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 씨의 식탁 - 개정판 사계절 만화가 열전 15
홍연식 지음 / 사계절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의 식탁 꼭 닮은 마당 씨의 식탁

 

 

 

 


  

 


늘 예산이 부족한 마당 씨는 아내와 어린 아들과 함께 살 조그만 텃밭 딸린 집을 구하기 위해 서울에서 점점 멀어지다 어느 시골 마을에 자리잡는다. 자신이 존중하고 자신을 존중하는 아내, 무럭무럭 커가는 아이, 애써 일군 텃밭을 가꾸고 쳐다보는 행복한 일상...은 잠시뿐. 마음 씨는 몸도 마음도 가족과 함께 시골 마을에 있지만 마음 한쪽은 늘 부모님이 사시는 지하 주택에 가 있다. 자신마저 그 지하 주택으로 끌려들어갈까 봐 마당 씨는 벗어나기 위해 뒤도 돌아보지 않으려 하지만, 그게 쉬울 일인가.
제대로 운신도 못하는 아버지는 늘 술만 마시고 역시 운신이 어려운 어머니는 방바닥과 한몸처럼 지내다가 결국 입원을 한다. 이 모든 경제적 부담은 마당 씨와 그 동생 마루 씨의 몫. 살기는 팍팍한데 더 팍팍해지는 순간이다. 이 와중에 어머니는 입원을 거부하며 난동을 부리다가 집기 파손으로 마당 씨의 빈 주머니를 더욱 애처롭게 만든다.

이런 일상이 싫어 마당 씨는 건강하게 살고자 하며 건강하게 나이 들고자 하며 건강한 식탁을 위해 고심한다. 자신도 모르게 엄마의 식탁을 떠올리며 엄마의 식탁을 흉내낸다. 엄마처럼 살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면서도!

 

 





 

 

늦은 나이에 얻은 아이를 키우면서 행복해하는 마당 씨는 문득문득 자신을 키운 엄마를 떠올린다. 자신이 아이를 보며 즐거워하고 행복해하듯 자신을 사랑해주고 보듬어주고 늘 맛난 식탁을 챙겨주었던 엄마. 작은 부엌에서 수십여 년 동안 가족이 먹을 음식을 요리해낸 엄마 덕분에 부억보다 넓은 엄마의 식탁 덕분에 마당 씨는 '건강하게 나이 들고자'한다. '정작 내가 걷는 방향은 세 치 혀가 원하는 입맛과 나태한 생활 습관 그것'이었음에 대한 반성도 빠질 수 없다.
하지만 마당 씨는 어느새 부모를 짐으로 여겼던 자신이 못마땅하면서도 이것을 인정하면 세상을 살아갈 힘을 잃을 것 같아 또다시 외면하고 등을 돌린다.


어느 자식이 병든 부모를 좋아하겠노


툭 던지는 엄마의 말씀에 마당 씨는 온갖 추억과 상념에 젖는다. 결국 다시 입원한 엄마를 지켜보던 마당 씨는 '생의 마지막에 누울 곳이 병원 침대라면' 인생 참 별거 없다고 푸념없다는 생각에 빠진다. 그리고 결국 엄마의 마음의 병은 자신이 외면함으로써 일조했음을 인정하지만 엄마는 마음 씨의 깨달음을 뒤로하고 곁을 떠나고 마는데...

 

 

 


  

 

 

 

설핏설핏 다가오는 감정의 홍수는 마당 씨의 것일까, 나의 것일까.
홍연식 작가의 "마당 씨의 식탁"을 읽는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엄마께 전화를 드렸다. 2020년이 끝나기 전 나트륨 부족으로 입원해 치료받던 엄마. 코로나19로 병원에 찾아가 뵙지도 못한 일도 정말 속상하다.
마당 씨의 만화를 읽는 동안 센티멘털에 빠져 있을 건 왠지 자명할 듯하다. 이제 "마당 씨의 좋은 시절"로 떠나본다.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툰툰다락방 #마당씨시리즈 #대표루키카페

#마당씨의식탁 #마당씨의좋은계절 #마당씨의가족앨범 #홍연식 #사계절 #사계절만화가열전 #가족만화 #엄마밥상 #엄마냄새 #엄마식탁 #추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