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코르뷔지에 - 건축을 시로 만든 예술가 클래식 클라우드 23
신승철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승철, 르코르뷔지에를 여행하다

 

 

 

 

위대한 건설자는 먼저 잔인한 파괴자가 되어야 한다. 에두아르는 직업 정신에 투철했고, 지나치게 예술적이었을 뿐이다. 젊은 예술가는 참혹한 현장을 언제나 아름다운 언어로 묘사했다.

 

 

 

 

건축은 대지 위에서 지어지고, 그것과 관계 맺는다. 즉, 건축이라는 예술은 한 장소를 전혀 다른 세계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대지 위에서 새로운 세계를 여는 것, 그것이 예술이다.
신승철 작가는 이 예술을 품은 대지를 굳이 걸어 르코르뷔지에를 만나러 간다. 르코르뷔지에가 여행을 통해 삶의 방향이 바뀌었음을 따르기라도 하듯 그에게 노년의 안식처가 되어준 로크브륀느카프마르탱까지 찻길을 걷는다. 그의 파스텔 색조의 명판이 눈에 띄는 현대적 디자인의 묘지 앞에서 지중해를 바라본다. 그가 수영하다가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난 바다다.

 

 

 

 

 

스위스 산간 마을 '빌어먹을 라쇼드퐁'에서 태어난 르코르뷔지에는 훗날 프랑스인이 되었고, 조국을 등졌음에도 스위스 지폐에 얼굴이 새겨졌다. 계기는 스승 레플라트니에르의 제안이었다. 스승은 시계 산업에 종사하며 알 수 없는 이유로 시력을 잃어가던 르코르뷔지에를 장식미술의 세계로 안내했고, 건축의 길로 이끌었으며, 예술의 긴 여정 위에서 인생의 동반자가 되어주었다.
스승은 자신에게 들어온 주택 설계 의뢰를 당시 사춘기 소년에게 맡겼고 훗날 르코르뷔지에 건축의 전형적 특징이 전혀 드러나지 않는 가옥을 완성한다. 스승의 가르침에 따른 결과물이었으나 이 건축은 소년에게 건축의 새로운 맛을 보게 해주기 충분했고 이후 어린 장식미술가는 건축가의 길로 들어선다. 그는 작업을 통해 번 돈을 들고 여행에 나섰고 피렌체에서 건축을 향한 비상의 날개에 숱한 영감을 받았다. 특히 에마수도원은 개인의 자유와 사회생활의 조화를 이룬 합리적이고 기능적인 공간과 구조, 효율적인 동선으로 그를 사로잡았다. 
이후 빈을 거쳐 파리로 간 르코르뷔지에는 자신이 싸울 전쟁터를 찾아냈고, 스승의 교육 방식을 통해 고향 마을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에서 얻은 예술적 자양분을 토대로 건축 스타일을 구축했다. 평소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건축을 꿈꾸었기에 콘크리트를 즐겨 사용했으나 이는 '야만적'이라 비판받았다. 그런데 그 '야만적'인 철근콘크리트 건축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아르테 클래식클라우드가 아니었다면 모르고 넘어갔을 건축가 르코르뷔지에. 본명은 에두아르 잔느레로, 어려서 고향을 떠난 후 유럽이나 동방의 도시 등을 여행하며 꾸준히 스케치한 것이 그의 건축사상의 토대가 되었겠다. '집은 살기 위한 기계'라고 한 그의 신선한 기계미학은 구체적 도시의 스케일로 구현되었으니 페사크 주택단지, 슈투트가르트 주택박람회의 집, 가르셰의 주택, 푸아시의 사보이관 등이 그것이다. 특히 마르세유의 거대 아파트 '유니테'는 그의 주거 연구의 집대성이라 할 건축으로 평가받는다.

 

 

 

 

 


건축이냐, 혁명이냐
평소 건축으로 세상을 바꾸고자 했던 르코르뷔지에는 '혁명은 피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했지만 정치는 몰랐고 이스탄불에 대한 사랑은 지나쳤다. 오랜 기간 이스탄불에서 삶과 건축을 배운 그는 기하학을 예술의 공통된 기원으로 보았다. 그는 기하학적인 추상화 과정 없이 단순히 자연을 모방하는 활동을 단호히 거부한 보링거에 동의했으며 기하학 형태를 모든 건축물에 투영했다. 그리고 아크로폴리스는 지금껏 새 시대에 어울리는 새로운 건축을 하고자 했던 그에게 추한 진보 대신 조화로운 예술을 갈망하게 만들었으니, 동방 여행은 르코르뷔지에를 건축가로 거듭나게 한 셈이었다. 이제 그에게 집은 '살기 위한 기계'였다.
르코르뷔지에와 그의 또 다른 스승 오장팡은 정체를 감추기 위한 필명을 사용하면서 문화계에 급진적 주장을 펼쳤고 그것은 제대로 먹혀들었다. 르코르뷔지에는 이후 지역적 특징을 살려 건물을 짓기보다는 살기 기계, 즉 간결한 형태와 편의성을 자랑하며 건축 작업을 하고 꾸준히 스케치하며 건축의 꿈을 키워나갔다.
1920년대에 시작되는 근대합리주의 건축의 국제적 양식 속에 서양건축의 기조인 고전주의 미학을 조화시켜, 철근콘크리트 건축의 새로운 국면을 개척한 르코르뷔지에. 그를 만나기 위해 신승철 작가와 함께 발걸음해보았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함시도 #르코르뷔지에 #건축가 #신승철 #아르테 #클래식클라우드 #클클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를 직접 읽고 남기는 주관적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