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 교유서가 소설 2022 경기예술지원 문학창작지원 선정작
유재영 지음 / 교유서가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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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재영 환상소설 도메인, 반복되고 중첩되고 공전하는 기묘한 사건들









도메인
유재영 지음, 교유서가 펴냄




분명 "도메인"인데 도메인 대신 <영>과 <역>이라는 두 편의 단편소설이 있다. 영역은 어떤 장소를 의미하니, 도메인이다. 여기서 무슨 일이 벌어지겠구나!




분명 무슨 일이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다.
단지 그럴 뿐이다.
왜, 어째서, 어떻게 그렇게 되었는지는 밝혀지지 않는다.




<영>의 시작은 부부의 캠핑길이다. 무언가 그들의 차량 밑으로 빨려들어간 느낌, 차를 세우고 살펴보니 형체를 알 수 없지만 무언가의 오래된 사체가 보인다. 찝찝함을 안고 캠핑장에 도착한 부부 앞에 왠지 수상한 느낌의 캠핑장 관리인이 등장한다.



캠핑장에는 부부밖에 없다. 곧 그들의 친구 커플이 도착한다. 저녁을 준비해 먹는 도중 떠돌이로 추정되는 개와 고양이가 다가온다. 자, 뭔가 갖춰진 느낌이다. 이런 분위기에서는 왜 다들 무서운 이야기를 꺼내고 난리지? 이내 그들 사이에 으스스한 이야기가 오간다. 촬영 중 빙의된 듯한 느낌의 이야기, 고의로 감추었던 비밀이 환청의 지시를 받은 배우의 연기로 드러난 이야기, 키우던 개를 버린다는 사실을 모른 척한 이야기... 문득 반딧불이를 보러 왔다는 데 생각이 미친 그들은 호수로 향했다가 동반 자살로 추정되는 사람들이 타고 있는 차를 발견하는데... 아, 혹시 저 차 안에 있는 네 사람이... 꺄아, 혼자 상상하고 혼자 오싹해져서 팔을 쓸어내린다! <영>은 단순한 '영'이 아니었다? 혼령의 '영'이었다?




타인의 삶에는 고유한 이야기가 있다는 겁니다. 삶은 그 자체로 다듬어지지 않은 원전, 레퍼런스입니다.
그 삶을 어떻게 재구성하고 상상력을 덧대 맥락을 만들지는 결국 창작자의 몫이고요.




<역>으로 넘어가니 이 또한 돌고 돈다. 소설 창작 온라인 강의를 듣는 ‘나’는 숙제로 나온 소설을 쓰기 위해 고등학교 선배인 '영역'의 유튜브 채널 ‘인사이드 인터뷰’를 레퍼런스로 삼기로 한다. 그런데 영역 또한 어느 채널을 레퍼런스하고 있었다. 나는 영역이 레퍼런스하려던 것 중 ‘크리에이티브 캐슬: 사라 윈체스터의 성 아티스트 레지던시’를 접한다. 그런데 이거 뭐지? 이들 이야기는 모두 미완이거나 실체가 드러나지 않은 채 사라진다. 그리고 레지던시에 들어간 여러 아티스트는 하나같이 행방불명되거나 자살하거나...? 결말은 나지 않고 돌고 돌고 돌아 얽히고설키고 부서지고 제자리로 돌아가고?



"도메인"은 결말을 보여주지 않은 채 독자의 마음에, 상상에 맡겨버리는 공전이 계속된다. 머리과 꼬리, 처음과 끝이 상관 있다는 수미쌍관 따윈 애초부터 버렸음이다. 저기 제시된 저 장치가 어떤 사건을 일으킬지는 며느리도 모른다. 독자는 그저 계속 오싹해하며 호러 영화를 보는 기분으로 읽어나가야 할 뿐. 그러나 끝까지 결론을 알려주는 친절은 베풀지 않는다. 히치콕 감독이 <싸이코>등에서 사용한 장치인 맥거핀이 연발한다고나 할까. 저것은 중요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극적 장치가 연속적으로 나온다, 만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 현실이 아닌 인터넷상의 인터넷 주소처럼, 손에 잡히지 않는 것들을 풀어놓은 환상특급 판타지소설. 경기문화재단 선정작 유재영의 호러소설 느낌 충만한 <영>과 <역> 품은 "도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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