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교과서 국어 3학년 - 2010 교과서에 맞춘 만화 교과서 3
sam 기획 지음 / 삼성출판사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 1 마음으로 보아요 '에서 알게 된 점 - 감상문의 형식은 일기, 동시, 상장, 편지,등이다.
' 2 이렇게 하면 되요' 에서 알게 된 점 - 안내하는 말을 들으면서 적는 방법은 중요한 내용을 적고 낱말 중심을 적고 중요한 내용은 빠뜨리지 않는다.
또 국어 사전에서 낱말의 뜻을 찾는 방법에서는 낱말이 사전에 실리는 순서와낱말에서 글자의 순서, 각 글자의 짜임을 알아둔 다음 모양이 변하는 냩말은 변하지 않는 부분에 '다'를 붙여 으뜸꼴을 만들어 찾는다. 
' 3 같은 글 다른 느낌' 에서 알게된 점 - 꺽은 일을 원인과 결과가 드러나게 일하는 방법은 '그래서','왜냐하면','~때문에'와 같은 말로 연결하여 말한다. 또 원인을 말한 뒤 결과를 말할 경우에는 예로 사람들이 거리에 쓰래게를 버렸습니다. 그래서 거리가 지저분해졌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고 먼저 결과를 말하고 나중에 원인을 말할 때에는 거리가 지저분해졌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쓰레기를 거리에 버렸기 때문입니다. 라고 말한다 또 이야기에 대한 의견을 비교할 때에는 누구에 대한 의견인지 알아보고 다른 의견과 같은 점 다른 점을 살펴보고 인물의 어떤 말이나 행동에 대한 의견인지 알아본다. 
 ' 4 차근차근 하나씩' 에서 알게 된 점 - 안내서의 특징은 자세한 내용이 들어져 있고 사진과 그림이 곁들여 있다. 또 순서에 따라 내용이 정리 되어 있다. 또 소리가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들은 눈, 전기, 머리, 다리 등 여러가지이다. 
'5 서로 생각하며' 에서 알게 된 것은 알고 싶은 내용을 묻는 전화를 할 때 주의 할 점은 자기가 누구인지 밝힌 뒤 묻고 싶은 내용을 묻는 전화를 할 때 주의 할 점은 자기가 누구인지 밝힌 뒤 묻고 싶은 내용을 간단히 생각하여 둔다. 그 다음 기억 하여야 할 중요한 내용은 쪽지에 적어둔다. 또 문장의 종류는5가지 인데 그 5가지의 문장의 종류는 풀이하는 문장, 시키는 문장, 묻는 문장, 권유하는 문장 그리고 감탄을 나타내는 문장이다.
' 6 내 생각이 이래요' 에서 알게 된 것 - 인물의 마음이나 행도을 헤아려 인물의 입장에는 생각하고 그 까닭도 알아보고 인물과 다르게 행동 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한다. 또 의견을 글로 쓸 때 읽는이를 고려해야 하는 까닭은 읽는이가 이해하기 쉽게 읽을 수 있고 읽는이가 쉽게 의견을 받아들이 수 있고 읽는이가 의견읠 잘 받아들여 행동을 바르게 고칠수 있다. 
그런데 7 마음을 읽어요에서는 잘 이해 하지 못해서 잘 모르겠다. 
그러나 이번 만화 교과서 국어 3학년 2학기 것까지 끝내니까 내가 3학년 때 배운 것이 다 떠올려진다. 나는 이 배운 것이 떠올리는 이유가 이제 잘 이해해서 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