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교과서 국어 5학년 - NEW 교과서에 맞춘 만화 교과서 5
삼성출판사 편집부 엮음 / 삼성출판사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첫째마당 마음 속의 울림 

인상깊은 표현 
시를 읽다 보면 새로운 표현이나 재미있는표현 또는 자기의 경험을 비추어 공감할 수 잇는 표현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런 표현들은 읽을 때 우리는 인상 깊다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인상 깊은 표현은 읽는이의 경험이나 생각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인상 깊은 표현을 찾아 말하기 
1. 시 또는 이야기를 일고 독특하거나 재미있는 표현을 찾는다.
2.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공감할 수 있는 표현을 찾는다.
3. 왜 인상적이라고 생각하는지 말한다. 말할 때는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애기하는 것이 좋다.
비유적 표현
이야기에도 시에서와 같이 하나의 대상을 다른 대상을 빗대어 표현하는 비유적 표현이 있다. 글쓴이는 표현하고 싶은 대상을 잘 드러내거나 대상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잘 나타내기 위해서 비유적 표현을 사용한다. 

둘째 마당 발견하는 기쁨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하여 정보 찾기
우리는 여행을 가고 싶을 때 여행지를 소개한 책이나 인터넷은 통하여 적당한 여행지로 찾고 공부하다 모르느 낱말이나 용어가 나오면 사전이나 백과 사전을 찾아 알아본다.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더욱 저오학하고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다.
표준어를 사용할 때와 방언을 사용할 때
표준어                                                   방언
공식적인 자리에서 말할때                  집에서 방언을 쓸때
과제로 글을 쓸 때                             엄마나 아빠가 방언을 쓸 때
신문이나 잡지에 보낼 원고를 쓸 때      같은 방언을 쓰는 사람을 만났을 때
대상을 관찰하여 글로 쓰기
대상을 관찰한 후 쓰는 글에 들어갈 내용
관찰 대상과 동기
직접 관찰한 내용
관찰한 대상곽 관련하여 백과사전 또는 신문 인터넷 등을 통해 알게 된 내용
관찰하고 난 후의 느낌이나 생각 

셋째 마당 경험과 상상 

시 또는 글을 읽고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시 또는 글을 일고 글쓴이의 마음이나 표현 등에 대한 생각과 느낌 점을 친구들과 이야기하면 작품을 더욱 깊이 잇게 이해 할 수 있다.
사람마다 생각이나 느낌이 다른이유
한편의 글을 읽고 어떤 사람은 자기 경험을 떠올리고 어떤 사람은 작품에 나타나 있는 표현에 대해서 생각하면 또 어떤 사람은 작품에 담겨 있는 뜻에 대하여 생각한다. 이것은 읽는이의 경험이나 살아온 환경 사고 방식에 따라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다르기 때문이다. 

넷째마당 말과 실천 

토론 할 때의 주의점
사회자는 공정하게 토론을 이끈다.
사회자는 토론이 규칙을 지키고 근거를 들어가면 말한다.
토론자는 토론의 규칙을 지키고 근거를 들어 가면 말한다.
토론자는 주장을 분명하고 간결하게 말한다.
토론 주제는 찬성(긍정)과 반대(부정)의 조장이 대립될 수 있어야 한다. 
토론의 특징
1. 토론자들은 토론 주제에 대하여 의견이 서로 대립된다.
2. 타당한 근거를 들어가며 자신의 의견을 설득력 있게 내세워야 한다.
3. 상대방의 주장이 타당하지 않다는 것을 눈리적으로 반박한다.
4. 토론은 주제에 대하여 의견을 일치시키거나 결정하지 않는다.
토론의 과정 
1. 토론 주제 정하기 2. 내 생각이나 주장 정리하기 3. 내 주장에 대한 근거나 상대방의 주장에 반박할 근거 마련하기 4. 토론 구칙을 지키며 토론하기 

다섯째 마당 아끼며 사랑하며 

신문을 만드는 과정
1. 알리고 싶은 내용 정하기 2. 자로 수집하기 3. 기사 쓰기 4. 지면 구성을 계획하기 5. 기사 배치히기 6. 편집하기 7. 신문 출력하기
글에 직접 들어나 있지 않은 내용 알기
글에 직접 드러나 있지는 않지만 글을 이해하는 데에 꼭 필요한 중요한 내용이 글 속에 담겨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내용을 읽어 낼 수 있어야 글을 잘 이해 했다고 말할 수 있다. 글에 직접 드러나 있지 않은 내용을 읽어 내기 위해서는 글의 앞뒤 내용을 생각하며 주의 깊게 읽어야 하고 일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살펴보며 읽어야 한다. 또 인물의 마음이나 생각 인물들 간의 관계에 주의하며 읽어야 한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5학년에 할 것을 예습하니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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