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물리 용어 사전 - 세상에서 가장 쉬운 물리학 입문서 파파재 까까유 2
스즈키 유타 지음, 이선주 옮김, 이기진 감수 / 동아엠앤비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 공간, 위치, 에너지, 속도, , 중력, 주변을 살펴보면 물리적 현상이 아닌 것이 없습니다. 인류는 물리적 현상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해 왔습니다. 자연을 마주한 인간의 심리, 무척 복잡하고 이해하기 힘든 과정이었을 것입니다. 물리라는 단어는 자연의 이치를 의미합니다. 자연엔 규칙적인 법칙이 있을 것이란 예측을 논리에 맞게 수식으로 기술하는 학문이 물리학입니다. 물리학은 일반적이고 보편적이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규칙과 기준이 요구됩니다.

 

물리학의 기본인 역학을 정리한 사람이 아이작 뉴턴입니다. 뉴턴은 물체의 운동을 방정식으로 설명한 최초의 인물입니다. 모든 물체는 위치가 존재합니다. 속도(단위 시간당 변위)는 위치가 변화한 양이며 1초 동안 위치가 얼마나 변화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가속도는 속의 빨라짐과 느려짐과 같은 변화를 뜻하는 개념입니다. 역학을 중심으로 한 뉴턴의 방정식은 기체의 힘을 이해할 수 있는 열역학과 빛, 전기, 자기력과 같은 눈에 보이지 않는 입자의 운동을 역학적으로 파악하는 전자기학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1877년 오스트리아의 볼츠만은 기체의 운동에너지가 온도에 따라 변하는 값을 구합니다. 볼츠만 상수는 무질서의 정도를 나타내는 엔트로피란 개념의 근간이 됩니다. 열에너지의 불가역성은 복잡한 사회현상을 통해 자주 등장합니다. 기체의 확산과정이 인간의 엔트로피 증가와 흡사하다는 사실이 다소 놀랍습니다. 최근 가장 핫한 분야가 양자역학입니다. 양자역학은 미시세계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 중심이 되는 물질이 소립자인데 소립자는 입자와 파동의 두 가지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자는 비선형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기존 물리학의 상식을 무너뜨립니다. 반면에 연구를 거듭할수록 우주의 신비의 근원에 조금씩 다가가고 있습니다.

 

물리학의 최종 목표는 우주를 이해하는 일입니다. 우주엔 알 수 없는 힘과 현상들이 나타납니다. 워낙 광범위하고 광대한 일이라 시작부터 난해하지만 소립자의 발견과 중력에 대한 이해가 확장되면서 우주의 수수께끼에 한걸음씩 다가가고 있습니다. 양자론의 연구 중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는 분야가 초끈 이론입니다. 초끈 이론은 소립자를 점이 아니라 하나의 끈으로 생각합니다. 끈은 한 종류지만 진동차이에 따라 다른 종류의 소립자로 보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초끈 이론은 9차원공간과 1차원의 시간을 가정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공간은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작다는 이론입니다. 과학자들은 초끈 이론을 바탕으로 우주의 빅뱅이론을 설명합니다.

 

본 책은 역학을 중심으로 물리학의 기초를 설명하고 열역학과 파동, 전자기학, 원저물리학, 우주물리학에 대한 기초지식과 연관관계를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해하기 어려운 물리적 용어를 그래프와 다양한 그림을 통해 쉽게 설명합니다. 물리학에 대한 이해가 훨씬 빠르게 다가오고 쉽게 받아들여집니다. 일상을 지배하지만 어떤 물리적 현상이 발현되는지는 쉽게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물리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현상에 물리법칙이 적용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학교에서 배운 물리학의 초기입문과 정리과정에 무척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물리학은 첨단기술을 통해 우리의 삶에 더욱 직접적인 도움을 줄 것입니다. 열역학으로부터 인공지능까지 물리학 입문서로 손색없는 필수물리 용어사전을 추천합니다.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