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가 잘못됐습니다 - 쑤시고 결리고 늘 지친다면
이종민 지음 / 페이스메이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세가 잘못됐습니다

운동하는 재활 전문의 이종민의 안 아프고 안 지치는 바른 자세 PT



​​



​​

자세가 잘못됐습니다


이종민 재활 전문의 지음, 페이스메이커 펴냄

쑤시고 결리고 늘 지친다면? 저요저요! 딱 제 증상이지 뭡니까. 이런 저질 체력에 약골에 과체중 같으니라고! 여기서 더 나아가 스트레칭을 하고 운동을 하고 병원에 다녀봐도 여전히 아픈 분들, 많죠? 요게 모두 자세 때문이라고 합니다우리 몸 통증의 9할은 자세 때문! 그러면? 자세부터 바꿔야겠죠! 이 책 "자세가 잘못됐습니다"를 선뜻 선택한 이유가 바로 요거예요. 저도 각종 통증에 시달리고 있거든요. 팔꿈치나 어깨에는 석회가 끼어 말 못할 통증으로 울기도 했어요. 그럼 잠깐, 운동하는 재활 전문의 이종민 원장이 알려주는 평생 안 아픈 자세법, 안 아프고 안 지치는 바른 자세 PT 좀 들여다볼까요^^

​​




우리 몸의 관절들은 언제부터 늙어갈까요? 평균적으로 30대부터라고 합니다. , 생각보다 빠르네요. 특히 관절을 이루는 조직 중에서 관절의 충격을 흡수하고 힘을 견디는 역할을 하는 연부 조직, 즉 연골, 인대, 건은 서른을 넘으면서 급속도로 노화가 진행된대요. 연부조직의 노화 속도가 근육과 뼈보다 훨씬 빠르다는 거죠. 그리고 20대 이후부터는 연부 조직이 한번 손상되면 회복력이 떨어지고 정상 기능으로 돌아오기도 힘들다고 해요. 그러니 조금이라도 젊은 나에에 바른 자세와 생활 습관으로 관절 건강을 지켜야겠네요. 별이 다섯 개!

​​




 



코로나19로 온라인 수업과 재택근무가 행해지는 바람에, 통증을 호소하는 젊은 사람들이 늘었다고 합니다. 이는 장시간 전자 기기 사용에 따른 거북목, 말린 어깨, 새우등이 디스크의 압력을 높여 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해요. ! 저는 다 해당이에요. 큰일이다! 특히 말린 어깨는 팔을 머리 위로 들 때 어깨 근육 파열도 유발한다죠. 완전 제 얘기네요. 또한 우리가 매번 지적받는 자세, 다리를 꼬고 앉거나 턱을 괸 채 공부하는 자세 등은 무의식적으로 취하는 나쁜 자세이기에 특정 부위의 관절 및 근육과 인대 등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어 손상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이 손상이 누적되면 통증이 생기는 거죠.

저는 잠자리에서 책을 읽느라 엎드리거나 낮은 책상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이 책상의 높이가 앉은키보다 낮으면 허리를 구부정하게 만들어 디스크에 무리를 준다고 해요. 요즘 허리에 이상이 생겼나 생각했는데 이것 때문인가 싶네요. 게다가 요즘 우리가 운동하겠다고 자주 찾아보고 따라 하는 유튜브 영상 속 운동 자세, 특히 윗몸일으키기 등은 디스크 환자의 허리에 좋지 않다고 하네요. 무턱대고 따라 할 일은 아니겠어요. 더욱이 요즘 유행하는 필라테스나 골프 줌바댄스 등으로 과한 동작에 노출되다 보면 근육 파열도 올 수 있다고 하니, 몸에 이상을 느낀 즉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바른 자세, 얼마나 해야 효과 볼까?

​​

 

 

 



바른 자세는 관절을 정상 가동 범위 이상으로 비틀지 않고, 높은 하중을 주지 않으며, 반복적인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자세입니다. 바쁜 현대인에게 어쩌면 소 귀에 경 읽기일 수 있지만 늘 염두에 둬야 하는 말이겠지요. 볼 좀 잘 맞는다고 씨게 치다가 갈비뼈 나간 한핏줄 오라버니가 떠오르네요.

어떤 동작을 주 2~3회씩 30분 이상 반복하면 6~8주 후 뇌와 몸의 근육이 연결되어 기능이 바뀐다고 합니다. 만약 손상으로 인한 통증이 생겼다면 통증이 없어진 후에도 충분히 긴 시간 동안 바른 자세를 취해야 하는데요, 통증이 없다고 나은 건 아니라는 의미죠통증 발생 시점에서부터 최소 2~3개월 이상은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손상이 충분히 회복된다는 건데요, 정말 꾸준함이 요구되는군요! 잠시 병원 가서 주사 한 대 맞고 약 몇 회 먹고는 다 나은 것처럼 굴었던 저, 반성합니다.

​​



책 띠지 속 저자 사진으로만 보자면, 학창 시절 내내 100킬로그램을이 넘는 고도비만이었다는 게 믿기질 않네요. 이종민 저자는 대학 입시 후 건강을 목표로 운동해 거의 반절을 감량했고 각종 피트니스 대회에 출전해 여러 차례 수상도 했다고 해요. 경험을 십분 살려 환자들에게 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안전하고 정확하게 운동하는 방법을 전달하고자 노력한다고 합니다.

컴퓨터 작업으로 늘 목과 어깨, 손목 통증을 달고 산다면? 서서 일하는 분들이라면? 육아와 집안일로 여기저기 쑤시고 아프다면? 자도 자도 피곤하다면? 늘 소화가 안 된다면? 힐을 신고는 못 걷겠다면? "자세가 잘못됐습니다" 한번 펼쳐보세요. 일상에서 우리 몸이 왜 아프고 통증을 느끼는지를 세세한 상황으로 나누어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오호! 취침 자세며 기상 자세 안내는 기본이죠. 우리 몸 통증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세부터 바꿔라!"는 처방을 내린 운동하는 재활 전문의. 통증 주치의 이종민 원장의 안 아프고 안 지치는 바른 자세 PT, 함께 해봅시당!

​​

출판사 지원도서*

#자세가잘못됐습니다 #이종민 #페이스메이커

#바른자세PT #재활전문의PT #관절노화 #관절건강 #안아픈자세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