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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드러커의 최고의 질문 - 세계 최고 리더들의 인생을 바꾼
피터 드러커 외 지음, 유정식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4월
평점 :
세계 최고 리더들의 인생을 바꾼
피터 드러커의 최고의 질문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7/0604/pimg_7918311081664672.jpg)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로 추앙받는 피터 드러커는
지식사회의 도래와 지식근로자의 역할을 언급함으로써
현대 경영의 본질과 방향을 제시하였고,
시대를 앞서가는 경영철학과 탁월한 통찰력으로
수많은 비즈니스맨의 멘토가 되어 왔다.
피터 드러커의 경영철학의 핵심을 꼽자면,
'사람이 조직의 가장 가치 있는 자원이고
경영자의 업무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성과를 창출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러한 미션 중심의 리더십, 가치 중심의 리더십을 사람들에게 전파하고자 한 그는
다섯 가지 질문을 던져 조직 관점에서 자가진단을 전략적으로 수행하기를 바랐다.
자가 진단 프로세스를 위한 그의 다섯 가지 질문은 아래와 같다.
1. 미션은 무엇인가-왜,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2. 고객은 누구인가-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
3. 고객가치는 무엇인가-그들은 무엇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가?
4. 결과는 무엇인가-어떤 결과가 필요하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5. 계획은 무엇인가-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글로 읽고 있자니, 머리가 아파지기 시작한다.
먼저 미션을 보자. 미션이란 행동의 이유, 즉 조직의 존재 이유이자 존재 목적이다.
따라서 궁극적으로 어떤 존재로 기억되고 싶은지를 묻는 것이다.
두 번째, 고객이다. 고객은 조직이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을 의미한다.
세 번째, 고객가치이다. 이는 고객의 신체적⋅정신적 행복, 요구, 열망 등을 의미한다.
즉, 고객 입장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것들을 말한다.
조직 입장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것과는 다를 것은 자명하겠다.
네 번째, 결과. 기업의 이익, 즉 궁극적으로 만들고자 하는 가치에 해당하는 것으로
조직이 내놓은 것에 따라 사람들의 행동, 환경, 건강, 희망, 능력 등의 차원에서
그들의 삶이 얼마나 변했는가로 판단한다.
다섯 번째, 계획이다. 조직의 목표 및 세부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립하는 접근방식으로,
이를 책임질 담당자와 동원 가능한 인적⋅재무적 자원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다섯 가지 질문에 대해 명확하게 답변을 준비하고 계획했다 해도
실천하지 않으면 모든 게 무의미히다. 즉, 행동으로 이어져야만 한다.
이는 리더십의 첫 번째 행동 요건과도 상통한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7/0604/pimg_7918311081664684.jpg)
≪피터 드러커의 최고의 질문≫은 피터 드러커가 던진 이 질문들에 대해
세계최고 리더 20인은 어떻게 반응했는지, 어떻게 받아들였는지를 말하는 책이다.
짐 콜린스, 필립 코틀러, 마셜 골드스미스, 제임스 쿠제스, 나디라 히라, 애덤 브라운 등등은
일과 사업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를 명확히 하고,
어떤 새로운 난관이 닥쳐도 굳건히 버틸 수 있도록 자가진단의 과정을 거쳤으며,
이를 실행함으로써 스스로를 바꾸고, 조직을 바꾸고, 삶을 바꾸고, 세상을 바꾸었다.
이 질문을 조직 전체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일뿐만 아니라
개별 사업과 프로젝트에도 적용하라고 말해주지만,
소극적인 나에게는 일단 이론서일 뿐이다.
이 책은 새로운 일, 사업, 프로젝트 앞에서 고뇌하는 이들이 이정표로 삼기에 충분하다.
그들이 5가지 질문에 답할 수 있는지, 일치된 답을 가지고 있는지 항상 점검하고
최고의 질문을 던질 수 있는 리더가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