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한국 반 미국 반 투자한다 - 주식 1도 모르는 사람도 수익 내는 안전한 주식투자법
린지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린지, 나는 한국 반 미국 반 투자한다

 

 

 

 

 

왜 주식을 거래하나요?
기업의 지분, 즉 소유권인 주식이 시장에서 거래되면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 기업의 가치, 지분의 값이 커지게 되어 창업자는 더 큰 부를 축적할 수 있다. 그렇다면 개인은 이 지분을 왜 살까? '돈' 때문이다. 내가 산 주식의 가격이 오르면 그에 따른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요즘 주식시장, 어렵다. 급등은 끝났다는 듯 약간의 변동폭으로 오르락내리락하며 주린이들을 유혹한다. 혹시나, 하는 기대감에 누군가는 주식시장을 뜨지도 못하고 지금이라도 먹을 게 있나, 누군가는 발을 들이밀어보려고 한다. 주식시장이 푹 떨어지지 않는 이유는 이들의 기대심리 때문일까.

 

린지 저자의 "나는 한국 반 미국 반 투자한다"는 잃지 않는 투자, 잃고 싶지 않은 투자를 꿈꾸는 나 같은 주식 1도 모르는 이들한데 용어도 알려주고 개념도 알려준다. 어찌 보면 이론서적 성향이 강한데, 이것은 투자에 돌입하기 앞서 기본을 갖추어야 한다는 속뜻이 있는 듯하다. 사실, 코 묻은 돈 몇 푼 들고 주식하겠다고 달려들었지만 PER이 뭔지 ETF가 뭔지 배당락이 뭔지... 미안하다, 몰랐다. 린지 저자는 "나는 한국 반 미국 반 투자한다"에서 일단 기본적인 용어들과 그 개념을 알려주고 왜 그것들을 알아야 하는지도 알려준다. 왜 알아야 하는가? 알아야 면장을 하지 않겠는가!

 

 


왜 미국 주식투자를 병행해야 할까요?


 

 

 

주식으로 돈을 벌려면 '세계 최대 규모'로 눈을 돌려야 한다는 게 린지 저자의 주장이다. 이 부분은 주식으로 재미를 본 주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이야기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가 미국 시장에 상장했다고 가정한다면? 코스피가 70.73% 상승할 때 다우존스 지수는 190.90% 상승했다. 삼성전자가 400% 상승할 때 애플은 1600% 상승했다. 수치 비교만으로도 전 세계 상장 주식 시가총액의 54.4%를 차지한 미국 주식시장에 관심 가져야 할 이유는 충분하다.


그렇다면 미국 주식에 투자했을 때 따르는 세금 문제가 있을까? 국내 주식에 투자할 때 매도 시 0.25%의 거래세가 부과되고 차익에 대해선 세금이 부과되지 않으나 미국 주식 거래시에는 거래세가 없고 대신 매도 차익에 과세한다. 즉, 해외 주식에 투자해 매매차익이 발생한 경우 양도소득세 22%를 내야 한다. 이 양도소득세는 분류과세된다. 미국 주식의 배당소득세는 배당금의 15%이며 원천징수된다. 배당소득은 금융소득으로 분류되며 2,000만 원을 초과하지 않을 시 분리과세된다. 그러나 금융소득이 2,0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근로소득, 사업소득 등 다른 종합소득과 합산 과세된다. 종합소득으로 과세되면 다른 소득과 합산되어 누진세율이 적용된다. 이런 걸 알지 못한다면 열심히 벌어서 세금 바치는 성실한 납세자, 애국자 하면 된다!

 

 

 

 

 

 

30억 자산을 관리하는 린지는 종잣돈을 모으고자 투자를 미루지 말 것, 그리고 한국 반 미국 반 투자할 것을 권한다. 무턱대고? "나는 한국 반 미국 반 투자한다"에서 저자는 투자할 때 어떤 섹터, 어떤 기업에 투자할지를 어떻게 결정할지도 짚어준다. 또한 미국 주식에 왜 투자해야 하는지도 안내한다. 주식1도 모르는 주린이로서 이 책은 '개념 쏙' 차원에서 아주 안성맞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뭐가 뭔지 모르겠고, 기업을 분석하거나 선택하는 것도 귀찮다면? 인덱스 펀드, ETF로 잃지 않는 투자가 가능하다. 무조건 돈 벌고 싶다면? 책 속에 답이 있다^^


주식이 대체 뭔지 알고 싶다면? 주식으로 수익을 얻고 싶다면? 주식1도 모르는 사람도 수익내는 안전한 주식투자법이 필요하다면? 잃지 않는 투자법을 원한다면? 유튜브, <주식투자는 린지와 소공>을 운영하는 린지 저자의 주린이 맞춤형 주식투자법, "나는 한국 반 미국 반 투자한다"에서 만나보자!

 

리딩투데이 북적북적 지원도서*
#나는한국반미국반투자한다 #린지 #매일경제신문사 #주식투자법 #주식투자는린지와소공

#잃지않는투자 #주식1도모르는사람도수익내는안전한주식투자법 #주린이 #맞춤형주식투자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북적북적 #리투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