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화살 - 작은 바이러스는 어떻게 우리의 모든 것을 바꿨는가
니컬러스 A. 크리스타키스 지음, 홍한결 옮김 / 윌북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의 화살 / 니컬러스 A. 크리스타키스 / 윌북

 

 

 


 

넥스트 코로나, 백신 이후 우리는 어떤 미래를 맞이할 것인가에 대한 크리스타키스의 냉철한 예측을 보여주는 책. 이 문구보다는 프롤로그 때문에 읽고 싶은 마음이 든 책이다.

트로이전쟁 중 아폴론은 활을 겨누고 화살을 빗발치듯 퍼부어 그리스인들에게 역병을 안겼다. 그리스인들이 자신을 섬기는 신관의 딸 크리세이스를 납치해 가서 풀어주지 않은 데 대한 벌이었다. 『일리아스』에 묘사된 트로이전쟁이 일어난 지 3000년이 지난 지금, 나는 눈앞에 펼쳐지는 사태를 바라보며 나도 모르게 아폴론의 보복을 떠올렸다.

_프롤로그

과학적 지식과 인문학적 혜안을 동시에 지닌 니컬러스 A. 크리스타키스가 펼쳐 보이는 팬데믹을 둘러싼 진실과 담론! 만나본다.

니컬러스 A. 크리스타키스

의사이자 사회학자. 예일대에서 생물학 학사 학위를, 하버드 의대에서 박사 학위와 공중보건학 석사 학위를, 펜실베이니아대에서 사회학 박사 학위를 받은 통섭형 학자다. 하버드 의대에서 13년간 교수로 활동하다가 현재는 예일대 휴먼네이처 연구소 소장으로 지내며, 예일대에서 뛰어난 교수에게 주는 지위인 스털링 교수로 의과대, 사회학과, 생태·진화생물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생체의공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2020년 1월 말 예일대 네트워크과학연구소의 연구원들, 중국 연구자들과 협력해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양상을 추적한 연구를 발표했으며, 같은 해 5월에는 이용자의 감염 위험도를 알려주는 앱 훗날라Hunala를 개발, 공개했다. 저서로 "행복은 전염된다"(공저)와 "블루프린트 Blueprint"가 있다.

 


출판사 지원도서*

#신의화살 #니컬러스A크리스타키스 #윌북 #팬데믹 #넥스트코로나 #질병의모든것 #코로나19 #포스트코로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