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스 사이언스 클래식 4
칼 세이건 지음, 홍승수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0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책방 책읽어드립니다, 칼 세이건, 코스모스

 

 

 

 


이 책을 다 읽었다.
최종 쪼개읽기 리뷰를 남긴 게 2월 15일이니 한 달이 훌쩍 지났음이다. 왜 이제야 완독서평을? 사실 뭘 써야 할지 몰라서다. 총 18회에 달하는 중간리뷰를 어찌나 성실하게 해버렸는지(!) 완독서평을 엄청 짧게 쓰자고 마음먹었음에도 불구하고 뭐라고 써야 할지 감도 안 잡힌다.


우리는 코스모스에서 태어났고 코스모스와 멀리 떨어진 지 오래됐지만 여전히 코스모스의 일부이다. 즉, 아무리 벗어나고 싶어도 사람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과 아주 깊은 근본에서부터 연결돼 있으며, 인류의 문명은 과학에 묶여 있기에 과학을 이해하느냐의 여부가 우리의 생존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일 테다. 이 전제를 두고 하버드 대학교에서 천문학 교수를 지낸 칼 세이건은 우리를 우주여행에 동참시킨다. 미국 항공 우주국(NASA)의 자문 위원으로 매리너, 보이저, 바이킹, 갈릴레오 호 등의 무인 우주 탐사 계획에 참여했다고 하니 어쩌면 우주 여행의 안내자를 제대로 고른 셈이다.

 

지구에서 과학을 아는 생물 종은 인간밖에 없으며 인류의 과학하기 능력은 자연 선택의 과정을 거쳐 대뇌 피질에 새겨진 진화의 산물이다. 이러한 과학하기에서 우리가 지켜야 할 두 가지 원칙이 있으니 하나는 신성불가침의 절대 진리는 없다는 것, 다른 하나는 사실과 일치하지 않는 주장은 무조건 버리거나 일치하도록 수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코스모스는 있는 그대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


우주의 질서를 뜻하는 그리스 어 코스모스Cosmos는 만물발생 이전의 원초상태, 즉 불규칙하고 예측 불가능한 현상인 카오스Chaos에 대응되는 개념이기도 하다. 군더더기 없이 제목을 간결하게 "코스모스"라 지은 것마저 마음에 드는 과학 교양서를 통해 140억 년의 우주 역사를 하나하나 들여다보는 즐거움도 느꼈고, 백과사전 느낌으로 컬러도판된 양장본을 구입했기에 사진이며 그림이며 마구 찍어대는 기쁨도 가졌던 책이다.


우주의 탄생부터 천문학/물리학의 역사, 달 탐사와 인공위성, 인류의 이주 행성 탐사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우주 이야기를 재밌게 설명해둔 "코스모스". 에라스토테네스, 케퓰러, 칼릴레오, 뉴턴, 다윈 등의 과학 탐험가들이 이룬 성과와 이를 기반으로 발전한 현재와 미래의 과학 이야기를 마치 우주 속을 유영하는 느낌 충만하게 끌고 간 칼 세이건. 두말할 필요 없이 강추이다만 1980년에 씌어진 책이니만큼 개정판이 나올 때도 되지 않았나 싶은 바람도 가져본다.

 

글꽃송이 지원도서입니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공유독서타다 #코스모스 #칼세이건 #사이언스북스 #우주 #교양과학 #과학 #은하계 #천문학 #푸가 #돌연변이 #인위선택 #자연선택
#북리뷰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책길 #bookstargram #bookish #booklover #선팔환영 #소통 #공감 #위로 #글꽃송이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