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란, 계엄의 기원 - 고귀하고 숭고한 질서를 싸워서 지키는 힘
김정은 지음 / 지식과감성#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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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살아가면서 한 겪을까 말까, 하는 사건이 온 나라를 뒤흔들었다. 갑작스러운 계엄선포로 온 나라가 들끓었다. 무엇 하나 정해진 것 없이 정치권은 요동쳤고, 거기에 여당은 여당대로 야당은 야당대로 자신들의 이익을 향해 총력으로 뜀박질하기 시작했다. 국민은 안중에도 없다. 탄핵이 난무하는 나라가 되었다. 국가 신용도는 끝없는 나락을 면치 못했다. 왜 사연이야 없겠는가마는 나라를 이 꼴로 만들어 놓고 상대방을 탓하고, 어떻게 하면 그 끌어내린 자리에 자신이 들어가겠다고 발버둥을 친다. 나라의 꼴이 말이 아니다. 그것을 지켜보는 국민들은 양분화되어 서로에게 삿대질과 고함과 수많은 욕과 더한 그 무엇도 퍼붓는다. 어떻게 해서든지 자신은 괜찮고 상대방은 죽일 죄인을 만드는 나라가 되었다. 한심하다. 그런 가운데 이 책 <내란, 계엄의 기원>을 읽게 되었다. 한숨만 나온다.

 


그동안 계엄과 관련하여 극우와 극좌의 대립은 전쟁도 불사할 정도이다. () 성향 유튜브, () 성향 유튜브는 할 것 없이 검증되지 않은 이야기들을 실시간으로 쏟아낸다. ? 그것이 돈이 되니까? 이념과 신념과는 사실 거리가 멀다. 오직 돈이 된다는 이유로 검증도 되지 않는 사실들을 사실처럼 왜곡해서 내보낸다. 북한이 민중을 우매화하는 것처럼, 국민들도 유튜브와 정치인들에 의해 우매화되고 있다. 수많은 법률전문가가 탄생했다. 국민 대다수가 법률전문가가 되었다. 계엄으로 인해 연일 쉴새없이 쏟아지는 언론 기사와 온라인 영상 매체는 국민들을 피곤을 넘어 소음공해와 같은 자리로 내몰았다.




 

이 책은 계엄에 다양한 관점에서 계엄의 부당함을 말한다. 그리고 계엄 세력의 안하무인도 건드리고 있다. 저자는 문학, 철학, 역사, 사회학, 심리학 등을 넘나드는 독창적이고 대담을 글을 써 왔다고 자신한다. 그래서일까, 책의 내용이 너무 뻔하지 않은 전개로 저자만이 가지고 있는 깊이 있는 내용과 인용으로 독자들에게 자신의 주장을 펼치고 있다. 계엄에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 그리고 탄핵을 반대하는 입장과 찬성하는 입장, 이 둘은 공존할 수 없지만 이러한 사실들 앞에서 계엄의 부당함과 불법함을 논리적으로 펼쳐내고 있다.


 

그런데 읽으면서 느끼는 것이 계엄이라는 시류(時流)를 탄 느낌이었다. 쉽게 읽히지만, 책의 전반에 걸쳐 내용의 무거움은 어찌 해결할 수 없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또한 비슷하게 반복되는 내용들은 책을 출판하기에 조금 급급한 것이라는 느낌도 받았다. 장점도 있다.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내란이나, 계엄에 대한 통찰은 꽤 인상 깊었다. 많은 생각을 던져주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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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인슈타인의 꿈
앨런 라이트맨 지음, 권루시안 옮김 / 다산책방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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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이 책은 아인슈타인의 물리학적 상상력과 문학적 서정을 결합하는 독특한 추상적 개념을 통해 시간의 본질을 이해하는 방식으로 쓰여졌다. 아인슈타인은 가정상상이라는 작업을 통해 우리의 시간을 상대성의 구조가 바꾼다. 그러한 작업을 통해 아인슈타인은 인간의 삶이 무엇이 달라지는지를 보여준다. 그러므로 인간 스스로 어떻게 살 것인지, 무엇을 기준으로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을 한다.



저자의 글에서 물리학자의 냉철한 통찰과 소설가의 섬세한 감성이 동시에 드러난다. 그는 MIT에서 과학과 인문학을 동시에 가르친 독특한 이력이 있다. 과학과 인문학적 소양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것은 대단한 재능이다. 그러므로 아인슈타인의 꿈은 단순함을 넘어선 시간의 개념에 대한 인문학적 해석이 돋보이는 놀라운 책이다.




 

한 젊은이가 있는 공간에 '시간'을 보여주는 것은 과거, 현재, 미래의 시간을 통해 인간의 한 번밖에 없는 인생 가운데 어느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서 가보지 못한 길에 대한 후회가 있기도 하고 또 이것만큼은 '후회'가 없다고 하기도 하지만 어느 삶이든 완벽하지는 않다는 것이다.


 

모든 인간에게 시간은 공평하지만, 그렇다고 모두 같은 시간과 같은 길이의 시간을 사는 것은 아니다. 시간은 누군가에게는 빠르고, 누군가에겐 느리게 작용한다. 이러한 시간 앞에서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달라진다. 저자는 '시간'이라는 주제를 통해 더 깊은 철학적 울림을 전하고 있다. 시간이 움직임을 통해 누군가에게는 그 시간이 짧고, 누군가에게는 그 시간이 엄청난 세월의 흔적을 통해 인생의 전반을 되돌아보게 한다.


 

시간이 원이라면 시작점으로 되돌아가게 된다. 인생도 시곗바늘처럼 늘 그 원을 돌고 있는 주이다. 이처럼 시간이 지나고, 계절이 바뀌면서 시간이 가고 있음을 자연스레 받아들인다. 이러한 시간이 그 서 있는 곳에 가면이라는 독특한 사상은 그리되지 않을 것을 아쉬워하듯 불교에서 말하는 윤회와 같은 사상을 나열한다. 인간이 어떻게든 붙잡고 간직하고 싶은 소망을 멈춰진 시간에 박제하려는 듯하지만 그것 자체가 이미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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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수업 - 대영박물관에서 다니엘 읽기
박양규 지음 / 샘솟는기쁨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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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서 다니엘은 독특한 삶을 보여주는 인물이다. 그러하기에 다니엘에 대한 영웅은 비기독교인들이라도 알고 있는 내용이다. 그러나 그러한 영웅담으로 끝나기에는 다니엘의 묵시가 너무도 중요하고 우리가 다 알지 못하는 시대적 배경과 하나님의 놀라운 인도하심의 역사를 다니엘서는 품고 있기 때문에 그냥 읽어서는 그 속에 담긴 깊은 뜻을 알기가 어렵다.


 

다니엘 수업이 책은 박양구 목사의 깊이 있는 해설과 더불어 대영박물관의 수많은 유물을 통하여 역사적 사실을 입증해 보이는 책이다. 바벨론에 의해 멸망하게 된 남유다 왕국의 말기의 상황을 대영박물관의 여러 유적을 통하여 보여주고 입체적으로 해석해 주므로 그동안 성경으로만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들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성경에 깊이 감추어진 역사적 배경과 그 일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뜻을 조금 더 세밀하게 알게 되는 책이다. 그래서 대영박물관의 다양한 역사적 사료를 통하여 지금을 살아가는 많은 그리스도인에게 하나님께서 역사를 통하여 일하시는 것과 그로 인해 현시대가 안고 있는 수많은 어려움을 헤쳐 나갈 힘을 더해 주고 있다.



 

책을 통해 대영박물관에서 저자의 설명을 들으며 유물을 관람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그리고 성경 속 그 역사를 살아낸 다니엘을 통하여 이 시대가 안고 있는 여러 질문들에 대해 답을 제시하고 안내하고 있다. 놀라운 하나님의 손길을 통해 다니엘이 살아낸 그 시대를 독자들에게 보여주고 있으며 그렇게 시대를 호령했던 권력 또한 하나님 앞에서는 먼지에 지나지 않는 것을 보여준다. 이스라엘이 아시리아와 바벨론에 의해 패망하는 역사적 사실을 유물로 보여주지만, 그 역사 속에서 이스라엘을 위해 일하시는 하나님을 발견하게 한다. 그렇게 다니엘의 이야기는 예레미야의 눈물이 에스겔의 환상을 업고 어떻게 하박국의 절규로 이어지는 지를 명확하게 보여준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하여 우리가 왜 역사적 유물을 보고, 만지고, 고민해야 하는 지를 보여준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하여 먼저 다니엘서를 다루는 기본 태도를 짚어보고, 부록을 통해 전체 성경 역사와 다니엘의 흐름을 정리한다고 말한다. 특히 성경 역사의 흐름을 시대마다 단절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세상의 도전과 응전에 대해 하나님은 어떻게 응전하셨는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 놓았다.




이러한 다니엘서를 통하여 우리가 왜 하나님께서 다니엘을 바벨론 제국으로 보내셨는가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한다. 결국에는 다니엘서를 통하여 구약 성경 중에서도 그리스도의 그림자를 발견하여 관습과 인식을 초월한 파격적인 방식으로 드러내시는 예수님을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다. 다니엘서를 입체적으로 시대적으로 읽고 이해하기를 원하는 목회자들에게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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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 강자의 철학 - 파괴는 진화의 시작이다
민이언 지음 / 디페랑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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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저자는 니체 철학을 통하여 철학에 관심이 없는 이들에게 철학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금언의 철학자라는 니체가 사용하는 언어를 통해 그것을 증명하려고 한다. 그런데 이러한 철학은 그리 쉽지 않다는 데 문제가 있다. 누구나 철학의 이해하고 쉽게 읽을 수 있다면 철학은 쉬운 학문이 될 것이다. 그러니 철학자 특유의 사유가 말(), 즉 언어를 어렵게 구사한다는 데 있다. 니체 역시 읽히지 않는글을 썼다고 자평하기까지 할 정도였다.


 

1장에서 껍질을 깨는 것에 대하여 말한다. 무엇의 껍질을 깨는 것일까? 저자는 관성과 타성의 껍질을 깨는 것을 말하는 듯하다. 데카르트의 코기토(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에 대한 비판으로 자크 라캉의 에크리중에서 한 구절을 소개한다. “나는 내가 생각한다고 생각하지 않는 곳에서 나인 것에 대하여 생각한다.” 그런데 저자의 글을 보면 그을 풀어가는 방식이나 글의 배열에 있어서 그리 유려하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이것은 글을 읽는 독자들이 저자가 하고자 하는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저자는 철학자들을 대거 인용하고 불교 화엄경 같은 것도 인용한다. 또한 철학자들을 수없이 호출하기도 한다. 이러한 저자의 철학에 관한 다독적이고 방대한 자료 인용의 수고가 독자들이 책을 읽어 나가고 이해하는 데는 그리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또한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기는 하다. 저자가 추구하는 철학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글의 전개는 조금 아쉽다.



니체의 철학을 낱낱이 해부하지 않고 자신의 신념과 자신이 따르는 종교적 이론으로 니체를 사용한다. 그런데 저자가 말하는 니체가 아무리 대단할지라도 그 대단함은 일종의 자기과시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다, 그것을 따라가는 철학은 그 철학의 모호성과 헤아릴 수 없는 근저에 쌓인 불안함의 표출이기도 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무엇이 철학자들을 만든 것인가? 제아무리 위대한 스승이나 철학자라 할지라도 그는 인간일 뿐이다, 그럼에도 니체가 말하는 철학이 강자가 되는 이유는 수많은 사람들이 깊이 있다고 그래서 따라가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저자가 말하고 하는 바를 쉽게 동의하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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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사랑하고 어떻게 행복할 것인가 - 행복을 습관으로 만드는 하버드 명강의
유키 소노마 지음, 정은희 옮김 / 북플레저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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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인간은 누구나 행복을 꿈꾸고 그 행복을 잡으려고 노력한다. 그런데 행복이란 무엇인가? 많은 사람이 행복이라는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어떻게 하면 행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그래서 행복한 삶을 찾을 수만 있다면 삶이 아무리 힘들어도 견디고, 매일 반복되는 일상의 틀 안에 갇혀서 움직일 수 없어도 그것을 참고 인내한다. 이런 우리 삶에 저자인유키 소노마는 하버드대학교의 행복 수업을 통해 많은 학생들에게 전했던 철학과 심리학을 통한 실제적 삶의 기술을 독자들에게 전해준다. 저자는 승진을 하고, 부자가 되면 행복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오류에서 벗어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


 

뭔가 이루면 행복해질 수 있다는 식의 믿음인 행복의 신화는 사실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성공의 신화는 매력적이기는 하지만, 마치 전설과도 같아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행복을 학문적으로 보면 감정적인 측면과 인지적인 측면에서 전근할 수 있는데, 감정적인 측면에서의 행복은 즐거움이나 만족감과 같이 매일 변하는 감정을 뜻한다. 인지적인 측면의 행복은 자신의 삶이 어떤 상태에 있는지를 깨닫고 의미나 가치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이러한 측면에서 행복은 덫과 같아서 거기에 한 번 빠지면 헤어 나오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소냐 류보머스키의 How to be happy-행복도 연습이 필요하다에는 행복의 함정이란 엉뚱한 곳에서 행복을 찾으려는 경향을 말한다라는 말이 나오는데, 이 말에서 동화 파랑새를 떠올렸다는 저자의 말에 지극히 공감을 하게 된다. 파랑새를 찾으러 다닌 어린 남매에게서 지금 현대인들이 투영되는 것은 나만의 생각만은 아닐 것이다. 이처럼 파랑새, 행복은 각자의 내면에 있다는 것 또한 격하게 공감하게 된다.


 

저자의 지금 행복하냐?”는 단순한 질문에 다시금 마음을 추슬러 본다. 나는 지금 행복한가? 행복을 좇아 희망의 고문을 하지는 않았나? 하는 생각이 스쳐 간다. 책을 읽으며 깨닫는 사실은 행복은 어떤 편안하고 들기는 삶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을 즐기는 것이라는 사실이다. 성공이라는 단어와 떼려야 뗄 수 없는 부와 명예는 오히려 행복과는 거리가 먼 것이다. 진정한 행복은 자신의 현재 삶에 만족하는 것이다. 저자는 행복하기 위해서는 감사와 친절이 늘 따라다녀야 한다고 강조한다. 결국 행복은 행복하기 위한 연습이 필요하다. 그 행복을 삶에 적용할 때 비로소 행복한 삶을 살게 된다.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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