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그대를 춤추게 하라 - 아침편지 고도원의
고도원 지음 / 해냄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을 가진 사람을 만난다. 그들은 언제나 꿈에 관한 이야기를 한다. 꿈은 미래의 모습일 뿐만 아니라 현재의 자신이다. 꿈을 가진 자들은 긍정적인 신호를 보낸다. 그들에게 세상은 두려워해야할 대상이 아니라 이해해야할 무대일 뿐이다. 자신과 마주선 현실의 벽을 넘어설 때 꿈은 한걸음 다가온다. 우린 꿈 자체보다 미지의 세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꿈을 포기한다. 하지만 꿈을 포기한 인생을 만족하는가? 만족은 느낌의 차이일 뿐이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꿈을 갖는 것이며 저마다의 꿈을 통해 세상과 교류하는 것이다. 좋은 꿈은 좋은 세상을 만든다.

 

아이가 클수록 걱정이 앞선다. 혹 성적이 떨어지면 어쩌나? 고민은 곧바로 아이에게 반영된다. 현실은 경쟁을 강요한다. 상대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기보다는 같은 틀 안에서 일인자가 되는 것을 원하고 있다. 뛰어난 아이가 수학문제에 집착하는 아이는 아닐 것이다. 부모의 후회는 고민에 비례한다. 자신이 고민한 문제를 왜 아이에게 전가시키는가? 사회적 잣대에 맞추지 않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곳은 없는 것일까? 사회는 꿈을 가진 자들의 이상이 만들어지는 곳이다. 같은 생각, 같은 행동이 지배하는 사회라면 꿈은 어디에도 발붙이지 못할 것이다.

 

좋은 생각은 좋은 인생을 만든다. 아침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메시지 하나, 오늘도 행복하세요. 늘 듣는 말이지만 오늘따라 더욱 선명하다. 같은 말이라도 감정에 따라 느낌이 달라지니 좋은 말을 반복하는 것도 좋은 생각일 것이다. 아침편지가 10년을 훌쩍 넘었다. 이젠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아니 온 국민의 휴식과 치유를 책임지는 독보적인 존재가 되었다. 아침편지가 운영하는 깊은 산속 옹달샘은 마음의 쉼터를 찾는 명상센터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아침편지를 배달하는 고도원씨가 특별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번엔 에 관한 이야기다. ‘꿈이 그대를 춤추게 하라

 

작은 씨앗이 절로 나무가 되는 것은 아니다. 좋은 나무가 되기 위해선 좋은 토양과 물 그리고 따뜻한 햇볕이 있어야한다. 꿈도 마찬가지다. 좋은 꿈은 좋은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다. 누군가 첫발을 내디디면 길이 만들어지듯이 마음을 나누고 희망을 노래하는 이들이 길을 만들면 꿈길이 될 것이다. 그런데 꿈은 젊은 시절에만 필요한 것일까? 나무는 늙어도 열매를 맺는다. 꿈은 마음이 성장하는 사람으로부터 시작된다. 꿈을 꾸는 이들은 늙지 않는다. 그들의 생각과 행동이 나무의 가지처럼 죽죽 뻗어갈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에겐 특별한 이유가 있다. 우린 누구나 타인에게 인정받기를 원한다. 하지만 누구든 처음부터 원하는 일을 선택하기 어렵다. 사회는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있다. 처음부터 큰일 할 사람은 없다. 큰일은 자신의 현재 모습으로부터 시작된다. 자신이 하는 일에 어떤 열정을 가지고 있는가? 누구나 하기 싫어하는 일을 맡게 된다면 이를 기회로 생각해야한다. 작은일, 궂은일을 마다하면서 큰일을 한다는 것은 기초도 없이 건물을 짓는 것이나 다름없다.

 

사회생활의 가장 어려운 점이 인간관계다. 나와 같은 마음을 가진 이가 한명만 있더라도 좋을텐테라는 생각이 들게 된다면 자신의 행동을 고려해보아야 한다. 누구나 좋은 사람을 만나길 원하지만 자신이 좋은 사람인지에 대해선 관심이 없다. 당신은 고민하는 이에게 먼저 어깨를 빌려주고 있는가? 눈빛만으로 상대의 의중을 읽고 어깨를 빌려주는 이들, 진정한 소울메이트 한명이라도 나와 함께 있다면 결코 외롭거나 힘들지 않을 것이다. , 누구에게나 꿈이 있다. 하지만 모두에게 허락된 것은 아니다. 지금 나는 꿈을 꾸고 있을까? 눈을 감고 펼쳐질 미래를 상상해본다. 가슴 벅차. 꿈은 우리의 마음을 춤추게 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