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고양이 - 교유서가 소설 2022 경기예술지원 문학창작지원 선정작
백건우 지음 / 교유서가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검은 고양이 백건우 판타지 소설, 경기문화재단 선정작









검은 고양이

백건우 지음, 교유서가 펴냄





제목에서 왠지 불길함이 솟구친다. 검은 고양이라... 제목에서 일단 에드거 앨런 포의 "검은 고양이"가 먼저 떠오른다. 나만 그런 게 아니다. 백건우의 소설 <검은 고양이> 속 주인공 나도 고양이 때문에 아내를 도끼로 살해한 저 소설을 떠올렸다. 그럼 이거 혹시 잔혹동화인가? 그럴 리가...?





사실과 허구가 교차하는 순간,

그림 속 고양이가 살아 움직인다?




나는 청계천 벼룩시장의 어느 노인에게서 8천원 짜리 그림을 한 점 샀다. 베르나르 뷔페 풍의 고양이 그림이 그려진 액자에는 서명도 낙관도 없다. 액자 뒤편에 연필로 쓴 “一九四一年”이 희미하게 남아 있다. 나는 좁은 집 벽에 액자를 걸어둔다. 그리고 이상한 일이 벌어진다. 그림 속 고양이가 마치 나를 응시하는 느낌... 아, 고양이라면 자고로 요물이라 하지 않던가. 미신에 휘둘리고 싶지 않지만 저 고양이 정말 이상하다. 새벽녘 잠에서 깬 나는 무심결에 그림을 바라봤다가 고양이의 눈이 파랗게 빛나는 것을 보았고... 이웃으로부터 고양이 울음소리를 들었다는 소리를 듣고... 아, 여기서 끝이 아니다. 한 기록에서 아편을 운반하는 방식에 대한 것을 읽은 나는 액자를 뜯어보고는 그림 뒷면에 적힌 일제강점기 옛 주소 하나를 발견하는데... 이 소설 어디까지 가려는 거냐!








역사적 사실과 허구적 역사가 교차하는 과정의 시작은 그림 속 고양이였다. 비밀스런 고양이의 실체를 모른 척하고 싶지만 알고 싶은 모순적인 감정은 그림 뒷면에서 발견한 주소 추적으로 이어지고 결국 50년 넘게 감춰져 있던 진실은 고양이로 귀결되니, 역사적 사실은 고양이요 고양이는 허구적 역사라 마치 뫼비우스의 띠 같다.








역사적으로 한 판 돌고 나니 이제 현실과 환상의 경계가 등장한다. <쥐의 미로> 속 나는 불면증을 겪으며 쥐의 환각을 보게 되니... 여기도 쥐 저기도 쥐, 온통 쥐다. 소설 속 현실과 인물의 환상 사이의 경계는 이렇게 허물어지는 걸까? 하지만 할당된 서른여섯 개의 화면을 관찰하는 나를 비롯한 일명 감시자들을 수백 개의 모니터로 관리하는 김 부장이 있으니, 대체 이 감시는 왜 이루어지는 것이며 대상은 누구이며 감시하는 기관의 정체는 또 무엇일까. 이런 의문은 순식간에 얼어붙는다. 화면 속 여성의 뒤편으로 아내가 의문의 남성과 만나는 장면이 보이니... 나는 이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것이 문제로다!




내가 나비인가 나비가 나인가 하며 자연과 자신의 구별을 잊은 장자의 호접지몽이 떠오르는 환상 특급 같은 소설. 야옹 하는 고양이도 나를 쳐다보고 찍 하는 쥐도 나를 쳐다보는 판타지 소설, 경기문화재단 경기예술지원문화창작지원 선정작 백건우의 "검은 고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