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불패의 법칙 - 구글 최고의 혁신 전문가가 찾아낸 비즈니스 설계와 검증의 방법론
알베르토 사보이아 지음, 이지연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될 놈'을 찾아라,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

 

 

 

 


세상에 나온 대부분의 신제품 10개 중 몇 개가 성공할까? '시장 실패의 법칙'이 있을 정도라니, 찍어보자. 딸랑 한 개, 아홉 개는 실패한단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될 놈'을 찾아 성공시키는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이 있을까?
구글 최최의 엔지니어링 디렉터이자 스탠퍼드대학 혁신 마이스터인 알베르토 사보이아가 제시한 답안을 보자면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은 아주 간단하다. 시장에서 통할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되는 것을 검증 가능한 XYZ 가설의 형태, 즉 '이 제품은 적어도 X 퍼센트의 Y는 Z할 것이다' 같은 구체적이고 검증 가능한 명제로 바꾸어 보는 것이다.

 

 

 

 


어떻게 가설을 검증할 것인가?

이 책에서 많은 지면을 할애해 강조하고 있는 '프리토타이핑'이 그 해결법이다. 알베르토 사보이아는 자신의 경험을 집대성해 아이디어 검증 전략을 이야기한다. '모든 것은 프리토타이핑에 달렸다'는 것의 그의 방법론이다. 프리토타이핑, 즉 아이디어 검증 전략을 통해 '될 놈'임이 가려졌다면 이제는 투자, 빠른 실행으로 성공의 지름길로 가는 일만 남은 셈이라는 것이다.

 

 

 

 

 

 

실패(F)는 출시(L) 또는 운영(O) 또는 전제(P) 때문이었다. 영어 단어 FLOP는 실패작이라는 뜻이다. 즉, 실패란 표적 시장에게 외면당한 출시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 운영과 아이디어에 대한 흥미 및 관심을 이끌지 못한 전제의 합작품이다.

 

구글에서도, 여러 번의 스타트업을 거치면서도 늘 승승장구했던 사보이아는 모든 것이 계획대로 착착 진행되었음에도 실패를 맛본다. 이에 그는 자신을 무너뜨린 실패의 법칙을 분석해 시장에서의 실패와 성공의 차이는 바로 '전제'에서 시작됨을 알아낸다. 그는 이로써 '될 놈'에 대한 '나만의 데이터'를 모으고 8가지 '프리토타이핑' 기법을 활용해 예상 고객의 '적극적 투자'를 확인할 것을 말한다. 여기서 끝? 그렇게 쉬울 리가!
철저히 분석했음에도 비즈니스 정글은 냉혹하다. 그는 일단 '될 놈'을 찾았고 프리토타입까지 실행한 후에도 후회를 남기지 않게 끊임없이 고치고 뒤집고 다해보라고 권한다. 이것이 30년간 실리콘밸리의 흥망성쇠를 지켜본 알베르토 사보이아의 '될 놈' 전략이다.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를 신뢰할 것인가?
알베르토 사보이아가 끊임없이 강조했듯 남들의 데이터, 전문가의 의견은 단지 하나의 가정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물론 그가 예로 든 온라인 식료품 사업체 미국의 '웹밴'에 대비되는 '마켓컬리'가 거둔 성공을 그는 어떻게 설명할지 궁금하다만, 완벽해 보이는 우리의 아이디어를 시장에 선보여 성공을 거두고자 한다면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에서 제시한 8가지 프리토타입 기법쯤은 꼭 거쳐야 할 과정이 아닐까 싶다.
각자의 비즈니스 성공 확률을 무엇보다 값싸고, 쉽고, 빠르게 검증해볼 장치가 궁금하다면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을 펼쳐보자.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북적북적 #아이디어불패의법칙 #알베르토사보이아 #인플루엔셜
#경영혁신 #프리토타입 #실리콘밸리 #경영전략 #비즈니스모델 #데이터 #도구 #활용 #실패 #FLOP #될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