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담하고 역동적인 바이킹 - 전 세계의 박물관 소장품에서 선정한 유물로 읽는 문명 이야기 손바닥 박물관 4
스티븐 애슈비.앨리슨 레너드 지음, 김지선 옮김 / 성안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손바닥 박물관 시리즈 4 대담하고 역동적인 바이킹

 

 

 

 

바이킹이라 하면 일단 해적의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왜 그럴까^^ 바이킹 시대는 대체로 선사시대에 해당했지만, 국가의 발달과 형성에 중요한 순간을 차지했다. 바이킹은 8~11세기 초 해상으로부터 유럽과 러시아 등에 침입한 노르만족을 일컫는데, 고국인 스칸디나비아에서 덴마크에 걸쳐 많은 협강에서 그 말이 유래하였다. 즉, 협강에서 온 자가 바이킹이다. 약탈자, 무역업자, 농부, 모험가, 쫓겨난 자, 법을 만드는 자 등 다양한 호칭으로 불리는 이 노르만인들 바이킹은 싸움과 모험을 즐겨했으니 그들이 사방으로 흩어져 활동하다가 러시아, 영국, 프랑스 등을 점령하고 더 나아가 에스파냐와 북아프리카까지 손에 넣은 것은 어찌 보면 그리 놀랄 일도 아니다.
바이킹들은 배 타는 재주가 뛰어났는데 이는 그들의 유물에서 배가 빠질 수 없는 이유다.

 

 

 

 

 

뱃머리가 아주 인상적인 바이킹의 배들을 보자면, 약탈에 최적화된 모습이랄까. 앞에선 살피고 넓적한 부분에 모여앉은 이들은 죽을 힘을 다해 노를 젓는 광경이 상상된다.

 

 

 

 

 

 

 

이 책 역시 앞선 손바닥 박물관 시리즈의 다른 책들과 같이 전 세계의 유명 박물관 소장품에서 선정한 바이킹의 유물 200여 가지를 연대순으로 제시하고 있다. 쪼개읽기를 통해 보여준 사진들은 배치를 위해 뒤죽박죽 섞은 것이니, 꼭 이 책을 통해 그 순서를 확인하면 좋겠다.
겨우 2세기 조금 넘는 기간, 약  250년밖에 지속되지 않은 바이킹 시대지만 그들이 남긴 유물은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종교적 변화를 겪는 동안의 바이킹 시대적 특징인 아름다움과 폭력을 모두 보여준다.
바이킹 시대와 그 전후 시대 영국과 스칸디나비아 지역 사이의 역사적 관계를 전공한 저자 스티븐 애슈비와 앨리슨 레너드의 안내를 따라, 바이킹 유물을 통해 그들의 문명을 상상해보고 짚어보는 일, 재미있는 여행이었다.

 

리딩투데이 독서공방 지원도서*
#대담하고역동적인바이킹 #스티븐애슈비 #손바닥박물관 #성안북스 #유럽사 #유물 #소장품 #노르웨이 #아일랜드 #예술적영감 #박물관소장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