. 11명의 간호로 정신을 차린 그 여자는 악당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연을 만들어 악당들이 있는 곳을 알고 그 악당들과 싸운 뒤에 보트를 타고 체어먼 학교로 다시 돌아왔다. 그 들은 힘들 때 마다 체어먼 섬에서 배운 용기를 생각하며 해결해 나가 곤했다. 

나는 15소년 표류기를 보고 용감하고 지혜롭게 살아야 겠다고 생각했다. 이 책의 이야기는 무인도라는 공간에 고립된 소년드르이 생활은 언뜻 어른들의 사회와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그 내면에 어린이들만이 지닌 순수서만은 결코 잃지 않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