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자기 앞의 생
에밀 아자르 지음, 마누엘레 피오르 그림, 용경식 옮김 / 문학동네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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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 자기 앞의 생, 열네 살 모모의 아름답고 슬픈 이야기
 
 

 

 


 
사람은 사랑 없이 살 수 있나요?
 
 
 

 


 
 
폴란드 출신 유태인인 로자 아줌마는 젊은 시절 모로코와 알제리에서 몸으로 벌어먹고 살았다.
애인이 그녀를 신고해 그녀는 독일인 유태인 수용소에 끌려갔다.
살아나오긴 했지만 그녀는 한밤중에 울리는 초인종 소리를 두려워했고
자다가 소리를 지르면서 깨곤 했다.
그럴 때면 지하에 마련해둔 유태인 동굴에 들어가 쉬곤 했는데
모모는 그녀의 뒤를 따르다가 그곳의 존재를 알았다.
 
파리의 빈민가에서 엘리베이터도 없는 아파트 7층에 사는 로자 아줌마.
어느 창녀가 맡긴 아이 모모는 그녀에게 매우 특별한 존재였다.
모모는 로자 아줌마가 자신을 사랑으로 키운다고 생각했기에
자신의 몫으로 매달 우편환이 들어온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는다.
하지만 엄마의 얼굴도 자신의 진짜 나이도 모르는 채 살아가는 모모였기에
로자 아줌마 역시 그에게 특별한 존재였다.
 

 
 


 
 
 
아랫집 롤라 아줌마, 친구도 가족도 없는 하밀 할아버지 등과 친하게 지냈지만
어린 모모는 여전히 엄마가 그립다.
모모는 혹시 로자 아줌마가 자신을 떠날까 두려워하면서도
자신을 버린 엄마 때문에 새끼를 버리지 않는 암사자를 좋아하는
모순적 심리 상태를 보인다.
그리고 모모는 거의 매일 밤 암사자를 불러들인다.
 
 
 


 

 

 

 


 
 
너무 일찍 철이 들어버린 조숙한 소년 모모와
점점 늙어가는 동안 정신마저 잃어가는 로자 아줌마가
서로를 의지하며 살아가는 이야기 ≪일러스트 자기 앞의 생≫이다.
 
주변에 사랑해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을 때, 사람들은 뚱보가 된다.
 
늙고 병들어 아이를 맡기는 일이 줄어들자
로자 아줌마는 생활고에 허덕인다.
하지만 그녀에게 유일하게 붙어 있는 살을 빼라고 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며
모모는 밖으로 나가 음식을 훔치기도 하고 물건을 슬쩍하면서
스스로 삶의 무게를 짊어진다.
 
행복이란 것은 그것이 부족할 때 더 간절해지는 법이니까.
 
어느 날 모모의 아버지가 나타난다. 그는 정신병원에 갇혀 있다가
죽기 전에 아들을 보겠다며 찾아온 것이다.
이제 모모는 자신이 열네 살임을 알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등에 슬그머니 더 얹어진 삶의 무게를
힘든 내색 한 번 없이 슬픈 내색 한 번 없이 담담히 받아들이는데...
 
우리는 사랑해야 하고 또 사랑하고 있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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