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마당 마음의 빛깔에서 알게 된 것은 비유란 사물을 설명할 때 다른 사물을 빌려 포현하는 것은 말한다. 여를 들어 구슬처럼 투명한 물방울이나 개나리꽃은 봄의 신호등이다 처럼 하나의 대상을 다른 대상을 빗대어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시쓰기를 쓰러면 보거나 듣거나 느낀 것을 무엇에 비우할지 생각한다. 또 두 대상 사이의 공통점을 생각한다. 또 ~같이, ~ 처럼, ~(은)는 ~이다. 와 같은 말을 넣어 표현한다.
또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인물의 성격이 달라지면 사건의 전개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인물의 성격은 사건의 전개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실마리가 된다. 따라서 등장 인물들의 말과 행동을 통해서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며 읽는 것이다 중요하다.
그리고 시간을 나타내는 여러가지 말 중에 과거를 나타내는 말은 어제, 이틀 전, 그제, 10년 전, 1970년 무렵 등이다. 그리고 현재를 나타내는 말은 지금, 오늘, 바로 지금, 이 순간 등이다. 또 미래를 나타내는 말은 앞으로, 내일, 한 달 뒤, 어른이 되면 등이다. 

둘째 마당 사실과 발견에서 알게 된 것: 분석하는 방법이다. 그 방법은 항목에 따라 분석하기, 시간으로 흐름에 따라 분석하기, 일의 순서에 따라 분석하기 이다. 또 낱말의 뜻을 찾아 보는 또 다른 방법은 시전을 찾아서 뜻을 확인하는게 사전에 낱말의 뜻이 여러 개 나온 경우에는 그 가운데에서 글의 내용과 그 가운데에서 글의 내용과 가장 어울리는 뜻을 찾는다.
또 적절한 표현에 주의 하며 글을 읽을 때에는 앞뒤 내용이 자연스릅게 연결되는지 적절하게 않은 낱말이 있는지 문자의 내용이 글 전체의 내용과 잘 맞느지 글의 제목에 어울리는 적절한 내용인지 살펴봐야 한다. 적절한 표현에 주의하며 글을 읽으면 글의 내용을 쉽게 이해 할 수 이다. 

나는 이것을 보면서 시험 있는 것을 재대로 알게 되었다. 그래서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