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원했던 것들
에밀리 기핀 지음, 문세원 옮김 / 미래지향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밀리 기핀, 우리가 원했던 것들

 

 

 

 

 

 

그렇지만 사실이다. 우리는 종종 이렇게 가장 가까운 데서 일어나는 일들을 알아차리지 못한다.

 

내슈빌의 부촌에서 엘리트 남편과 결혼해 안정된 삶을 살아가는 니나 브라우닝. 그녀의 남편 커크는 엄청난 부를 이루었고 그들의 자랑스런 아들 핀치는 여러 대학과 프린스턴 대학교에 입학 허가를 받은 상태였다. 하지만 마냥 행복한 이 순간에 사건이 터진다. 12학년인 핀치가 같은 학교 10학년짜리 라일라가 술을 마시고 정신을 잃은 모습을 사진 찍고 그 아래에 인종차별적인 멘트를 달아 친구에게 전송한 것이다. 이 사진은 여러 사람의 핸드폰으로 전송되었고 니나도 이 사실을 알게 된다.

 

라일라는 싱글 대디의 딸이었고 중산층이었지만 내슈빌의 최고급 사립학교 윈저 아카데미의 장학생으로 입학해 다니던 참이었다. 자신과는 차원이 다른 삶을 사는 사람들 속에서 라일라는 딱히 끼어들지 못한 상황이었지만 핀치를 짝사랑하는 중이었다. 그리고 그녀를 과보호하는 아빠 톰 볼피는 목수 일에 우버 기사까지 하고 있었지만 올곧은 사람이었다. 그래서라고 하기보단, 암튼 톰은 자신의 딸이 찍힌 사진에 격분해 학교에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을 요청한다.

 

하지만 이건 쉬운 문제가 아니었다. 이 사건이 공론화되는 순간 핀치는프린스턴 대학교 입학 자격을 상실할 것이었고 라일라는 묻힐지도 모를 사건이 부각됨으로써 더 많은 사람에게 사진이 전송되고 스캔들의 주인공이 될지도 몰랐다. 십대 아이들 사이에서 흔히 벌어질 수도 있는 일이라며 이를 묻어버리려는 라일라와 핀치와 커크. 하지만 니나와 톰은 이 일을 그대로 넘길 수가 없다.

 

 

 

 


진실된 가치와 가족 사이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우리는 부모로서 자녀에게 이보다는 더 나은 것을 해줘야 하지 않을까? 자기 자신을 지키고 정의를 수호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가르쳐야 하지 않을까? 그뿐 아니라, 행여 우리가 물러선다고 해도, 이게 과연 없었던 일이 될 수 있을까? 아니면 이 문제가 언제고, 우리가 가장 예상하지 못한 순간에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을까?

 

반전인가 싶은 상황이 펼쳐지고 거짓말인지 진실인지 믿고 싶은 대로 고르는 사람들, 거기에 자식의 일이라면 설사 살인을 저질렀더라도 덮어줘야 한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만다. 거짓말, 스캔들, 회유, 뇌물공여, 또 다른 거짓말과 반전 속에 성폭력과 인종 차별, 심지어 계층 간의 갈등까지 드러난다. 그 중심에서 화자는 세 명이다. 니나와 톰과 라일라. 왜 세 명일까? 사건의 중심에 놓인 핀치는 끝내 화자로 나서지 않는다. 이것은 감추려는 것일까, 아니면 심판의 대상이 되어야 하기 때문일까?

 

우리가 불편하고 반갑지 않은 이슈라는 이유로 모른 척하고 넘어가는 일들이 누군가의 꿈을 빼앗고 누군가의 삶을 뒤흔드는 숨은 폭력들임을 에밀리 기핀은 소설 내내 조용히 주장한다.
돈 앞에서 우리가 진정으로 추구해야 하는 정의, 치유, 회복, 화해, 용서... 이러한 가치는 얼마나 하찮아지는가! 자식을 인성적으로 키워내겠다고 하는 부모들은 자식의 앞날 앞에서 얼만큼 무릎 꿇는가!
성적과 성과와 돈에 몰두해 스스로의 인성은 물론 자식의 인성마저 좀먹으면서도 그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부모들과 학교들에 펀치 한 방 날리는 에밀리 기핀의 사회적 문제 제기 소설 "우리가 원했던 것들"이다.

 


출판사 지원도서*
#우리가원했던것들 #에밀리기핀 #미래지향 #영미소설 #인종 #용기 #스캔들 #권력 #특권의식 #정의 #치유 #화해 #용서
#북리뷰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책길 #bookstargram #bookish #booklover #선팔환영 #소통 #공감 #위로 #글꽃송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