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수록 행복해지는 인생의 태도에 관하여 - 103세 할머니 의사의 인생 수업
글래디스 맥게리 지음, 이주만 옮김 / 부키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이 증명한다. 102세의 삶을 살다간 글래디스 할머니의 인생은 고만고만한 삶의 철학을 부끄럽게 만든다. 수명이 늘어났다고 자랑하지만 건강수명은 변하지 않았다. 오히려 늘어난 수명이 불안하고 아픈 노후를 만들고 있다.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해왔기에 세상을 탓하기보단 자신의 태도를 점검해야 한다. 어떤 방식으로 세상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있는가? 삶의 철학은 자신으로부터 시작된다. 삶의 목적과 의미가 분명하다면 세상은 기대보다 훨씬 풍요로운 순간을 선물할 것이다. 100년은 짧은 시간이 아니다. 수많은 난관과 어려움이 앞을 가로막고 상실과 고통이 이어졌을 것이다. 하지만 인생은 여러 변곡점을 지나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창출한다. 위대한 삶에서 느끼는 멋진 풍미와 경건함 그리고 재미와 즐거움을 한껏 만나본다.

 

살아가는 의미를 잃어버린 사람들이 많다. 무엇 때문에 살아가는지, 어떤 의미와 목적이 삶의 중심인지, 단순히 욕망을 채우기 위해 살아가는 방식이 대세인 시대, 우린 무엇보다 삶의 이유를 찾아야 한다. 삶에 대한 이해는 배움을 통해 이루어진다. 저자는 어린 시절 어려운 이웃을 치료하는 아버지의 이타적인 행위로부터 자신의 운명이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인도는 카스트제도 때문에 평생 의료혜택을 한 번도 받지 못한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글래디스는 부모님의 행동을 통해 타인에 줄 수 있는 영향력을 직감하고 자신이 가야할 길을 선택한다. 의대는 자신의 의지와는 다른 방법을 강요했지만 결국 자신의 길을 찾기 위한 차선을 선택한다. 그녀는 결핍에 집중하는 의학보단 몸과 마음이 연결되었다는 전인의학을 공부하게 된다. 영혼을 위한 몸의 보살핌이 그녀가 추구해온 의학의 핵심이다.

 

진정으로 살아 있기 위해 내면의 생명력을 찾아 거기에 에너지를 집중하기.’글래디스는 이 한 문장으로 평생의 목적을 요약한다. 내면의 생명력과 에너지는 그녀 삶의 중심이다. 대부분의 환자가 아픈 부위만을 치료하기 위해 병원을 찾지만 신체의 질병은 영혼의 아픔으로부터 시작된다, 또한 몸이 아프면 마음도 아프다. 우리 몸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대체가 불가능하다. 특히 정서적 불안과 걱정, 두려움은 몸에 즉각적인 이상신호를 일으키고 장기적으로 만성질환을 비롯한 치명적인 질병의 원인이 된다. 이를 인지하고 삶의 방향, 즉 영혼에 귀를 기울이며 내면의 생명력을 찾는 것이 가장 우선적인 해결책이다. 한정된 에너지를 필요하지 않는 곳에 사용하는 것 보단 가장 중요한 영혼에 사용한다면 보다 나은 삶의 조건이 형성될 것이다. 내면의 생명력을 인지하고 마음껏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이 글래디스 인생의 핵심 주제다.

 

특히 생기(juice)는 삶의 맥락을 이어가는 물줄기와 같다. 활력, 생명력, 창조력, 원동력, 무엇이라 말하든 생기는 자신을 유지라는 원동력이자 삶의 방향을 이끌어준다. 삶에 지쳐 공허감과 무기력이 이어진다면, 불안과 우울증으로 건강이 시들어간다면, 자신을 가장 즐겁게 해주고 기쁨을 주었던 시간에 충실해야한다. 몸과 마음이 막히면 인생도 막힌다. 우리 몸은 생명이 다할 때까지 멈추지 않는다. 살아있다는 것은 곧 움직임이다. 동적인 삶은 우리에게 어떤 메시지를 주고 있는가? 우리의 사고가 멈출지라도 생명은 언제나 움직인다는 것을 기억하라. 생기는 살아있음을 의미한다. 몸의 생기가 신체의 활력과 유동성, 건강함을 나타내듯 영혼에도 생기가 필요하다. 영혼은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통제한다. 당신의 생기는 무엇인가? 어쩌면 인생은 생기를 찾기 위한 과정의 연속이라는 생각이 든다.

 

본서는 오래 사는 것을 추천하는 책이 아니다. 어떻게 살아가느냐에 대한 본원적인 질문과 삶의 태도를 이야기한다. 이는 저자가 소개하는 6가지의 원칙에 뚜렷하게 나타난다. 삶의 흐름에 저항하지 말라. 그녀는 수많은 고난 앞에서 자신에 주어진 삶의 의미를 깨닫는다. 고통이 주는 메시지는 삶에 대한 감사함이다. 위기를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할 것인가? 무엇을 마주하든 다른 시각이 존재함을 이해하고 모든 상황이 자신에 우호적이지 않다는 것을 받아들인다. 저자의 철학은 여유와 긍정이다. 잘못된 부분을 들추는 것이 아니라 좋은 점을 바라보는 것이다. 상대를 존중하면 자존감이 높아지고 풍요로움을 삶을 만날 수 있다. 저자는 긍정에너지를 마음껏, 힘닿는 데까지 펼치라고 말한다. 우린 삶의 태도를 바꿀 수 있다. 하지만 좋은 스승이 필요하다. 죽을 때까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는 6가지 인생의 비밀, 글래디스의 인생 수업을 추천한다.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