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토피아 (라틴어 원전 완역본) - 최상의 공화국 형태와 유토피아라는 새로운 섬에 관하여 현대지성 클래식 33
토머스 모어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 어디에도 없는 나라 유토피아

 

 

 

 

 

 

기본소득, 공공주택, 6시간 노동, 경제적 평등, 공유사회... 요즘 논의되는 많은 안건들을 이미 500년 전에 제시한 사람이 있다.
토머스 모어? 맞다. 쪼개읽기 리뷰에서 '라파엘 히틀로다이오'가 한 말이라고 당당히 썼건만!
플라톤은 "국가"에서 이상국을 이야기했고 박지원의 "허생전"에는 무인공도, 허균의 "홍길동전"에는 율도국이 이상국가로 그려졌다. 개념 면에서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본질은 다 같다. 이상향, 유토피아. 사실은 현실이 아닌 세계를 뜻함이다.
토머스 모어 역시 절대 왕정의 시대를 살면서 '공화국'을 이상국가로 제시했는데, "유토피아"에 당시까지의 이상향에 관한 모든 사상과 철학적 논의를 한데 모았다. 저자는 라파엘 히틀로다이오를 화자로 내세우고 사법집행관 대리 토머스 모어를 등장시켜 그의 말을 전달하는 형식으로, 54개의 도시국가로 이루어진 유토피아를 속속들이 그려낸다.

 

 


최상의 공화국 형태와 유토피아라는 새로운 섬에 관하여
토머스 모어의 "유토피아"는 제1권과 제2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1권에서는 문제를 제기한다. 토머스 모어는 공공의 이익에 봉사하는 대다수의 평범한 대중은 먹고살기도 힘들어 물건을 훔치다가 사형을 당하는 데 반해, 공공의 이익에 전혀 봉사하지 않는 귀족과 지주는 사치스럽게 살아가는 현실을 끌어내 이 모든 사회악이 결국 근본적으로는 사유재산 제도에 있다고 단언한다.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2권에서 사유재산 제도가 폐지된 나라의 모습으로, 유토피아의 제도와 관습의 세세한 묘사를 통해 제시한다.
원하는 직업을 가지고 오전 3시간 오후 3시간, 즉 하루에 6시간만 일하는 것으로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조건의 포문을 연다. 거기에 기본소득 개념, 국가의 주도로 모든 시민에게 무상으로 공급하는 정원 딸린 공공주택, 공공의료 체계, 2년 치 물자 비축을 통한 자연재해 대비, 또 집에서 가까운 관청에서 제공하는 무료 식사까지 등장하니 이 모든 게 '참된 쾌락'을 추구함이다.

 

 

디스토피아에서 유토피아를 꿈꾸는 인문주의적 소설
토머스 모어는 당시 온갖 사회악의 근본 원인이 사유재산에 있으며, 정의롭고 평등한 사회를 위해서는 사유재산 제도를 폐기하고 공동 생산과 공동소유를 통해 정신의 가치를 극대화하며 살아가야 한다고 강조한다. 유토피아에서도 섬의 배꼽에 위치한 꿈의 도시 아마우로스에서 벌어지는 졸속, 날림 행정을 방지하기 위해 시간을 두고 안건을 고심하는 의회,의 모습도 부럽다.
이론만으로 보자면 나무랄 데가 없는 세상 어디에도 없는 나라 "유토피아". 사람은 어떤 존재이며 어떻게 살아야 행복한가, 라는 문제를 인문주의자의 관점에서 소설로 풀어낸 토머스 모어의 "유토피아"를 현대지성의 라틴어 원전 번역본으로 만나보았다.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유토피아 #토머스모어 #현대지성 #서양철학 #이상국가 #이상향 #에라스무스 #기본소득 #공공주택 #공유사회 #자본론 #플라톤 #디스토피아
#무인공도 #율도국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 #리투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