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금 - 금을 삼키다
장다혜 지음 / 북레시피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 미스터리 로맨스 탄금, 금을 삼키다

 

 

 

 

 

 

사립문을 열지 마라 날 찾을 이 뉘 이시리

민상단에 데릴사위로 들어간 심열국은 고가의 미술품 거래로 부를 쌓지만 자식이 생기지 않아 씨받이를 두어 딸아이 재이를 얻고 훗날 민씨부인에게서 외동아들 홍랑을 얻는다. 민씨부인에게는 싸받이 몸에서 태어난 재이가 눈엣가시였지만 재이를 해하면 홍랑이 변을 당한다니, 그저 두고볼 수밖에 없다. 어느 날 홍랑은 남산으로 동백꽃을 꺾으러 갔다가 실종되고 민씨부인은 자신이 액운을 막는 물건이라며 홍랑에게 건넨 범 발톱 노리개가 재이의 치마에 매달려 있는 것을 보고는 격노한다. 심열국은 홍랑의 채색 초상을 그리고 사방팔방 돈과 사람을 뿌리지만 하늘로 솟았나, 땅으로 꺼졌나 행방이 묘연한 채 시간이 흐른다.
심열국은 가난한 양반 가문의 소년을 양자로 들이니 무진이다. 무진은 자신과 똑같이 민씨부인에게서 천대받는 재이, 툭하면 지붕에 올라타는 그녀, 동생을 찾으러 청으로 갈 거라며 돈을 모으는 그녀에게 말 못할 감정을 느낀다. 하지만 그는 언젠가 돌아올 홍랑의 자리를 표시하는 말뚝 같은 존재, 언제든 뽑아 버릴 수 있는 존재였다.

 

그리고 무려 10년, 그만큼의 시간이 흐른 후 어릴 적 기억을 잃은 채 살수검으로 살아가던 홍랑이 마침내 집으로 돌아온다. 모두가 홍랑을 환영하지만 재이는 홍랑이 아니라고 울부짖고, 홍랑은 그런 재이를 잡아먹을 듯 놀리는 듯 무시한다.
한편 민씨부인은 재이를 눈앞에서 치워버리고자 하다 뜻을 이루지 못하고는 이내 제주 사는 늙은이의 처로 들여보내려 한다. 하지만 홍랑은 누이와 함께 있어야 기억이 떠오를 것 같다며 재이를 데리고 친척 집에 다녀오겠다고 원행을 나선다. 그들을 불안한 눈으로 쳐다보는 이들, 그중에 재이에게 털어놓지도 못할 감정을 가진 무진도 있다. 무진은 홍랑을 의심하여 그 뒤를 캐려 하지만 이내 심열국에 의해 대마도로 내처지고 마니, 그는 아들이었던 적도 후계자였던 적도 없던 셈이었다. 드디어 민상단의 최고 행수 자리에 오른 홍랑은 무진이 제기한 의문에 다시 자신의 정체를 추궁하는 재이에게 혈육이 아님을 거침없이 드러내는데...

 

 

메뚜기 떼가 덮치듯, 광풍에 휩쓸리듯, 그에게 빠진 것은 한순간이었다.
만월의 효과일까! 대체 날... 얼마나 곤혹스럽게 할 것이냐? 동생이라고 말하지만 방자하고 낯선 사내 홍랑에게 문득 가슴 떨림을 느끼는 재이. 늘 심장이 제멋대로 널을 뛰었다, 민상단에 굳건히 뿌리내리지 못했지만 10년 동안 한결같이 재이를 지켜본 무진. 심간에 매달린 추가 너무 버거워 홍랑의 오금이 절로 꺾였다. 일급 검계로 살아오며 복수의 감정만 가슴에 품고 있었던 홍랑. 세 사람의 핏빛 서스펜스 미스터리 로맨스, 평생 금을 삼키며 살아가야 한다는 형벌 탄금을 받는 이는 과연 누구? 각일각 시시각각 그 끝이 다가오니!

 

 

이제야 똑똑히 알겠지? 눈앞에 있는 사람, 사내인지 아우인지.
조선미스터리, 조선로맨스라는 데서 일단 관심이 확 끌렸던 책인데 뜻밖에 보물을 만난 기분이다. 고전적 문체가 나올까 했는데 읽기 편한 문체로 진행되며 간혹 등장하는 낯선 단어는 고전의 맛을 느끼게 해주니 이것도 특징이라면 특징. 게다가 장다혜 작가가 묘사하는 장면장면이 머릿속에서 마치 영화처럼 펼쳐진다면 나 우쭐대는 것?
신분상승, 씨받이, 이복남매, 투기, 순애보, 인신공양, 탐욕, 복수, 삼각관계, 출생의 비밀까지 막장의 요소는 다 갖췄으나 드문드문 허점이 보임에도 불구하고 등장인물들의 비련하고 애처로운 사연에 가슴 끓는 이야기. 영화나 드라마로 만든다면 누가 어울릴까, 혼자서 주인공들 캐스팅해 보는 재미도 쏠쏠했던 완전 재미나게 읽은 반전소설 장다혜 작가의 "탄금 금을 삼키다"이다.


리딩투데이 미스터피맛골 지원도서*
#읽어볼게요 #탄금 #금을삼키다 #형벌 #장다혜 #북레시피 #서스펜스로맨스 #조선로맨스 #조선미스터리 #미스터리 #반전소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 #미스터피맛골 #Book #bookstargram #bookish #booklover #선팔환영 #소통 #공감 #위로 #글꽃송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