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이 나를 함부로 하지 못하게 하라
무옌거 지음, 최인애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감하고 확실한 거절로, 남들이 나를 함부로 하지 못하게 하라

 

 

 


 

나는 왜 오늘도 호구가 되고 있는가?
좋은 게 좋은 거라는 말, 나만 참으면 된다는 말 때문에? 그런데 왜 그 말이 꼭 '나한테만' 해당하는 걸까!
남들이 소소하다며 부탁한 일들은 어느새 태산이 된다. 자신의 업무도 있고 얼른 해결해야 할 일들도 있는데 거기에 짐처럼 따라붙는 소소한 부탁들을 처리하자니 몸이 세 개라도 모자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절하지 못한다. 착한사람콤플렉스가 온몸을 둘러싸고 있어서다. 아슬아슬한 상태가 지속되다 마침내 한 번 거절하면 그 순간 상대의 얼굴에서는 미소가 사라진다. '이런 사람인 줄 몰랐다'며 몹시 서운하고 몹시 불쾌하다고 반응한다. 이때가 몹시 중요하다. 바로 연거푸 거절의 신공을 날려야 한다. 그런데 이렇게 쉬울까? 사실, 여태 거절하지 못해 왔던 사람으로서는 더 눈치가 보이고 좌불안석이 된다. 그럼으로써 더더욱 호구가 되고 만다.
이때 제대로 거절의 의사를 밝힌다면 잠깐의 불편함을 겪은 후에 아주 편안한 상태로 돌입한다. 혹시 거절하지 못했다면 상대와 함께 일하는 동안 내내 호구는 따놓은 당상이다.

 


긍정적인 힘은 신뢰에서 나오고 부정적인 힘은 불신에서 비롯된다.
적을 친구로 만드는 능력이나 수완이 없다면, 나에게 비우호적인 사람을 멀리할 방안을 고민하라!

 


깨어 있는 시간을 충분히 누리고 싶다면 기꺼이 나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이게 무슨 말이냐고? 남의 부탁을 거절하는 걸 나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던지는 말이다. 상대의 부탁을 들어주느라 실컷 이용만 당하고 나면 잠자는 시간에나 편안히 발 뻗고 잘 수 있다. 하지만 우리의 시간은 24시간. 잠자는 시간만 우리의 것은 아니잖은가. 우리는 눈뜨고 있는 시간에도 충분히 자기만의 시간을 누려야 한다. 남들의 부탁을 들어주느라 그 시간을 허비해서는 안 된다. 나쁜 사람들이 우리 시간까지 누리도록 해서는 안 될 일이다.


"착하게 그러나 단호하게"로 베스트셀러를 기록한 저자 무옌거는 "남들이 나를 함부로 하지 못하게 하라"에서 엮이기 싫은 사람들의 감정에 신경 쓰지 말라고 충고한다. 자신의 경험담을 통해, 그리고 상담 심리전문가로서 자신이 상담해온 숱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참고 삼아 처방 솔루션을 마련한 것이다. 그래서일까, 읽어 나가는 동안 구석구석 공감하며 고개를 끄덕인다.
저자는 지나치게 자신을 희생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나를 존중하는 관계 맺기'에 집중하라고 말한다. 오해를 불러일으키지 않게 똑 부러지게 말하는 기술을 쌓다 보면 튼튼한 자아를 가질 수 있다고 말한다. 상대의 기분을 맞추기 위해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는 일은 이제 그만.

비바람이 몰아치는 인생길에서 '부디 당신과 나는 선량함을 영원히 간직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작가 무옌거의 말이 가슴을 때린다.무옌거의 감정의 인간관계 지침을 담은 자기계발서 "남들이 나를 함부로 하지 못하게 하라"이다.

 

 

리딩투데이 지원 북적북적 선정도서입니다.
#남들이나를함부로하지못하게하라 #무옌거 #쌤앤파커스 #인간관계 #자기계발 #감정 #호구 #착하게그러나단호하게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 #리투북적북적 #리투서평단 #함께읽기 #쪼개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