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이 답이다 - 생각을 성과로 이끄는 성공 원동력 20
이민규 지음 / 더난출판사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1%만 다를까? 상당히 많이 다르다. 하지만 우린 무엇이 다른지 굳이 비교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한마디로 잘났으면 얼마나 잘났겠냐 하는 비아냥거림과 자만심이 잠시나마 언짢았던 기분을 덮어둔다. 왜 베스트셀러인가? 의외로 많은 사람들은 자신들이 안고 있는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원한다. 그들은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으로 공인된 베스트셀러에 눈길을 돌린다. 하지만 기대가 실망으로 바뀌는 순간은 그리 오래가지 않는다. 도대체 무엇이 문제일까? 왜 자기계발서들은 나오는 수량에 비해 제몫을 하지 못하는 것일까? 문제는 너무 꿈에 부풀어 있다는 점이다. 그들은 하나같이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는 가슴 벅찬 꿈만을 심어준다. 진정 당신의 문제가 꿈이 없어서 성공하지 못하는 것일까?

꿈이 없는 사람과는 대화도 하지 말라 라는 교훈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하지만 꿈을 이루기위한 자신과의 결심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최소한의 피드백이라도 하고 있는가?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의 저자이자 심리학 교수인 이민규님의 ‘실행이 답이다.’란 책이 출판되었다. 그는 세상이 포괄적인 문제에 너무 일방적인 해답만을 강요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가 주장하는 것은 ‘실행’이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격언은 실행이 무엇인가에 대한 정확한 의미를 알려준다. 좋은 꿈도 원대한 이상도 계단 하나를 올라가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꿈은 높게 가지되 현실은 극히 보수적이어야 한다.

누구에게나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 하지만 그 목표를 달성하기위해서 오늘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해선 상당한 이견이 존재한다. ‘언제쯤이면 당신의 목표가 이루어질 것 같나요?’ ‘글쎄요, 한 10년, 아니면 40대 중반’ 대략이라는 예측은 정확한 목표가 아니다. 목표를 달성하기위한 접근 방법에 ‘역산 스케줄링’을 시도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역산 스케줄링은 수치(목표달성 년도)를 정해놓고 역으로 이루고 싶은 일들에 대한 목표를 계산하는 것이다. ‘99퍼센트의 사람들은 현재를 보면서 미래가 어떻게 될지 예측하고, 1퍼센트의 사람만이 미래를 내다보며 지금 무엇을 행동할지를 결정한다.’ 왜 꿈만 가지곤 안 되는지, 우리에게 필요한건 자신을 벼랑 끝에 세울만한 정확한 데드라인이다.

자기비하는 어떤 방식으로든 도움을 줄 수 없다. 흔히 말하는 생각의 차이라는 관점을 자신의 현실에 접목시킨다면 시도하는 모든 일을 ‘실험’이라 가정할 수 있을 것이다. 실험은 실패한자만이 성공을 얻을 수 있는 창조적 행위다. 자신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은 누구의 행위인가? 안 될거라 미리 단정 짓는 자기암시와 불가능한 이유를 늘어놓는 뻔뻔스러움이 당신의 앞길을 막고 있다. 에디슨은 모든 것을 실험으로 규정했다. 그랬기에 수천 번을 실패해도 다시 시작할 수 있었으며 그가 창조한 대부분의 발명품들이 부산물로부터 얻어진 것을 알게 된다면 실험은 성공적인 인생을 살기위한 가장 실천적인 행위이다.

해리포터의 작가 조엔 롤링 12번, 1억부 이상이 팔린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의 저자 잭 캔필드와 마크 한센 33번, 100편의 소설이 2억부이상이 팔린 루이스 라모르 350번, 무엇을 의미하는지 아는가? 세계적인 작가들이 출판사로부터 거절당한 횟수다. 이들의 성공을 눈앞에서 본 출판사들로서는 자신들의 무능함에 속만 태우겠지만 그들은 자신을 믿음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은 인물들이다. 모든 관계 특히 설득의 단계엔 임계의 법칙이 있다. 아무리 바위 같은 사람도 마음을 움직이는 순간이 있다. ‘할 만큼 해봤다고’ 수많은 세일즈맨들이 늘어놓는 고민은 자신에 대한 의무감이 지배적이다. 마지막 한 번이 상대의 마음을 움직일 기회였다면 그동안 당신의 수고는 아무런 대가를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인생은 실패 했을 때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포기할 때 끝나는 것이다.’ 닉슨의 말이 폐부를 찌른다.

같은 말이지만 다르게 받아들일 때가 있다. 그때가 이 말을 듣고 싶을 때다. 분명 실행이 답이다. 하지만 결코 쉽지 않다. 무엇보다도 목표가 명확하지 않아서다. 분명 바뀌고 싶은 인생인데 분명 성공하고픈 인생인데 왜 우린 지배적으로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것일까? 일의 우선순위에 대한 개념,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 무엇보다도 스스로에게 절박한 이유를 찾아내는 것이 실행에 대한 답이다. 결심-실천-유지, 누구에게나 같은 조건이지만 문제는 실행뿐이다. ‘1% 실행하면 100% 달라진다.’ 1%가 다른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