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담 보바리 을유세계문학전집 109
귀스타브 플로베르 지음, 진인혜 옮김 / 을유문화사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랑스 리얼리즘 문학, 귀스타브 플로베르 마담 보바리

 

 

 

 

 

빗물받이 홈통이 막히면 빗물이 호수를 이룬다는 것을 그녀는 모르고 있었다. 그래서 그녀는 안심하고 있다가 돌연 벽에 금이 간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문득 남편의 태연한 등이 한심해 보이는 날이 온다면, 그것은 무엇의 징조일까? 보바리 부인, 에마는 늘 한결같은 샤를이 짜증스럽고 못마땅했다. 사람들은 아마도 그녀에게 등 따습고 배가 불렀다고 욕할 수도 있다. 그녀는 그래선 안 됐다. 남편 샤를을 사방에서 자신을 조이고 있는 복잡한 벨트의 뾰족한 핀과 같은 존재로 봐서는 안 됐다. 그녀의 결혼생활은 머릿속에서 더더욱 끔찍한 것이 되어 갔고, 자신이 정당해지기 위해 샤를이 자신을 때려 주기를 바라기까지 했다. 그녀는 그런 자신의 위선이 싫었지만 맘에 담은 사람과 함께 어디론가 도망가서 새로운 운명을 시도해 보고 싶은 유혹에 시달렸다.

 

 

 

그러니까 우리는, 우리는 왜 서로 알게 되었을까요? 어떤 우연에 의해서였을까요? 그것은 아마도 두 줄기 강물이 흘러가 하나로 합쳐지듯이 멀리 떨어져 있었어도 우리의 특별한 성향이 서로를 향해 떠밀었기 때문입니다.
그가 말했다. 그리고 그는 그녀의 손을 잡았다. 그녀는 손을 빼지 않았다.

 

 

어디로든 움직인다는 건 언제나 재미있는 일이라고 여겼던 에마, 애인이 생겼다며 사춘기 소녀처럼 좋아하던 그녀에게 사랑과 두려움은 한 몸인 것처럼 동시에 찾아들었다. 그리고 불행은 순식간에 일어나는 것이었고 조심했어야 했다.

평범하고 눈치도 없는 시골 의사 샤를 보바리의 아내로서 입지를 굳혀가던 부인 에마는 자신의 몽상적인 성격에 끝내 굴복해 남편이 아닌 다른 남자들과 감정과 육체를 교류한다. 홀아비 로돌프, 서기 레옹 등과 정사를 거듭하면서, 그녀는 자신이 원하던 삶에 진정 가까워질 수 있었을까?

 

결혼생활의 권태로움을 견디지 못하고 현실에서 발을 띄운 채 이상을 좇던 에마는 일상으로부터의 탈출을 꿈꾸다 사랑에 대한 과다한 환상에 사로잡히고, 결국 불륜에서도 만족감을 얻지 못해 낭비벽에 빠져든다. 밑빠진 독에 물을 부어대니 결국 경제적 파멸을 맞고야 만 그녀는 좌절하며 스스로를 망가뜨리고 만다. 스스로를 현재의 자신과 다르다고 믿는 '보바리즘'을 탄생시킨 프랑스 고전문학 "마담 보바리". 아내를 최고로 여기고 끊임없이 사랑했던 샤를은 결국 아내가 남기고 간 빚을 갚느라 애쓰다 바보 같이 세상을 떠나고 만다.


'지방 풍속'이라는 부제가 붙었던 프랑스 작가 구스타브 플로베르의 장편소설 "마담 보바리"는 출간 후 작가의 이름을 알리기도 했지만 종교적인 도덕과 미풍양속을 해쳤다는 죄목으로 고소당해 법정에 서게 한 문제작이기도 하다. 플로베르의 간결한 문체가 무분별한 에마의 감정을 오히려 부각시켜주는 느낌으로 다가온 을유세계고전문학 "마담 보바리"이다.

 


리딩투데이 유랑여행 지원도서입니다.
#마담보바리 #귀스타브플로베르 #을유문화사 #프랑스소설 #을유세계문학전집 #세계고전문학 #결혼생활 #프랑스고전 #프랑스리얼리즘 #욕망 #불륜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 #유랑여행 #리딩투데이지원도서 #리투유랑여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