즈우노메 인형 히가 자매 시리즈
사와무라 이치 지음, 이선희 옮김 / arte(아르테)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와무라 이치, 히가 자매 시리즈 2탄 즈우노메 인형

 

 

 

 

 

나는 저주를 받았다. 유미즈 씨도 그러했다. 이와다도...

 

 

 

 

 


잡지사에서 근무하는 나 후지마, 편집장의 지시로 마감 전에 갑자기 소식이 끊긴 작가 유미즈를 찾으러 동료 이와다와 함께 그의 집을 방문한다. 하지만 이게 무슨 일이지, 유미즈는 끔찍한 모습으로 죽어 있었다.
그리고 일주일 후 이와다는 나에게 종이 다발을 건넨다. 유미즈의 집에 남겨져 있던 육필 원고였다. 유미즈의 사망 원인이 원고에 있을 거라는 이와다의 말에 나는 반신반의하지만 결국 <즈우노메 인형>이라는 도시전설을 읽기 시작한다.
섬뜩한... 도시전설. 기스리 기호라는 중학생이 쓴 교류 노트였다. 원고를 읽고 나자 검은색 예복 차림의 단발머리 인형이 내 눈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랬다. 나는 저주받은 것이다. 이 괴이한 두려움에 나는 유미즈의 후임자인 오컬트 작가 노자키 곤과 그의 약혼녀이자 영능력자라는 히가 마코토에게 도움을 청한다.
노자키와 마코토는 원고를 읽은 자에게만 찾아오는 인형의 존재를 '저주'라고 판단했고, 시시각각 나에게 가까이 다가오는 즈우노메 인형을 퇴치할 방법을 찾기 위해 자신들도 원고를 읽는다. 그리고 세상에, 그들 역시 저주에 걸리고 말았다.

 

 

 

저주는 인간이 만들어내는 거야.
말 그대로 도시전설이 혼자 돌아다닌다고 할까...

 

 

 

 

 


친구들 사이에서 '사다코'라 불리며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을 통해 사회적 문제를 드러내는 사와무라 이치. "보기왕이 온다"에서처럼 가정의 문제를 저주며 요괴라는 도시전설을 내세워 교묘하게 부각시키는 한편 감추었던 것처럼 "즈우노메 인형"에서도 왕따, 따돌림, 괴롭힘 등을 '호러'적 색채로 교묘히 감추고 드러낸다.

 

 

 

저주, 주문, 요괴, 퇴치, 진정. 그 어느것도 현실적인 느낌이 들지 않았다.

전부 거짓이라면, 전부 농담이라면 얼마나 좋을까?

 

 

 

정상적이지 않은 가정, 아이들의 따돌림과 괴롭힘을 2차적 괴롭힘을 부른다. 이러한 현상을 알고도 눈 감는 어른들 때문에 괴롭힘을 당한 아이는 자신에게 반항하지 못할 괴롭힐 상대를 찾아내 고스란히 고통을 전달하고는 가면을 쓴 채 세상에 섞여 살아간다. 사라지지 않는 악순환, 이 저주는 어떻게 해야 풀릴까!
공포 영화를 보지 않는 내가 공포 소설을 읽다니, 나 혹시 얼마간 이 후유증에 시달리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이 있다. 얼굴을 칭칭 감고 있는 붉은실이 춤을 추는 광경에 섬뜩한 기분이!
스즈키 고지의 "링"이 영화화된 1990년대 후반을 배경으로 한 실화풍 소설, 야마모토 슈고로상에 노미네이트된 메타 호러, 사와무라 이치의 히가 자매 시리즈 제2탄 "즈우노메 인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