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내셔널의 밤 아르테 한국 소설선 작은책 시리즈
박솔뫼 지음 / arte(아르테)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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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에서 다른 사람으로 살아간다는 것, 인터내셔널의 밤

 

 

 

 

어떻게 주민등록에서 도망칠 수 있을까.

 

 

 

 

한솔은 일본에서 있을 친구 영우의 결혼식에 참석하기 위해

일단 기차를 타고 부산으로 간다.

그녀는 아니 그는 무작정 창가 자리를 양보해달라는

한 여자에게

군소리없이 자리를 내어주고는

낯선 이에게 말을 거는 용기를 가진 낯선 이에 대해,

그리고 지나온 삶에 대해 추억에 대해 풍경에 대해 옆자리 승객에 대해

끊임없이 떠올리고 생각하고 가정한다.

 

 

 

 

 

 

 

 

기차에서 처음 본 낯선 이에게

무턱대고 자리를 양보해달라 말을 걸고 무슨 책을 읽고 있는지 묻고

어디로 가는지를 궁금해 또 질문을 던지는 나미는

좋지 못한 곳, 오랫동안 몸담고 있던 사이비 교단에서 도망쳐 나온 참이다.

그녀는 서울역에 자신을 잡으려고 누군가 잠복해 있을까 봐

광명역에서 부산으로 가는 기차에 올랐다.

이게 도망자로서의 삶의 시작이요

과거와 단절하기 위한 방책이요,

낯선 삶으로 들어선 발걸음이었다.

애초부터 뚜렷한 목적지가 있던 게 아니었기에

나미는 한솔처럼 일본으로 가볼까 생각한다.

그렇게 흔들린다.

 

 

 

 

 

 

 

 

 

 

 

 

자신을 옥죄던 교단에서, 현실에서, 성역할에서 도망쳐 나온 이들의 여행이  

혼잣말처럼 넋두리처럼 펼쳐진다.

어쩌면 이들은 벗어나려 하기보다는

좀 더 자신의 근본에, 정체에 다가가려 애쓰는 사람들일까.

혼란스러움을 그대로 드러내듯 소설도 제멋대로 흐른다.

이 말 했다가 저 말 했다가

목적어를 두 번 세 번 반복하고

주어와 술어가 서로 짝을 짓지 못하다가

결국 결론 내린다.

"모든 것이 좋았다"고.

 

 

뒤로 갈수록 문장이 정돈된다.

아마 그들의 심리가 어느 정도 안정을 되찾았기 때문일까.

이제 그들은 새로운 여행지를 향해 각자 새로운 발걸음을 내딛는다.

새로운 여정을 마치는 순간

그들은 다시 한 번 "모든 것이 좋았다"라고 쓸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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