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 (일반판)
반디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고발, 북한 사회의 생생한 현실상에 누가 귀를 닫는가

 

 

 

 

 

 

 

김정일의 장남 김정남 피살 사건으로 세계가 들썩이는 참에

한 소설이 재출간되었다.​

북한에 살고 있는 작가가 반출시킨 소설.

이 작가가 누구인지, 현재 어떻게 살고 있는지 등등 

작가에 대한 정보는 현재 누구도 알 수 없다고 한다.​

이미 신분을 바꾸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

작가 소개에 대한 부분이 석연치 않지만

일단 이 소설은 시류를 잘 타서 출간되었고 내용도 흥미롭다.

한 권의 책에 총 7개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탈북기 / 유령의 도시 / 준마의 일생 / 지척만리 / 복마전 / 무대 / 빨간 버섯

그중에 손가락 찍기​에 걸린 세 편을 아주 간단하게 얘기하고 넘어가겠다.

왜냐~

읽어보라 권하고 싶으니까!

​탈북기

아이를 원하는 남편이 아내가 감춰둔 피임약을 발견하면서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자신이 출근​하고 난 후 다시 한 번 밥을 짓는 아내,

출신성분에 대한 자괴감 때문에 아내를 더 의심하게 되는 남편.

그들이 마주한 충격적 진실과 애잔함이 밝혀진다.

 


 

 

 

 

 

유령의 도시

제법 세고 담대한 성품의 그녀.

그러나 아이가 창 밖으로 보이는 마르크스와 김일성의 초상화에 경기를 일으키자​

덧커튼을 쳐서 초상화들을 가린다.

그로 인해 사상성 의심, 나약한 정신성 의심 등이 유발되고

가족은 당과 사회로부터 견제당한다.​

나약함의 상징이 된 아이와 엄마의 덧커튼을

광장에서 열리는 행사에 ​45분도 안 되는 시간 동안 모여든 군중의 모습과 대조시킨 것은

정말 필력이라고밖에 할 수 없다.

 


 

 

 

 

 

복마전

​급작스런 '1호 행사'로 사람 가득한 기차역에 갇힌 채

오도가도 못하는 신세가 된 노부부와 손녀.

어디로도 움직일 수 없는 터에 식량이 부족해지자

부인 오씨는​ 걸어서 길을 가기로 결심하고

남편과 손녀를 기차역에 둔 채 여정을 시작한다.

​하지만 기차역뿐만 아니라 도로 역시 '1호 행사' 때문에 인적이 없기는 마찬가지.

'고양이'들의 감시와 질책을 귀 먼 척하며 넘기며 걷다가 

도로 한복판에서 '1호 행사'의 주인공, 김일성과 맞닥뜨린다.

오씨를 태워주겠다며 친절을 베푸는 김일성.

오씨와 김일성을 둘러싼 수많은 카메라!

위기라고밖에 할 수 없는 이 상황에 오씨가 내보일 수밖에 없는 대응과

기차역에 남겨진​ 오씨의 남편과 손녀에게 닥친 불행이 대조를 이룬다.


 

 

 

 

이 책은 전체주의 체제에 숨막혀하는 한 남자의 절규요​

북한 공산주의의 멍에를 벗어내지 못하는 북한인민들의 몸부림이다.​

이 소설들만으로도 북한이 얼마나 고립된 사회인지,

그 고립된 사회에서 얼마나 숨 죽이며 살아가야 하는지,

​그토록 조심해도 조금의 틈도 놓치지 않는 감시의 아가리 속에서

북한 주민들이 얼마나 고통받는지를 생생하게 실감할 수 있다.

그러나 좌절에서 멈추지 않는다.

절망적 상황에서도 희망을 끝내 버리지 않는 자세,

생각의 자유를 요구하는 용기!

아무리 억눌러도 튀어오르는 스프링은 막을 수 없음을 깨닫게 해준다.​

 

 

 

​본문 전반에 흐르는 북한 말투나 단어 때문에

진도가 팍팍 나가지는 않았지만

근대 소설을 읽는 기분도 들고,

왠지 희곡적 느낌도 들어서 오히려 좋았던 책.

​반디의 <고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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