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머 씨 이야기 열린책들 파트리크 쥐스킨트 리뉴얼 시리즈
파트리크 쥐스킨트 지음, 유혜자 옮김, 장 자끄 상뻬 그림 / 열린책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트리크 쥐스킨트, 좀머 씨 이야기

 

 

 

 

 

 


늘 조용하고 사람들의 방해를 받지 않을 수 있기에 나무 위에 있기를 좋아했던 '나'는 우리 집과 2킬로미터도 떨어지지 않는 곳에 살고 있는 '좀머 씨' 이야기를 꺼낸다.
계절에 상관없이 호두나무 지팡이를 짚고 우비만 든 배낭을 메고 이 마을에서 저 마을로 늦은 저녁까지 끊임없이 사방을 쏘다니는 좀머 씨. 그는 사람들과의 관계 맺기를 거부하고 그저 자신의 자연 회귀에만 관심을 두었나 보다. 죽음에 이르는 인생의 마지막 걸음마저 걸어서 가버린 그는 아이러니하게도 '나'의 극단적 선택을 막아주는 친절을 베푼다. 물론 그 일은 좀머 씨 자신도 모르게 일어난 일이었다.
나는 좀머 씨가 호수 속으로 걸어 들어가는 것을 목격하고도 가만히 있는다. 그가 친절을 건네려던 아버지와 나에게 했던 말 때문이었다.

 

제발 나를 좀 그냥 놔두시오!

 

간청하는 듯하던 좀머 씨의 이 말은 그저 나온 말이 아니었을 것이다. 단순한 거부라고 생각되지도 않았다. 어쩌면 좀머 씨는 세상이 두려웠고 삶이 고통스러웠던 것일까. 나는 아저씨를 존중하기로 했고 아저씨의 말을 존중했으며 그래서 좀머 씨가 호수 속으로 들어가는 모습을 끝끝내 지켜보았다. 이것은 내 키가 1미터가 안 되던 시절부터 170센티미터가 된 열여섯 살까지의 인생살이 속 기억이다.

 

 

 

 

 

 

 

 

"좀머 씨 이야기" 속 소년인 '나'는 소설이 끝날 때까지 익명성을 띤다. 즉, 아이들로 대변되는 우리들의 유년기 모습인 것이다. 이러한 익명성은 '좀머 씨'라고 불리는 한 아저씨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스치고 지나가는 어느 아저씨, 혹은 숱하게 스쳐 지나가는 무작위의 사람들을 대변하는 것이리라.
죽어서야 제대로 된 이름이 알려진 좀머 씨. 그는 어쩌면 사회적으로 고립된 어느 익명의 사람을 대변하는 게 아닐까.
이렇게 끝나고 말아 왠지 허무한 기분을 느끼게 하지만 장자크 상페의 그림이 낯설지 않게 다가온 독일 소설 "좀머 씨 이야기", 파트리크 쥐스킨트 리뉴얼 시리즈 중 첫 번째로 만나보았다.

 

#좀머씨이야기 #파트리크쥐스킨트 #열린책들 #그러니제발나를좀그냥놔두시오

#리딩투데이 #함시도 #리뉴얼시리즈 #독일소설 #장자크상페 #어른동화 #코딱지

사진협찬: 이다랜드 https://blog.naver.com/airani_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