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행복 : 공리주의 인류 천재들의 지혜 시리즈 4
존 스튜어트 밀 지음, 정미화 옮김 / 이소노미아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존 스튜어트 밀, 타인의 행복(인류 천재들의 지혜 시리즈 4)

 

 

 

 

 

칸트는 "도덕 형이상학"에서 도덕적인 의무의 유래와 근거가 되는 보편적인 기본 원리를 제시한다. '네 행동의 준칙이 모든 이성적인 존재에게 하나의 법률로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그렇게 행동하라'가 그것이다. 하지만 이 계율에서 실제적인 도덕 의무를 연역해내려는 칸트의 시도는 성공하지 못한다. 칸트는 비도덕적인 규칙을 보편적으로 받아들인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어떤 이도 그런 행동을 하지 않으리라는 점만 증명했을 뿐이다.


이것은 존 스튜어트 밀의 입장에서는 칸트의 철학과 맞설 수 있는 요인이 되었다. 밀의 공리주의는 도덕 기준을 의무적으로 따르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밀은 우리 마음속에 그 자체로 의무 감정을 불러오는 것은 교육과 여론이 신성시해 온 관습적인 도덕밖에 없다고 보았다. 도덕원리가 이미 사람들의 마음속에 부여되어 있지 않다면, 도덕원리를 적용할 때만큼의 신성함이 이미 사람들의 마음속에 없다면, 도덕을 분석하고 원리를 추론해 봤자 도덕의 신성함만 줄이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도덕 기준을 어겼을 때의 벌칙은 무엇일까? 외적 벌칙과 내적 벌칙이 있다. 외적 벌칙은 도덕을 지키게 만드는 동기가 되어 공리주의 도덕을 실행하는 데 힘이 된다. 내적 벌칙은 이른바 신비주의적인 법이 있어서 그것이 도덕 의무를 만들어내고 그것이 지켜져야만 하는 기준이기에 지키지 않으면 양심의 가책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사회적 감정이 온전히 발달한 사람은 타인을 행복의 수단을 얻기 위해 자신과 다투는 경쟁자라고 생각할 수 없고, 자신의 행복을 얻기 위해 분명 타인의 목적이 좌절되는 것을 바라지도 않는다. 모든 개인은 스스로 사회적 존재라고 하는 뿌리 깊은 관념을 가지고 있기에 자신의 감정과 목표가 타인의 그것과 조화를 이뤄야만 한다는 자연스러운 욕구를 느낀다. 그래서 사람들은 타인의 미덕을 증진시키려는 감정을 가지며 이를 없어서는 안 될 하나의 속성으로 각인한다. 이런 확신은 최대 행복의 도덕률이 가진 궁극적인 벌칙이다.

 

 

공리주의 이론에서는 행복은 목적으로서 바람직한 것이며, 행복만이 목적으로서 유일하게 바람직하다고 말한다. 다른 모든 것은 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단으로서 바람직할 뿐이다. 이때 공리주의는, 인간의 행동과 성향이 고결해지는 것은 그들의 덕행이 아니라 그것과 다른 목적을 좇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즉, 사심 없이 덕행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덕행은 목적의 일부가 되고, 행복의 수단이 아니라 행복의 한 부분으로서 바라고 소중히 여긴다는 것. 행복은 인간 행동의 유일한 목적이다.

 

 

공리주의 이론은 어떤 조건을 충족시켜야 할까?
먼저, 사람들이 그것을 실제로 바란다는 증거가 필요하다. 우리 인간은 실제로 행복을 바라기 때문에, 우리는 행복이 선함이라는 주장, 각자의 행복은 각자에게 하나의 선함이며 따라서 만인의 행복은 모든 사람에게 선이라는 주장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뿐 아니라 입증에 필요한 증거도 모두 갖고 있는 셈이다.
또한 덕행이 바라는 대상이 되어야 하며 그 자체로 사심 없이 바라야 한다. 공리주의 개념에 따르면 덕행이란 쾌락을 얻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 특히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선함에 해당한다. 물론 후천적으로 습득한 욕망이 오히려 행복에 해가 되기도 하지만 만인의 행복 달성에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로 덕행에 대한 사랑을 최대한 키울 것을 명령하고 요구한다.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주장에서 더 나아가 '쾌락이 최고의 선이며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말하는 사회적 유용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쾌락의 질적 차이를 강조한 존 스튜어트 밀의 ‘질적 공리주의’. 행복이 하나의 목적으로서 바람직한 유일한 것이라는 밀의 주장을 “타인의 행복”을 통해 만나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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