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이에의 강요 열린책들 파트리크 쥐스킨트 리뉴얼 시리즈
파트리크 쥐스킨트 지음, 김인순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트리크 쥐스킨트, 깊이에의 강요

 

 

 

 

 

 

니들이 깊이를 알아?

왜 나는 깊이가 없을까? 젊은 여류 화가는 고민한다. 한 평론가가 그녀의 작품을 두고 '재능이 있고 마음에 와 닿지만 아직 깊이가 부족하다'고 평한 뒤로 많은 이가 그녀에게 깊이가 없다고 소곤댄다. 그녀는 애석하게도 자신에게 깊이가 없음을 깨닫고는 드디어 이상해져 갔다. 깊이가 있어야 하는데 깊이가 없으니까 깊이가 없는 삶을 영위하고 만다. 누가 그녀에게 '깊이'라는 굴레를 씌웠는가? 그녀는 깊이를 찾다가 깊이를 찾아내지 못한 채 목숨을 끊는다. 그러자 평론가가 그녀의 그림에 대해 평론한다. '이리저리 비틀고 집요하게 파고듦과 동시에 지극히 감정적이고 분명 헛될 수밖에 없는 자기 자신에 대한 피조물의 반항'이 읽힌다고. 그렇게 그녀는 깊이에의 강요를 느낄 수 있는 예술가가 되었다! 누가 그녀를 깊이로 농락했는가!

 

파트리크 쥐스킨트의 이 짧은 "깊이에의 강요"에 나는 왜 울컥 감정을 토하고 싶어지는 걸까? 그 감정을 소설의 짧음만큼에 꼭 반비례하게 만들고 싶어 잠깐 용을 쓰다 깊이에 넉다운되고 만다. 예술가에게 강요되는 이 '깊이'는 과연 누구의 눈으로 평가되어야 하는 걸까? 정말 그들은 그 '깊이'를 제대로 짚어낼 수나 있는 걸까?

 

 

 

 

 

 

 

그러나 진정한 대가는 그렇게 하는 법이다. 진정한 대가는 과감하게 모험적으로 그리고 독창적으로 체스를 둔다.
사회의 규칙이자 체스의 룰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여 행한 결과로 체스 고수의 자리에 오른 일흔 살의 장은 어느 날 도발적으로 밀고 들어오는 젊은 도전자의 수에 당황하고 만다. 구경꾼 모두 체스 좀 둔다 하는 이들이었지만 흑을 잡은 젊은이가 퀸을 움직이는 수를 이해하는 사람은 사실 없었다. 젊은이의 흑은 아름답게, 어처구니없을 정도로 아름답게, 적들이 늘어서 있는 한가운데서 고독하고 도도하게 서 있었다. 장 역시 젊은이의 수가 무엇인지 파악하지 못했다. 무언가 함정이 숨어 있으리라고만 여겼다. 사람들은 젊은이가 수를 둘 때마다 감탄했고 기적을 보는 듯 느꼈으며 찬란히 빛나는 영웅조차 젊은이에게 사정하고 사죄하듯 흑의 난타전에 휘둘리다가 부끄럽게 승리한다. 어쩌면 천재일지도 모를 젊은이를 이겼음에도 동네 체스 고수 장은 자신이 실제로는 패배했다고 여긴다. 젊은이가 홀연히 사라졌기에 장은 그에게 복수할 기회도 없을 것이었다. 장은 드디어 체스를 영영 그만 두기로 결심하고야 만다. 장은 왜 이기고도 진 것일까? 장은 왜 체스를 그만 두어야 하는가? 이 "승부"는 대체 누구의 농간인가?
이렇게 긴장감으로 국수를 말아먹을 것 같은 기분이라니! 파트리크 쥐스킨트 정말 멋지다.

 

​죽음을 앞둔 보석세공업자 뮈사르의 유언 담은 회고록 <장인 뮈사르의 유언>은 집요하다. 최면에 걸리는 기분이랄까. 거기에 작기 자신의 독서 체험을 유머러스하게 들려주는 <문학의 건망증>까지. 파트리크 쥐스킨트의 "깊이에의 강요" 추천한다.

 


#깊이에의강요 #파트리크쥐스킨트 #열린책들 #승부 #장인뮈사르의유언 #문학의건망증
#리딩투데이 #함시도 #리뉴얼시리즈 #독일소설
사진협찬: 이다랜드 https://blog.naver.com/airani_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