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의 비결 - 좋은 문장 단단한 글을 쓰는 열 가지 비법
정희모 지음 / 들녘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리뷰] 문장의 비결 정희모 

좋은 문장 단단한 글을 쓰는 열 가지 비법​











문장의 비결

정희모 지음, 들녘 펴냄








어제보다 좋아진 문장을 쓰는 방법

좋은 문장 단단한 글을 쓰는 열 가지 비법






좋은 문장이란 무얼까? 문법적으로 올바른 문장? 글을 접하는 이들의 마음을 확 끌어당기는 문체적으로 매력이 있는 문장? 다양한 시각에서의 정의는 접어두고 정희모 저자는 교육적 관점, 특히 글을 배우는 초보.필자의 관점에서의 문장을 이야기한다. 좋은 문장을 쓰고 싶지만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 좋은 문장을 쓰고도 잘못된 문장일까 두려워하는 사람들... 해당되는 분? 저요저요!






문장을 잘 쓰는 사람은 규칙을 따지지 않지만 규칙에 어긋남이 없다. 작가나 문필가는 규칙을 의식하지 않는데도 규칙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글을 오래 다루면서 자연스럽게 문장의 어법에 익숙해져 ​내면화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이다. 자연스럽게 익히는 것, 글을 쓸 때 오로지 주제와 내용에 집중하는 것, 내면화하는 것! 사람마다 거기 이르는 시간은 다를 테고 누군가는 오랜 시간이 걸릴지도 모르겠으나 노력하는 사람은 언젠가 이뤄낼 것이다.












좋은 글이란 형식과 내용 면에서 균형감이 있고,

표현의 디테일이 살아 있는 글이다.





균형이란 글 전체 구조의 안정감이다. 흔히 기승전결이라 하는 구조를 갖추어야 하는 이유는 안정감이다. 어떤 주제로 쓰는 글인지를 밝히고, 주제에 어울리는 글을 덧붙여 전개하고, 주제를 증명하는 일화나 근거를 대고, 여운 혹은 강한 인상을 주는 깔끔한 마무리를 하는 것이 기승전결이다. 말로는 쉽다. 실전이 어려울 뿐:)) 






하지만 우린 글을 읽고 글로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들이니 도전해보지 않고 넘어갈 순 없겠당! 예컨대 정희모 저자가 좋은 글쓰기의 예로 든 '글쓰기와 화투'를 엮은 짧은 글을 보자니, 정말 짧고 간결하고 명확하고 재밌다. 그럼 일단 나는 글쓴이의 의도를 이해한 셈인가? 즉, 글이란 독자에게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쓰는 것인 만큼 문장은 독자가 읽을 때 비로소 그 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으며, 좋은 문장이란 적가의 의미가 고스란히 독자에게 전달된 문장이라 하겠다. 그럼 작가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자기 맘대로 해석한 독자는 책을 잘못 읽은 건가? 어쩌지? 아는 만큼 보이는 것이라, 라고 위로해야 하나? 독자가 이해할 수 없는 글을 쓴 작가가 욕을 들어야 하는 건 아닌가?









글쓰기 이론을 연구하고 가르쳐온 정희모 저자는 좋은 문장 단단한 글을 쓰는 열 가지 비법을 담은 "문장의 비결"에서 우리말 한국어는 짧게 쓸 때 더 빛난다고 말한다.이는 우리말이 영어와 달리 목적어의 위치나 어순이 바뀌어도 의미 전달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명사로 문장이 끝나 관계절을 통해 문장 확장이 가능한 영어와 구조가 다르다. 즉, 우리말은 주어와 서술어가 핵심이고 요체라는 것이다. 우리말을 길게 쓰다 보면 주어와 서술어가 전혀 다른 상황이 등장하는 경우가 왕왕 있다. 게다가 설명이 길어지다 보면 전달하려던 의미가 오히려 헷갈릴 소지가 다분해진다. 짧게 써야 확실하고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것 인정 .






빙산 이론을 표방하여 표현의 정확성을 위해 짧은 문장을 즐겨 쓴 헤밍웨이, 헤밍웨이의 글이 마치 전보처럼 짧고 메말랐다며 형용사와 부사 및 여러 구두점을 사용하여 화려한 느낌의 문장을 즐긴 샐린저, 독자에게 자기가 쓴 글을 이해하도록 노력해달라고 요구하는 작가들을 도저히 참을 수 없다고 말한 서머싯 몸, 가급적 부사를 쓰지 말고 짧은 문장을 사용하자고 제안한 스티븐 킹... 많은 작가의 문장과 문장에 대한 해석을 들춰보며 좋은 문장이란 어떠해야 하는지를 설명한 정희모 저자의 "문장의 비결". 저자는 좋은 문장을 쓰기 위해서는 다문多聞(많이 경험하기) 다독多讀(많이 읽기) 다상량多商量(많이 생각하기)이 옳으며 주도적으로 글을 쓰고 문장을 고치는 연습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작가 지망생들이라면 혹은 글 공포증이 있는 분들이라면 지금부터 시작해보자.




판사 지원도서*

#문장의비결 #정희모 #들녘

#글쓰기 #문법적글쓰기 #문체적글쓰기 #작법서 #문장작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