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프 보이스 - 법정의 수화 통역사
마루야마 마사키 지음, 최은지 옮김 / 황금가지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루야마 마사키, 법정의 수화 통역사 세트, 데프 보이스

 

 

 

 

 

사람들은 모르는 소리가 들리는 찬란한 세계가 있다!


 


아저씨는 우리 편? 아니면 적?

 

부자, 아버지와 아들이 살해 당하는 사건이 벌어진다. 17년이라는 시간 차를 두고 벌어진 일인 데다 동일 인물이 용의자로 지목된 사건이다. 이 사건과 관련한 또 한 명의 동일인이 있다. 전직 경찰 출신인 아라이 나오토다. 그는 코다(Children of Deaf Adults)였다. 부모가 모두 농인이지만 들을 수 있는 아이, 그래서 수화를 또 하나의 모어처럼 습득한 사람, 그러나 결국은 농문화 속에서 자라야 했고 농인으로 분류된다. 아이러니하게도 혹은 필연적이게도 아라이는 성장 과정에서 가족을 비롯한 농인 사회에서 이질감과 소외감을 느끼며 자랐고 결국 가족과도 멀어진다.

 

전 직장에서의 모종의 일로 쫓기듯 직장을 나온 아라이는 구직 활동 중 수화 통역 자격증을 취득한다. 그의 부모와 형제 모두 소리를 들을 수 없는 농인들이었기에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었다. 아니, 그의 가정 환경이 그러했기에 어쩌면 쉬운 일이었을지도 모른다. 수화 통역사 시험을 통과해 다시 농인 사회에 발을 들인 아라이는 17년 전의 사건에서 수화 통역을 맡았던 살해 용의자와 다시 마주친다. 당시 묵비권의 개념 자체를 인지하지 못해 수사관들에 휘둘렸던 용의자는 이번에는 비영리 단체의 도움을 받고 있다. 아라이는 NPO의 전속 통역 자리를 받아들였고 17년 전 용의자의 딸이 자신에게 던졌던 질문, '우리 편인지 아니면 적인지'를 농인들의 질문으로 다시 맞닥뜨린다.

 

 

 


수화 통역은 확실히 기술도 필요하지만 마음이 통해야만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사건을 짚어가던 아라이는 용의자의 두 딸 중 한 명이 호적에도 올라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이 사건의 뒤에 무언가 있음을 직감하는데... 과연 아라이는 선천적 농인과 후천적 농인들의 간극을 어떻게 받아들이게 될까?

 

살인사건 이야기를 소재로 삼았으나 그 사건이나 해결에 집중하기보다는 그 주변의 세계를 부각시키는 마루야마 마사키. 장애를 이용해서 사리사욕을 채우는 자들, 장애인을 무시하고 인간으로 대접하지 않는 파렴치한들의 이야기를 접하면서 아라이는 다른 삶을 살아도 끝내 버릴 수 없는 가족애가 있음을 깨닫는다.

 

소리가 들리지 않는 세계와 소리로 이루어진 세계의 접점에서 벌어지는 일상의 무례한 일들. 그 끝에는 세상을 보는 시선을 뒤바꾸는 미스터리가 있다. "데프 보이스"로 가슴 따뜻해지는 미스터리의 포문을 연 <법정의 수화 통역사> 시리즈를 만나니, 문득 요즘 BTS의 신곡 <퍼미션 투 댄스> 뮤직비디오에 등장하는 특별한 안무가 연상된다. 보라색 풍선을 발견한 모든 이가 즐겁게 춤을 추는 평화로운 세상을 노래한 BTS. 미스터리에 꼭 피맛만 있는 건 아니라는 걸 알려주는 마루야마 마사키의 사회파 미스터리 "데프 보이스"다.


출판사 지원도서*
#법정의수화통역사세트 #마루야마마사키 #황금가지 #데프보이스 #용의귀를너에게 #통곡은들리지않는다 #청인 #농인 #청각장애 #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