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싫어서 오늘의 젊은 작가 7
장강명 지음 / 민음사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의 젊은 작가 07 한국이 싫어서, 장강명

 

 

 

 


한국이 싫어서혹은 내가 행복해지기 위해서

 

 

 

 

 

 

 

 

20대 후반의 직장여성 계나, 종합금융회사 신용카드팀 승인실에서 근무 중이다.
그런데 오늘도 자신이 하는 일의 의미를 찾지 못했다.
게다가 쇄골이 아플 정도의 출퇴근길 지옥철은 결국 계나가 사표를 던지게 하고 만다.
눈물을 떨구는 남자친구 지명과 슬퍼하는 부모님을 뒤로하고 호주로 향하는 계나.
호주라고 쉬울쏘냐, 국수 가게에서 주방보조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어학원을 다니고
커텐으로 경계를 지은 셰어 하우스에서 언제 누가 커텐을 들추고 들어올지 몰라 불안해하며 살지만
자신이 기꺼이 선택한 곳에서의 삶이기에 만족스럽다.
뜻밖의 위기도 겪으며 어학원을 수료하고 회계학 대학원에 입학해 안정을 찾아가던 계나는
문득 지명과의 통화에서 청혼 고백을 받는데...

 

 

 

 


코찔찔이 같던 지명은 어느새 안정적인 직장을 얻었고
계나의 친구들이 부러워하는 아파트까지 갖추었다.
남들 보기에 내세울 만한 생활인 듯하지만
계나는 여전히 한국에서의 삶에 만족하지 못한다.
결국 계나는 지명과 헤어지고 두 번째 호주행을 선택한다.
첫 번째 호주행이 한국이 싫어서 떠난 도피성 출국이었다면
두 번째 호주행은 자신의 행복을 찾기 위한 출국.
계나는 자신이 원하는 행복한 삶에 가까워질 수 있을까!

 

 

 

나더러 왜 조국을 사랑하지 않느냐고 하던데,
조국도 나를 사랑하지 않았거든.
솔직히 나라는 존재에 무관심했잖아?

 

 

 

장강명 작가의 책을 몇 권 가지고 있다. 가지고만!
아직 읽지 않은 책들인데 얼른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쩜 이렇게 글이 재밌지, 한 번 펼친 후 줄줄 읽고 말았다.
마치 계나가 내 옆에서 수다를 떨어대는 기분이랄까.

 

 

 

 

 


누구나 행복을 꿈꾸고 행복을 찾고 행복에 목말라한다.
그렇다면 그 행복은 도대체 어디에 있을까.
아무도 모르는 곳?
혹시 "파랑새" 찾아 떠난 틸틸과 미틸처럼
꿈에서 깨고 나면 자기 집에서 안도를 느끼게 되는 건 아닐까?

한때 유행처럼 돌던 말 "한국이 싫어서".
이 말이 이 책을 통해 파급력을 가졌던 걸까.
어쨌든 난 한국이 좋은데,
민음사의 오늘의 젊은 작가 07, 장강명의 "한국이 싫어서"이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양질의독서캠페인 #함께읽는책 #오젊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