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이 많아 걱정입니다 - 삶을 소진시키는 습관에서 탈출하는 법
그램 데이비 지음, 정신아 옮김 / 세이지(世利知)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은 예기치 않게 다가오는 위협이나 도전뿐 아니라 일상의 크고 작은 문제를 해결하며 성장하는 과정입니다. 어떤 인생을 살이 왔느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우린 인생을 통과하는 대부분의 시간에 걱정이란 부정적인 생각을 만나게 됩니다. 그런데 걱정은 우리가 알던 것과는 달리 그리 부정적인 감정을 내포하고 있진 않습니다. 미래의 불확실한 예측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과 체계적으로 이를 처리하는 뇌의 진화적 과정입니다. 하지만 불안이라는 부정적인 감정과 결합한다면 파괴적이고 지속적인 불안장애와 병리적인 범불안장애를 경험하게 됩니다. 파국적인 걱정은 결국 자신감의 결여로 인한 자기비하와 삶의 통제권마저 포기할 최악의 상황을 연출하게 됩니다.

 

우린 왜 걱정을 지속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한번 시작된 걱정은 어떻게 꼬리에 꼬리를 물고 파괴적이 상황을 연출하는 것일까요? 걱정을 멈출 수 없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아니면 걱정을 그대로 받아들여만 하는 것일까요? 순간마다 변하는 우리의 내면적 감정은 절대적이라기보다는 상대적입니다. 걱정도 대상이나 사건이 존재해야 분출됩니다. 걱정을 만드는 원인은 너무도 많습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걱정은 해결이 가능한 의식적인 인지과정의 하나라는 것입니다. 걱정은 태생적이라기 보단 후생적이며 환경적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 걱정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알고 이를 풀어나가는 방법을 이해한다면 수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걱정이 많아 걱정입니다. 는 걱정에 대한 이유와 이를 몰입하는 걱정꾼들의 반응, 어떻게 걱정이 우리의 삶을 좌우지 하는가에 대한 저자의 탁월한 걱정 해석 방법이 돋보입니다. 저자는 애착과 연관된 양육 스타일, 부정적인 인생사건, 그리고 뇌기능 손상 등을 걱정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 시절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가장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불안정안 유아기의 감정은 부정적인 심리에 큰 영향을 미치며 성장기 걱정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또한 부모의 완벽주의는 아이에게 범불안장애라는 파괴적인 감정을 선물하기도 합니다.

 

 

외부적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걱정이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곳이 인터넷을 통한 미디어와 SNS, 그리고 뉴스입니다. 24시간이라는 방송은 본래의 의도와는 다르게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려 놓았습니다. 우린 자극적이고 불편한 뉴스와 사건에 실시간으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는 일상적인 걱정에 기름을 붓는 격입니다. 걱정꾼들은 걱정을 할 수많은 이유를 걱정하고 또 파국적인 과정을 거칩니다. 문제를 해결하려는 걱정이 또 다른 문제를 양산하고 결국 스스로의 통제권마저 잃게 됩니다.

 

자자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걱정일지를 작성할 것을 권유합니다. 오늘 걱정한 생각을 작성하고 실제적으로 일어났는지 아니면 단순한 걱정이었는지 이를 통제할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자문합니다. 걱정일지는 본래의 모습을 만나게 됩니다. 우리의 불편한 감정에 대한 자기인지와 해석이 필요합니다. 또한 걱정의 유형을 분석하고 걱정을 다스리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특히 긍정적인 재평가는 스스로가 인지적인 과정을 해체하고 새로운 경험을 만날 수 있습니다. 걱정은 유전이 아니라 습관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본 책을 읽기 전에는 걱정과 불안이라는 감정을 구분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불안이라는 무의식적인 감정 역시 인간의 생존이라는 진화의 산물임을 알고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가가 결국 걱정이라는 의식과정을 통제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흔히 걱정을 쓸데없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저자는 걱정은 인간에 필수적인 인지과정이라 말합니다. 우린 우리의 감정에 대해 그리 확신을 갖지 못합니다. 흔히 뇌과학은 감정자체를 부정적인 정서로 확정짓는데 이는 감정이란 자체가 통제하기 어렵고 우리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분출되고 대부분 부정적인 상황을 연출하기 때문입니다. 인생은 걱정만 하고 살기엔 너무 아름답습니다. 우리가 보아야 할 것은 삶의 경이로움이고 우리가 만나야 할 것은 현재입니다.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과 과거에 대한 애착이 걱정을 통해 우릴 지배하기 시작한다면 인생은 예측하기 어렵고 내일은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는 긍정을 받아들이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