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 현실 편 : 역사 / 경제 / 정치 / 사회 / 윤리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개정판) 1
채사장 지음 / 웨일북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리뷰] 채사장 지대넓얕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인문교양서 추천도서

​​



지대넓얕! 왜 이 책이 인문학 필독서일까? 막연히 겉핥기라고만 생각했던 나의 오만을 반성한다. 겉핥기이나 겉핥기라고 치부하기엔 너무 훌륭한 교양인문학도서, 채사장의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에 대한 소감은 '강추'라는 단어로 갈음한다.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 다섯 분야의 이야기를 읽고 나면 왠지 뿌옇던 머릿속이 말가지는 느낌. 아이들에게도 꼭 읽히면 좋겠다.

화를 위한 은 지식 1

채사장 지음, 웨일북 펴냄

한 권의 책이 우리 일상이랄 수 있는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를 품고도 이토록 친절할까 싶을 만큼 쉽게 설명해주는 채사장의 인문교양도서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이다.

한 권으로 풀어낸 가장 핵심적인 인류사!



 


이 와중에 타인과의 지적 대화가 무슨 필요냐, 고 묻는 나. 채사장의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은 나의 시야를 넓히기 위해서라도 꼭 읽어야 할 책이다. 모르면 몰라서 당하지만 몰랐다고 동정을 받을 순 없다. 몰랐으면 지금이라도 알아야지, 계속 모르고 언제까지 몰랐다고만 할 셈인가. 우리는 힘 없는 인간, 나를 지키기란 얼마나 어려운가. 누구는 갖은 비리를 저지르고도 권력의 비호를 받아 처발의 대상에서 제외된다. 우리는 신호등을 어겨도 범칙금을 부과받는데 말이다.


채시장은 다섯 분야 중 역사와 경제를 앞에 배치했는데 이는 순서대로 읽는 게 좋겠다. 마치 자본론을 읽는 기분이 드는 역사와 경제를 거치고 나면 정치가 급격히 이해된다. 궁극적으로 정치란 경제체제를 무엇으로 선택하는지에 대한 문제로 귀결된다. 평등한 입장이었던 A와 B가 왜 끝까지 평등을 유지하지 못하고 자본가와 노동자로 나뉘는지가 옛날옛날 한옛날에 같은 이야기로 펼쳐지니 흥미로운 것은 물론이요, 이를 통해 내가 어떤 위치이며 어떤 입장을 취할지가 명확해지니 추천도서이자 필독서이다. 


나는 어디에 속하는지를 한번 보자. 대중은 생각보다 나약하고 무관심해서 자신의 이익과 권리가 무엇인지 스스로 판단하기 귀찮아한다. 그래서 자신의 이익과 권리를 대변하는 정당을 선택하는 데서도 미디어에서 보여주는 이미지를 토대로 선호 정당을 결정한다. 진리를 판별하는 기준으로 작동하는 미디어에 나타나는 정치인의 외모, 편집된 말, 전문가의 평가를 사실로 받아들이고 신뢰한다. 이는 가진 것 하나 없는 노동자들이 기업에 세금을 매기고 노동자들을 위한 복지를 늘이겠다는 진보적 성향의 정당에 등을 돌리고 좌파를 외면하는 일이 발생하는 이유다. 노동자들은 자신이 노동자(노조)라는 사실을 잠깐 망각하고는 기업에 규제를 풀어주고 세금을 깎아주어 복지를 줄이게 하는 성향, 즉 자본가(기업) 집단 위주의 정책을 펼치는 우파 정당을 지지한다. 이는 미디어가 누구 편인지를 미처 생각하지 못한 데서 비롯된 대중의 실수가 드러난 셈이다. 미디어는 기업 편이다. 광고를 주는 기업 편. 기업은 우파 편이다. 세금을 깎아주고 규제를 풀어주는 우파 편. 오호, 통재라!

사측의 최대 목표는 회사의 이익이고, 노조의 최대 목표는 사원의 이익이다. 사측과 노조가 맞부딪힐 때, 미디어는 노조의 집단 행동으로 국가 경제가 위축될 것이라며 노조 파업의 과격하고 폭력적인 영상을 내보냄으로써 여론을 조장한다. 이에 서민들은 세뇌당한다. 스스로를 노동자의 다른 버전, 화이트칼라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위치로 착각한 노동자들은 정부의 노동자 탄압 정책에 박수를 보낸다. 조금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탄압받는 노동자들은 우리 부모요 자식이요 형제요 자매요 친척 혹은 지인이요 친구들인데, 자신은 노동자가 아니라는 착각에 빠져 그들에게 칼을 휘두르는 정부의 정책을 환영하는 것이다. 훗날, 그 칼날이 우리를 향할 것임을 생각지도 못한다! 자승자박이다. 대중은 자신의 입장을 대변하는 정당이 무엇이고 어떤 정치, 경제 체제가 자신의 이익을 보장하는지 구분하지 못한다. 자신의 자식들에게 겨누어진 칼날에 박수를 치는 부모라니! 오호, 애재라!




그런데 교양이 뭐예요? 교양은 넓고 얕은 지식이요, 그 지식은 의사소통의 기본 전제가 되고, 사람과 사람이 대화하게 하는 최소한의 공통분모가 된다. 좁고 깊은 지식과는 대조적인 이 지식은 삶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기 위해 타인을 만나고 위로받을 때 필요하다. 우리는 타인에게 말하고, 타인의 말을 들어야 한다. 즉, 대화가 이루어지려면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 등의 인문학적 배경에 대한 기본적 이해도가 필요하다. 아름답게 풀어놓았지만 결국 어떻게든 알아야 하는 것이라는 결론은 변하지 않는다.

역사는 누가 어떤 생산수단을 소유했느냐에 따라 전개되었다.

생산수단을 가진 사람은 권력을 소유했다.

채사장은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에서 역사의 하부 구조가 경제이며, 생산수단을 소유함으로써 자본주의가 탄생했고 민주주의에 이르렀다고 설명한다. 또한 민주주의는 필연적으로 독재를 만들어낸다, 고 말한다. 대중의 열렬한 지지를 통해 이루어진 독재이든, 자신의 경제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개인들이 하나의 정치 세력처럼 행동함으로써 물질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다수에 의한 독재이든 소수는 무시당하는 결과를 낳는다. 결국 모든 책임은 시민에게 있다. 시민은 자신의 이익과 사회의 이익을 고려해서 사회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주체였지만 현실적으로는 역사의 경험 정규 교육, 미디어의 노출에 의해서 보수화된다. 그리고 경제공황이 닥치면 사회는 전체주의화하고 시민은 희생당한다. 시민에게 자연권(생명, 재산, 자유)과 인권, 어떠한 경우에도 침해 받을 수 없는 절대적 권리가 필요한 이유다. 이런 여러 상황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위해 필요한 넓고 얕은 지식과 지적 대화! 놀이처럼 재미있게 그리고 조금은 심오하게 대화해봄으로써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조금은 더 살 만하게 만들어갈 수 있어야겠다.

자신이 살아갈 미래를 타인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선택하는 체제, 즉 민주주의 체제에서 살아간다는 건 우리가 타고난 행운이다. 이 행운을 세뇌당하고 잘못 판단하여 스스로 버리는 일을 저질러서는 안 될 것이다. 나이 들수록 기득권자가 되고 보수가 되고 우파가 되는 게 수순이라고 하지만 우리가 똑똑한 판단 능력을 갖추어 이 체제를 한껏 누릴 수 있는 행운 역시 가지기를, 나는 소망한다.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의 큰 틀을 통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정반합 이야기들로 세상을 누벼본 채사장의 인문교양서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필독서 "지대넓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