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 학부모가 헛고생하고 있다 - 잔혹한 입시전쟁, 길 잃은 학부모를 위한 최강의 지침서
최영석 지음 / 꿈결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의 일로만 생각되었던 입시가 현실로 다가왔다. 중2에 올라가는 아이의 진로가 걱정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미 초등학교 때부터 수차례 이야기를 나눠왔지만 어느 것도 정해진 것이 없기에 고등학교 진학문제가 더욱 머리를 짓누른다. 대한민국 학부형이라면 결코 벗어나지 못할 입시지옥이 눈앞에 펼쳐진 느낌이다. 그런데 아이의 진로를 상담하기위해 가장먼저 만난 사람이 또래의 엄마들이다. 엄마들은 놀라울 정도로 많은 정보를 알고 있었다. 이런 정보를 알아내려고 얼마나 많은 고생을 했을까 하니 공짜로 얻는 것 같아 조금은 미안하기도 하다. 최근에 외고에 들어간 딸을 둔 엄마의 목소리는 한층 높았다. 모두들 그녀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것을 보니 아직까지 외고는 외고라는 생각을 해본다.

 

교육에 관한한 한국 학부모들은 세계 최고를 자랑하지만 교육정책을 예로 들면 글쎄요 라는 말이 먼저 나온다. 수차례의 전면개정과 매년 반복되는 부분개정, 정부가 바뀔 때마다, 교육수장이 바뀔 때마다 교육정책은 그들의 입맛에 맞게 바뀐다. 하지만 이를 가장 즐기는 이들이 따로 있다. 바로 대학과 학원가다. 이미 과도한 학비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대학은 아무리 생각해도 이익집단이란 표현을 벗어나기 어렵다. 차라리 공개적으로 이익을 추구한다고 선언하면 흉하지는 않을 것 같다. 대한민국 교육정책은 학생을 위한 정책이 아니라 대학을 위한 정책이라는 말이 곧잘 나오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아무리 부정하려해도 한국 입시전쟁의 실체는 대학이다. 하지만 수많은 부모들의 생각은 이와 다르다. 도대체 사회의 어떤 부분이 대학에 그토록 강한 면죄부를 씌워주고 있는 것일까?

 

‘99%의 학부모가 헛고생하고 있다.’ 본 책의 저자는 수년간 사교육 현장에 있었던 사람이다. 그는 실제로 경험했던 학원에 대한 진실을 가감 없이 토로한다. 특히 정부의 정책에 따라 흔들리는 시장의 혼란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고 있는지, 사실상 직접적인 대상자로서 그가 선택한 학원에 대한 평가는 놀라우리만치 차갑다. 저자가 가장 강조하는 것은 평범한 아이들의 진짜 모습을 찾으라는 것이다. 해마다 반복되는 슈퍼스타들의 반열에 자신의 아이들이 들어가기를 기대하며 온갖 고생을 사서하는 것은 결국 아이와 부모 둘 다에게 어떠한 이익도 돌아가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는 7막7장의 주인공 홍정욱씨로부터 최근의 금나나씨에 이르기까지 공부독종, 혹은 공신들의 공부 방법을 소개하며 왜 이들의 전략이 평범한 아이들에겐 불가능한지를 조목조목 설명한다. 이들의 성공은 충분히 칭찬할만한 일이지만 베스트셀러 속의 내용은 부모의 간절한 바람일 뿐 어떤 아이들도 이 책을 통해 자극을 받지는 않는다고 말한다. 오히려 아이들은 ‘아빠라면, 그렇게 할 수 있어’ 라고 반문을 한다. 공부에 대한 선입견은 여전히 부모세대들의 관념을 지배학고 있다.

 

흔들리는 교육정책에 가장 큰 혼란과 이익을 보는 곳이 학원가다. 우후죽순처럼 생겨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는 학원의 풍토를 뭐라 말할 입장은 아니지만 해마다 되풀이되는 학원가의 필생전략은 한국 교육의 현실을 단면적으로 보여준다. 아이들에겐 방과 후도 방학도 존재하지 않는다. 오직 단 한 번의 시험, 수능을 위해 12년이란 세월을 준비해야만 한다. 이를 자극하는 곳이 대학이라면 두려움을 해갈하기위한 곳이 학원이다. 학원이 이미 부모나 학생의 심리적인 안식처로 자리를 잡고 있는 것일까? 사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은 전무한 상황에서 아이들은 여전히 무거운 짐을 내려놓지 못하고 있다. 저자는 학원에 대한 생각을 바꾸라고 일침 한다. 필요에 의한 선택을 하는 것이 학원이지, 단순한 시험이나 내신등급을 위해 선택한 학원은 반드시 후회를 한다는 것이다.

 

공부는 아이 스스로 하는 것이다. 누가 이를 몰라서 하는 말일까? 저자의 ‘철이 든다’ 는 표현은 기성세대가 경험했던 과거를 연상케 한다. 결국 시대나 환경은 바뀌었어도 공부에 관한 방법이나 전략은 어느 것 하나 바뀐 것이 없다는 뜻이다. 어느새 자신의 선택을 의심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대학을 다니는 목적이 직업을 얻기 위한 것이라면 이미 그런 직업을 삶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인생의 목적에 대해 물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는 방법일 것이다. 현대사회는 더 이상 ‘무엇’에 만족하지 않는다. 이는 자신의 선택이 미래뿐만이 아니라 사회에 특별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음을 의미한다. 우린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남들과 같은 길을 선택한다. 하지만 이마저도 혼란과 불안이 지속된다면 우리 아이들의 미래는 누구의 선택이고 누구의 책임일까? 헛고생한다는 말이 강하게 다가온다. 윗물이 맑아야 아래물이 맑듯이 부모가 바뀌어야 아이가 바뀐다. 학원을 전전한다고 아이가 바뀌지는 않을 것 같다. 1%의 다른 선택이 올바른 길이라면 그 길을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네이버 북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본 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