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바라보기
이철환 지음 / 자음과모음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으로 바라보기, 때로 다른 시선이 필요한 세상입니다






어미 판다의 눈물​, 마음치료 미술관에서 닦아줄게요.

 

 

 

어미 판다와 새끼 두 마리는 산 정상에 있는 고래바위 동굴에서 행복하게 살고 있었어요.
밤이 되면 강물처럼 흐르는 은하수를 바라보았죠.
숲속에서 나무들의 노랫소리도 들렸어요.
밤하늘의 별들이 노래하는 소리도 들었어요.
잠들 무렵이면 가까이 있는 바닷가에서 파도 소리가 들려요.

 

 

 

 

새끼들은 각자 싸우기도 했어요.
어미판다는 새끼판다를 칭찬도 하고 꾸중도 했지요.
어미판다가 먹이를 구하러 나가면 새끼판다는 나란히 앉아 어미판다를 기다렸어요.

비오는 날이면 어미판다와 새끼판다들은 동굴 입구에 앉아
비 내리는 풍경을 바라보았어요.
동굴 밖으로 나가 비를 맞으며 재미있게 놀기도 했지요.
비 그친 밤하늘에서 '쾅' 하고 마른 번개가 치면
새끼들은 깜짝 놀라 어미 품으로 달려왔어요.

 


 

가을이 지나고 추운 겨울이 왔어요.
눈이 많이 쌓여서 사방이 온통 눈으로 가득해요.
그런데 어미판다가 이상해요.
나무 위에 올라가 눈을 맞고 있는 어미판다.
새끼들은 어디에 두고
눈만 내리면 일주일이든 열흘이든 내내 아무것도 먹지 않고 나무 위에만 올라가 있는 걸까요?

 

 

 

 

한낮에 어미판다가 고래바위동굴 앞에 앉아 울고 있어요.
저녁 무렵이 되어도 어미판다는 울음을 그치지 않아요. 아니, 그칠 수 없어요.
한밤중이 되어도, 계절이 여러 번 바뀌어도, 어미판다의 슾픔은 사라지지 않았어요.
어미판다는 새끼판다들에게 화내고 혼냈던 일들을 후회해요.

 

 

 

 

하지만 어미판다가 왜 울고만 있는지,
왜 자꾸 나무에 올라가는지 아무도 알고 싶어 하지 않아요.
그저 새끼판다들에게 먹이를 구해다 주지 않아 이상하고,
나무 위에만 올라가 있으려 하니 이상하고,
너무 오랫동안 슬픔에 잠겨 있는 것 같아 이상하다 여길 뿐이에요.
어미판다와 새끼판다들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163편의 그림과 한 편의 우화, 그리고 8가지의 마음으로 바라보는 법을 담은 책
≪마음으로 바라보기≫.
내 상처와 시련에는 격하게 반응하고 남들의 공감을 원하면서도
정작 타인의 슬픔에는 등을 돌리는 세태를 그리고 있어요.
어미판다 옆에 있었지만 사막여우도 파란토끼도 펭귄도 어미판다의 눈물을 이해하지 못했죠.
고슴도치는 어미판다에게 다가서긴 했지만 그녀의 슬픔에 동참하고 싶지는 않았어요.
내 슬픔에 지쳐 타인의 울음과 상처는 못 보고 넘어가는 사람들, 딱 그 모습이네요.

마음으로 바라보면 우리는 슬픔도 외로움도 위로받고 위로할 수 있을까요?
우화가 끝나면 이제 마음으로 바라보는 법 8가지가 그림과 함께 펼쳐집니다.

 

하나, 내 생각이 틀릴 수도 있다고 생각해보는 것.
둘, 잠시 나의 생각을 잠시 내려놓고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
셋, 내 멋대로 상대방의 마음을 짐작하지 않고 그에게로 다가가 진심을 다해 묻는 것.
넷, 나의 생각을 잠시 내려놓고 오직 상대방의 이야기에만 귀를 기울여보는 것.
다섯, 내가 나를 정성껏 보살피며 나를 기다려주는 것.
여섯,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가시'를 나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보는 것.
또한 내가 가진 '가시'를 긍정할 수 있을 때 상대방의 가시'도 인정할 수 있다고 생각해보는 것.
일곱, 나에게도 '그럴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있는 것처럼 그에게도 '그럴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있다고 생각해보는 것.
여덟, 편견 없이 인간을 바라보고 인간의 상황을 바라보고 사물을 바라보는 것.

 

마음으로 바라보는 방법을 익히고 마음의 힘을 가짐으로써
나를 쓰러뜨리려는 것들과 용감하게 맞서 싸우는 것이 필요한 세상입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피할 수 없는 삶의 상황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긍정하는 것,
이로써 삶과 사람과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을 갖추고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것,
이것이 마음치료 미술관이 드리는 치유와 위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