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길 자본론 - 사람과 돈이 모이는 도시는 어떻게 디자인되는가
모종린 지음 / 다산3.0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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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길 자본론, 사람과 돈이 모이는 도시로 디자인하라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행복한 도시 공간의 비밀!

 

 

 

 

요즘 골목길이 주목받는다.

예전부터 그랬는데 우리 나라 골목길이 세계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던 것은 아닐까?

해외에서도 골목길만 찾아다니는 여행객이 엄청 많았던 것 같은데!

그러거나 어쩌거나 모종린 경제학자의 눈으로 분석한 골목길의 비밀,

궁금증을 유발한다.

거의 실현 가능성 없어진 나의 꿈이 골목길 누비기 체험장을 만드는 거였으니, 더 반갑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골목길 문화는 어떻게 태어나고 유지될까.

위치적 특색으로만 보자면, 주거와 상업활동이 뒤섞이면서도

거리는 짧고 촘촘하게 이어져 있고, 낡은 건물과 신축 건물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곳이어야 한다.

건축학적으로 꼽은 공간 디자인, 문화사회학적으로 꼽은 예술가와 문화예술 시설,

유통경제학적으로 꼽은 접근성, 배우 인구, 임대료 등의 물리적 조건도 중요하다.

하지만 이런 조건을 확고하게 자리잡아주는 것이 바로 소상공인, 지역활동가이다.

개성 있고 창의적인 소상공인이 모인 거리만이 매력적인 골목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이다.

 

약 20여 년 전에 자주 다니던 포천 고모리의 카페거리가 생각난다.

처음 그곳에 카페를 차려 들어간 분들은 그 거리 자체를 문화의 거리로 만들고 싶어 했다.

그래서 각 카페들을 무척 개성 있게 꾸미고 업종도 쏠리지 않게 알아서들 정했다.

하지만 몇몇 카페와 식당이 유명해지고 장사가 잘 되다 보니

가게가 이것저것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기 시작했다.

지금은 번잡한 느낌이 들어 찾지 않고 있다.

 

 

 

 

 

 

한국 고유의 골목길 경제가 방방곡곡 꽃피기 위해서는 더 많은 소상공인 영웅들이 필요하다.

잘 기획하고 잘 꾸미고 잘 관리하는 사람들.

제대로 된 사고방식을 가지고 이를 위해 애쓸 사람들이 많아야

세계적으로 유명한 골목길, 여행객들이 꼭 찾아오는 골목길,

누구나 가보고 싶어 안달하는 골목길을 형성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 골목상권에는 창의적이고 기업가 정신이 투철한 가게 창업자가 부족하다는 평가다.

이런 인적 자원이 풍부해져야 홍대나 가로수길 같은 골목상권이 많아지지 않겠는가!

 

 

 

 

 

 

≪골목길 자본론≫은 도시문화를 창출하는 골목상권의 주요자산,

즉 독립 상인과 건물 투자자의 수요와 공급에 초점을 맞춰 그 경쟁력을 짚어내고 있다.

골목상권이 어떻게 경쟁력을 갖춰야 하는지, 어떤 태도로 골목길을 즐겨야 하는지,

골목길 경쟁력 확보를 위한 물리적·문화적 조건을 모두 검토, 제시하고 있다.

 

특히 작가는 홍대거리를 산업단지로 규정하여 그 근거를 제대로 풀어낸다.

인디뮤직을 바탕으로 한 음악·연애산업, 미술과 디자인을 필두로 한 문화예술산업,

서적·잡지와 인쇄물 출판의 집적지로서의 출판산업단지,

영화·비디오 및 방송 프로그램 제작과 배급업이 집적된 미디어산업단지,

IT·모바일 기업들의 집적에 이한 IT와 소프트웨어산업단지,

거기에 운동과 사업이  공존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역할, 즉 대안문화의 정체성까지 파고들어

홍대의 강점을 다각도로 분석해놓았다.

 

 

 

 

 

 

 

 

 

홍대 골목길의 번성에 견디지 못하고 쇠락해버린 이대뒷골목 등을 예로 삼아

골목길의 경쟁력이 어떤 것인지를 세세히 짚어주기에

사업 등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이 읽기에 아주 좋다는 게 내 생각.

또한 예전과 요즘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로 대변되는

서버번 라이프스타일과 다운타운 라이프스타일 비교 분석,

신세계백화점 동대구역점의 루앙스트라트를 비롯한 쇼핑몰 안 골목길,

신도시 복합주거단지에 조성된 스트리트형 상가 등

사람들의 기호와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에 잘 맞춰 변신하고 발전하는 골목길 문화에 대한 정보가 많아서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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