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마케팅 - 초연결시대 플랫폼 마케팅을 위한 완전한 해답
박형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BTS 마케팅, 초연결시대 플랫폼 마케팅에 대하여

 

 

 

 


많은 전문가가 방탄소년단의 성공 비결을 우리가 그동안 놓치고 있었던 '진심'이라고 진단한다.
그리고 눈에 보이지 않는 그들의 '노력'을 언급한다.
연습벌레로 알려져 있는 방탄소년단이 세계적 스타가 되고 성공을 거둔 데에는
과연 진심과 노력만 있었을까?
그렇다면 진심과 노력이 있으면 다 성공하는 걸까?
그런데 어느 누가 진심과 노력 없이 사업을 시작하고 성공을 꿈꿀까?
이런 피상적 접근이 아닌 논리적 성공 요인을 꼽아보고자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방탄소년단의 성장 과정을 구체적으로 분석한 책, BTS 마케팅이다.

 

 

 

 


방탄소년단의 성공 요인 세 가지를 꼽자면 실력, 진정성 있는 메시지, 소통이다
특히 데뷔 전부터 트위터와 블로그를 통해 팬들과 꾸준히 소통한 방탄소년단은
멤버별 개인 콘텐츠뿐만 아니라 그룹의 뮤직비디오가
국내 및 해외 팬들의 관심을 얻음으로써 진격하기 시작한다.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방탄소년단의 성공 원리는
TTWA, 즉 타이밍, 타기팅, 완전완비제품, 화제성 전파로 볼 수 있다.
Timing 시장에 진입하는 시점-캐즘 극복이 관건이다
Targeting 집중 공략 대상, 고객 그룹-1퍼센트의 고객, 사회적 약자

그중에서도 청소년에 집중하여 도미노 현상을 일으키다
Whole Product 시장에 퍼뜨릴 수 있는 히트 상품-최고가 아니어도 괜찮다
Viral 고객이 다른 고객에게 전달할 만힌 이야깃거리-스토리가 미래를 결정한다

 

 

 

 

 

 


특히 타기팅 측면을 보자면
이노베이터, 얼리어답터, 얼리머저러터, 레이트머저러터, 레가드까지에 이르는 고객 그룹에 대해
1퍼센트 타기팅을 통해 폭발력을 응집시키고 소수 집단 내의 유대감을 자극함으로써
SNS 스니저(빅 마우스)를 잘 찾은 것이 최고의 마케팅 전략이라고 하겠다.
그리고 BTS는 이를 위해 스스로를 플랫폼화한다.
플랫폼은 초연결사회에서는 든든한 기반이 아닐 수 없다.
무언가 타고 내리는 승강장, 기차 승하차 공간을 의미했던 플랫폼은
무대나 강단 등으로 의미를 확장하더니 이제는 특정 시스템 등의 기초,
즉 상품 거래 장소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인프라를 의미하게 되었다.



 

 

 

 

 

 

 

 

빌보드 200과 핫 100에 올라 K팝의 위상을 높인 방탄소년단.
그들의 성공패턴을 애플이나 패밀리 레스토랑, 노스페이스 등 각 기업 등에 대입해 풀어본 책
《BTS 마케팅》.
마케팅 종사자들이라면, 기획 분야에서 일하고 있다면, 내 사업을 꿈꾸고 있다면,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삼은 스타트업 경영자라면!
한 번쯤 읽어보고 자신이 팔고자 하는 것을 대입해보는 것도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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