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 - 부를 창조하는 사람들 ‘마스터마인드’ 그룹의 모든 것!
조 비테일.빌 히블러 지음, 박선주 옮김 / 나비의활주로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 혼자만 잘살면 괜찮다. 정말로 그럴까? 타인 의존적인 인간본능이 그렇게 쉽게 이기적인 존재로만 만족할 수 있을까? 아마도 금방 무료함과 식상함 그리고 알 수 없는 외로움을 느낄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우린 자신에 충실 하라는 메시지를 거역하지 못한다. 자기중심적인 사고는 자본주의에 무척 어울린다. 우린 돈에 충실하지만 모든 것을 걸기에 너무 불확실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세상엔 돈보다 많은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성공을 원하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목표가 어떤 것이든 오늘보다 나은 성공을 위해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인간 본연의 모습이라 여기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의 선택은 지속가능성에 대한 두려움에 마주한다. 무엇이 문제일까? 자신의 성장을 이루기 위한 최선의 선택은 무엇일까?

 

현대사회는 전문화, 조직화, 분업화등 개인의 역량을 한 곳에 집중하는 특징이 있다. 일이 단순하고 빨라 효율적이긴 하지만 전체를 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쉽지 않고 직업적 대체가 어렵다. 직업을 바꾼다는 것은 어려운 도전이다. 또한 기술의 진보 역시 유례없이 빠르다. sns등 소셜미디어만 하더라도 스스로 진화하며 폭넓은 데이터를 축적하여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생산한다. 물론 개인의 역량만으로 비즈니스를 일군 이들도 있지만 성장에 대한 확신이 그리 높지 않다. 이러한 현실에 우리들이 생각해 불수 있는 것은 타인과의 교류다. 특히 다양한 지식과 전체를 아우르는 통찰력을 지닌 지식인과의 만남이다. 그들은 각 분야에서 좋은 평판과 높은 신뢰도를 보여준다. 또한 전문가 집단의 구성원으로 다각적인 네트워크와 실질적인 역량을 발휘할만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이들과 접촉하기가 쉽지 않다.

 

저자는 이러한 사회적 구조에 성공이란 관점을 재해석한다. 마스터마인드의 도입이다. 마스터마인드는 공동의 목표를 가진 이들이 조직을 구성하고 자신과 조직원에 좋은 영향력을 끼치는 의도적으로 조직한 구성의 합이다. 본능적으로 타인 의존적인 인간의 입장에선 이보다 더 좋은 과정은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우리 본연의 모습을 바라보면 마스터마인드를 구성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를 거라 예상한다. 누굴 선택해야하고, 어떤 기준을 가져야하며 지속가능한 모임을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규칙과 규범은 어떻게 정할 것인가? 저자는 성공학의 대가라 불리는 카네기와 나폴레온 힐을 불러들이며 이들의 성공철학을 공유한다. 그들은 자신과 타인의 성공을 위해 마스터마인드 그룹을 형성했다. 이는 성공을 꿈꾸는 많은 이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심어줄 것이다.


마스터마인드 효과를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장소가 종교영역이다. 신앙은 이질적인 직업을 가진 이들이 접촉하는 곳이다. 그들은 서로에게 도움이 되고자한다. 또한 서로 다른 관점에서 상대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범위는 제한적이지만 충분히 마스터마인드 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 곳이다. 또한 다이어트나 독서, 스포츠등 많은 분야에서 소수의 구성원을 만들어 마스터 마인드 팀워크를 만들 수 있다. 마스터마인드를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구성원에 대한 신뢰와 구속력이다.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는 마스터 마인드는 자신의 이야기를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는 객관적 시각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인근의 피자가게나 통닭가게등의 구성원들이 마스터마인드를 만들었다면 이들에게 객관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할 수 있을 것이다. 타 가게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매출을 성장시킬 수 있는 마케팅기법을 소개시켜주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원하는 바를 이루도록 돕는다면, 당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 지그 지글러의 말은 마스터마인드의 역할을 가장 잘 설명한다. 우린 알지 못해서 하지 않는 것보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현실 안주를 택하는 경향이 많다. 최근 화자 되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문은 기후변화뿐 아니라 우리에게 직접 다가온 인공지능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우리의 선택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자신의 사업에 대한 피드백은 성장뿐만이 아니라 삶의 질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급변하는 사회에 우린 생각의 재구성과 재배치가 필요하다. 쓴소리를 들을 수 있는 용기가 있는가? 자신의 지속적인 성공과 성장을 위해 자존심을 내려놓을 수 있는가? 마스터마인드를 만나라. 그러면 부자가 될 것이다.

 

이 서평은 책으로 성장하기 카페에서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