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설공주에게 죽음을 스토리콜렉터 2
넬레 노이하우스 지음, 김진아 옮김 / 북로드 / 201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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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제목을 ‘백설 공주에게 죽음을’ 이라고 지었을까? 성난 마녀의 복수일까? 왕자에게 사랑을 빼앗긴 일곱 난장이의 질투였을까? 아쉽게도 마녀와 일곱 난장이는 본 소설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백설 공주를 발견한 곳은 어두운 지하실이었다. 그녀는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자폐증을 앓는 소년의 보호를 받았다. 그는 그녀를 사랑했다. 표현은 못했지만 누구보다 그녀를 보호해주고 싶었다. 그리고 또 한 남자, 미성년자 살인죄로 10년 형기를 꽉 채운 토비아스가 출소한다.

외부와 단절되어있는 조그만 동네 알텐하인이 들썩거린다. 토비아스가 돌아온 것이다. 그를 놀래게 한건 마을 사람들의 조소와 비아냥거림이 아니었다. 쓰레기더미로 뒤덮인 마당과 삶의 의미를 잃어버린 아버지의 모습이었다. 자신만이 고통을 받았다는 생각은 등이 굽은 아버지의 수척한 얼굴을 보며 깡그리 사라져 버렸다. 고통은 남아있는 자에게 더욱 잔혹했다. 멀리 떠나버릴까 생각해 보았던 토비아스는 집을 지키기로 했다. 무엇보다도 그의 자존심이 잃어버렸던 10년을 강하게 부정하고 나선 것이다.

사건을 꼬리를 물고 일어난다. 폐쇄된 군 비행장 철거작업 중 사체가 발견되고 중년여성이 고가도로에서 떨어져 수명의 사상자가 발생한다. 사건을 진행하던 강력계 형사 피아는 일련의 사건들이 토비아스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감지하고 이미 종결된 10년 전의 사건을 들추어본다. 토비아스는 미성년자를 살인한 혐의로 기소되었고 10년형을 선고 받았다. 헌데 그는 끝까지 살인을 부정했고 검찰은 사체를 찾지 못했다. 하지만 너무 명백한 심리적 증거들로 인해 살인죄로 판결을 받았다. 뭔가 꺼림칙하다. 피아의 직감은 보덴슈타인 반장을 자극했고 둘은 미궁의 시간 속으로 빠져들어 간다.

자유분방한 에밀리가 등장한다. 이제 성인식을 며칠 앞둔 그녀는 식당에서 보조 일을 하며 얼른 베를린으로 떠나기만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술렁거리는 마을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는 것을 눈치 챈 그녀는 모든 원인이 토비아스에게서 비롯된 것임을 알게 된다. 도대체 알텐하인 주민들과 토비아스는 무슨 원한을 가진 것일까? 궁금증을 참지 못하는 그녀 앞에 가슴을 설레게 할 정도로 매력을 지닌 토비아스가 나타난다. 토비아스는 자신의 마지막 연인이자 살해된 스테파니와 놀라울 정도로 닮은 에밀리에게 연정을 품게 된다. 둘의 관계는 이 소설의 중심이자 사건을 해결하는 유일한 열쇠로 작용한다.

‘백설 공주에게 죽음을’엔 다수의 인물이 등장한다. 토비아스에게 우호적이었던 테를린덴가와 자신을 오랫동안 사모해왔다던 나디야, 그리고 누구보다 세상에 헌신적이었던 여의사 라우터바흐, 그리고 자폐증을 앓는 티스와 라르스가 등장한다. 전혀 다른 인물들에게 공통점을 찾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의외로 그들은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굳은 집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 통속적인 이기심과 극한 공명심의 발로다. 그들은 하나같이 자신이 바라보는 세상을 맹신한다. 반전의 주인공이 된 라우터바흐 원장의 이중성은 우리들이 품었던 연적에 대한 분노와 그리 다르지 않다. 어쩌면 너무 철저하게 자신을 숨긴 대가치곤 곤혹스러울 정도로 결말이 싱겁다는데 문제가 있다.

자신을 가장 사랑한다고 했던 사람이 자신에게 살인죄를 뒤집어씌운다면, 그리고 10년 후 사실이 밝혀진다면 당신의 마음은 어떻겠는가? 나디야의 역할은 의외로 순진한 구석이 많다. 충분한 시간과 토비아스를 끌어들일만한 재물과 능력이 있었음에도 우유부단한 결정력 때문에 쉽게 꼬리를 잡힌다. 무엇보다 이야기가 갑자기 역전된데는 친구들의 배신(?)이 결정적이다. 10년을 함구해왔던 그들이 갑자기 경찰에 자수한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두려움과 불안에 대한 공포 심리를 우회적으로 표현한다. 하지만 이 역시 다소 의외의 선택이다. 백설 공주는 티스의 보호아래 10년 동안 미라로 있었다. 토비아스를 둘러싼 알텐하인 주민들의 음모와 담합은 팽배해있는 현대사회의 극한 이기주의를 연상케 한다. 테를린덴이라는 절대 권력자를 위한 희생양이 된 것이다.

스릴러 소설의 백미는 반전이다. ‘백설공주에게 죽음을’은 뚜렷한 반전이 등장하지 않는다. 오히려 예측이 가능할 정도의 전개가 펼쳐진다. 그렇지만 이 소설은 마지막 장을 넘기지 않고선 책을 놓을 수가 없을 정도로 뛰어난 구성력을 지니고 있다. 무엇보다도 등장인물의 성격묘사와 사건의 진행 속도가 마치 영화의 한 장면처럼 눈앞에서 투영된다. 스릴러 소설의 진정한 매력은 긴장감이다. 왜 슈피겔의 추천소설인지, 아마존 베스트셀러인지, 분명한 흔적을 남길 수 있는 작품으로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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